내가 꽃이 될 수 있었던 건 미운오리 그림동화 7
히도 반 헤네흐텐 지음, 김여진 옮김 / 미운오리새끼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꽃이 될 수 있었던 건

글, 그림 히도 반 헤네흐텐 / 옮김 김여진 / 출판사 미운오리새끼



이 동화책은 벨기에에서 가장 사랑받는 그림책 작가 히도 반 헤네흐텐의 책입니다. '국제 일러스트레이터 상'을 받으면서 세계적으로 이름을 알리게 되었습니다. 작가님은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바라본 다양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이번 책 <내가 꽃이 될 수 있었던 건>에서는 주인공이 양귀비꽃입니다. 표지의 그림부터 화려함이 가득해서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이 담겨있을지 살펴볼까요?




바람에 날려 온 씨앗입니다. 어두운 밤 무당벌레 한마리가 보이고 다른 초록 식물들이 같이 있네요.



어두운 밤에서 환한 빛이 비추어지더니 아주 밝은 낮입니다.

낮에 비추는 햇살은 따뜻하기만 하네요.

책 속에 있는 식물도 이렇게 말합니다.


"아, 정말 따뜻해! 꼭 해가 뽀뽀해 주는 것 같았어."



해가 뽀뽀를 해주는 것 같다니! 너무나 사랑스러운 표현에 제 마음이 몽글몽글해졌습니다.




꽃을 피웁니다. 휙 날려온 씨앗 상태의 양귀비가 눈부신 색으로 피어납니다.

무당벌레 친구는 여전히 옆에서 함께 있네요.


단계단계 꽃이 피어나는 과정을 그림으로 찬찬히 보고 있으면 어디선가 감동이 밀려옵니다.




양귀비가 가득 있습니다. 친구들과 함께 있습니다.

양귀비 군락을 이루고 주변의 동식물들과 생태계의 모습이 그려진 책입니다.



마지막부분에 양귀비꽃이 엄마 양귀비꽃에게 질문을 합니다.


"엄마, 우린 왜 여기 서 있어요?"


쉬운듯 하지만 너무나 어려운 질문입니다. 나라는 존재에 대해 생각하게 되는 철학적인 질문같기도 합니다.




양귀비꽃이 꽃이 될 수 있었던 건 바람에 날려온 씨앗이 뿌리를 내리고 줄기가 올라오면 꽃이 피는 과정이 있습니다.

씨앗부터 시작해서 꽃이 피기까지 아름다운 과정을 이 책에서 보여줍니다.


"꽃은 세상에 아름다움과 기쁨을 선물한단다. 모두가 꽃을 사랑하지. 그래서 우리가 여기 있는 거야."



이 부분을 읽은 후 내 아이에게도 똑같은 말을 해주고 싶었습니다.

누군가에게 꼭 필요한 존재가 된다는 것은 아주 행복한 일입니다. 아이는 세상에 아름다움과 기쁨을 선물해 주는 존재이지요.

책을 읽는 모든 아이들이 기쁨을 주는 선물이기에 이 세상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책을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