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법이 왜 어렵냐고? 나도 이제 초등학생 29
이은지 지음, 찌아 그림 / 리틀씨앤톡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맞춤법에 왜 어렵냐고?

이은지 글 / 찌아 그림 / 출판사 리틀씨앤톡




왜 맞춤법을 공부해야 할까요?


초등 1, 2학년 아이들이랑 학교에서 당연하게 하는 것! 받아쓰기 입니다. 받아쓰기를 통해 맞춤법, 띄어쓰기가 어렵다는 것에 대해 더욱 크게 느낍니다. 맞춤법 공부가 하기 싫은 아이들은 '왜 맞춤법 공부를 해야해?'라는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맞춤법은 꼭 지켜야하는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해 맞춤법 공부를 왜 해야하는지 깨달을 수 있습니다.




이 책의 주인공 '우주'는 받아쓰기 1번문제부터 어렵습니다. 흙이라는 단어가 너무나 헷갈립니다. 흑? 결국 '흑'이라고 적습니다.

뿐만 아니라 새끼를 낳았어요 등 많은 단어의 받침이 너무나 헷갈립니다. 결국 받아쓰기는 30점을 받았습니다.

우주는 왜 소리 나는 발음과는 다르게 엉뚱한 글자들이 받침에 적혀 있는 건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학교에서 일주일동안 친구와 '비밀편지'를 주고받기로 했어요. 받는 사람은 모르게 쓰는 편지입니다.

우주가 뽑은 쪽지에는 '다연'이가 적혀있었어요. 우주는 다연이에게 '비밀편지'를 적어서 다연이 몰래 자리에 놔두었습니다.

우주는 다연이에게 옷도 예쁘고, 감기도 빨리 나았으면 좋겠다고 적었어요.

그런데 쉬는 시간 다연이와 유진이가 하는 대화를 듣게 되었습니다. 다연이는 비밀편지의 내용 때문에 속상해 하고 있었습니다.

내용이 선생님도 잘 공격하고, 옷도 개떡 같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우주가 쓰고 싶은 내용은 그것이 아니었는데 다연이를 속상하게 만들어서 너무나도 억울했습니다.


우주가 보낸 편지는 무엇이 잘못된 것일까요?



동화이야기를 읽은 후 내용과 관련된 내용의 설명이 담겨있습ㄴ디ㅏ.

'맞춤법은 왜 지켜야 할까요? , '헷갈릴 수 있는 맞춤법을 살펴봐요'처럼 맞춤법과 관련된 내용으로 아이들이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을 설명해줍니다.



'같이 생각해요'에서는 책을 읽은 후 느낌과 생각을 자유롭게 적어보거나, 맞춤법과 관련된 퀴즈가 담겨있습니다.



이 책에서 맞춤법 공부를 왜 해야하는지 몰랐던 우주가 맞춤법 공부가 필요한 이유를 깨닫게 되며 맞춤법 공부를 하게 됩니다.

우주가 찾은 방법들이 책을 읽는 아이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책을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