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의좋은 형제는 광합성으로 벼를 키워 ㅣ 과학 품은 전래 동화
윤초록 지음, 김윤정 그림 / 풀빛 / 2023년 4월
평점 :



의좋은 형제는 광합성으로 벼를 키워
윤초록 글 / 김윤정 그림 / 출판사 풀빛
과학 품은 전래 동화
이 책은 전래동화와 과학이 만났습니다. 1석 2조의 책입니다. 전래동화는 신화나 전설에서 발전하여 이루어진 동심이 담기 이야기입니다. 특히 한국 전래동화는 권선징악과 효의 실천이 주제로 담겨있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필수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과학은 현대 사회에 필요한 것입니다. 전래 동화 속에 숨겨진 과학을 함께 찾아보며 전래 동화도 읽고 과학도 공부할 수 있는 책입니다.
차례를 보겠습니다.
전래동화 6개가 이 책에 담겨있습니다.
전래동화는 아이가 이미 알고 있는 동화들이었지만 과학과 만나는 접근법의 새로운 책이기 때문에 아이에게는 흥미로운 책이었습니다.
전래동화가 먼저 나옵니다. 전래동화부분에서 삽화가 많이 담겨있습니다. 글밥도 적당하기 때문에 아이는 책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삽화 속에서 '서걱서걱, '수~북'처럼 흉내내는 말들이 같이 있기 때문에 생동감있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삽화뿐만 아니라 재미난 만화도 있기 때문에 다 아는 이야기일지라도 아이는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각 전래동화가 품고 있는 가장 중요한 과학 내용을 질문과 답으로 정리했습니다.
여전히 재미있는 그림들로 인해 아이는 그림과 함께 자연스럽게 글을 읽고 과학을 배우게 됩니다.
과학내용 중 핵심단어가 하단에 있습니다.
특히 핵심단어는 꼼꼼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앞에서 전래동화와 함께 전래동화가 품고 있는 과학을 배웠습니다. 다음 장에는 앞에서 만난 것보다 과학의 내용을 더 폭넓게 배워봅니다. 특히 핵심요약은 제일 큰 글씨로 담겨있습니다. 중요한 핵심내용 하나만 알아두어도 많은 것을 배웠다고 할 수 있지요.
아이가 이 책을 읽은 후 독서노트를 작성했습니다.
'씨앗에서 가장 처음으로 나온 잎을 떡잎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여러해살이 식물이 여러해동안 사는 식물이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라며 적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을 독서노트에 적어보며 아이는 더 확실하게 배웠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 책은 전래동화와 다양한 과학 지식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이 책을 추천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