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포그래픽 미국의 모든 것 이다미디어 지포그래픽 시리즈
크리스티앙 몽테스.파스칼 네델렉 지음, 유성운 옮김 / 이다미디어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포그래픽 미국의 모든 것

크리스티앙 몽테스 , 파스칼 네델렉 지음 / 유성운 옮김 / 출판사 이다미디어



세계 최강국 미국의 과거, 현재, 미래를 읽는다!


세계 유일의 초강대국 미국의 과거, 현재, 미래를 이 책을 통해 읽을 수 있습니다. 국토 면적이 세계 3위로 국토가 넓습니다. 경제력, 군사력도 초강대국입니다. 과연 미국은 어떤 나라일까요? 꼭 알아야 할 미국의 참모습을 입체적으로 보여줍니다.




1장 미국의 탄생고가 민주주의의 발달

2장 세계를 통제하는 강대국의 딜레마

3장 아메리칸 스타일은 세계인의 이상인가?

4장 초강대국 파워로 동경과 반감을 동반



1장~4장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미국의 건국부터 현재 초월적 힘으로 다른 국가들을 압도하게 된 것까지의 과정이 담겨있습니다.




미국은 북극권에서 열대 지역까지 커버하는 국토면적이 세계 3위입니다. 미국의 지도가 제일 먼저 펼쳐집니다.




1장에서는 미국의 건국과정과 미국이 어떻게 민주주의가 발달되었는지에 관한 역사적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콜럼버스 신대륙 발견 이후 북아메리카 대륙은 영국의 식민지 생활을 했었습니다. 1773년 '보스턴 차 사건' 이후 독립을 위하여 시위를 하였고 1776년 필라델피아에서 독립선언문이 발표되었습니다. 미국은 '타운십'제도를 통해 서부 개척을 했습니다. 또 전쟁과 매입으로 국토를 확장합니다. 미국의 영토가 넓어지게 된 역사적 과정이 담겨있습니다.

넓은 영토는 50개의 주와 연방정부로 구분되어 정치와 법으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미국은 이민자들이 많은 나라입니다. 인종과

민족 갈등이 심각한 단점에 관한 내용도 담겨있습니다.




2장은 세계를 통제하는 강대국의 딜레마입니다. 무궁무진한 지하자원의 활용, 자본의 집중과 세계화를 주도하면서 발전을 거듭한 미국의 경제에 양면성을 보여줍니다.

다국적 기업을 중심으로 소수에게만 경제 발전의 혜택이 집중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계층별 불평등이 심화되는 점이 담겨있습니다.



미국은 이민 정책을 통해 세계의 인재를 모으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상황을 살펴보아도 우수한 학력과 실력을 가진 분들은 미국에서 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중 인도가 1위로 가장 많은 인재들이 미국으로 이민을 갔습니다. 미국에서 이민자를 받을 때도 전문직 등 인재가 되는 사람을 위주로 신청을 받아주고 있습니다.

서부의 실리콘벨리에 집중되어 있는 지식경제의 IT기업에 관한 내용도 담겨있습니다. 스탠퍼드대는 세계 두뇌들이 모이는 곳입니다. 이 대학교 주변으로 페이스북, 구글 등 IT기업들이 자리를 잡고 있어서 대학생과 기업인들의 적극적인 접촉을 자극합니다.




3장은 아메리칸 스타일은 세계인의 이상인가? 입니다. '아메리칸 라이프 스타일'이라는 표현이 어떻게 하여 대중의 이미지 속에 뿌리내린 것인지에 관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4장은 초강대국 파워로 동경과 반감을 동반입니다.


미국은 세계적인 강대국이라는 것만 알고 있던 저에게 이 책은 미국에 관한 많은 정보를 주었습니다. 영국의 식민지배를 받았던 것부터 미국의 정치, 라이프 스타일 등 미국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었습니다. '아메리칸 드림'을 꿈꾸고 있는 분 혹은 미국과 관련된 꿈, 일을 생각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생각과 의견의 정리가 될 것이고, 아이디어의 실마리를 제공해 줄 것입니다. 동시에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를 피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을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