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고 싶은 수학
사토 마사히코.오시마 료.히로세 준야 지음, 조미량 옮김 / 이아소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풀고 싶은 수학

사토 마사히코, 오시마 료, 히로세 준야 지음 / 조미량 옮김 / 출판사 이아소



수학이 재미있어지는 시간


이 책을 펼쳐보기 전, 제목만 보고 어떤 내용이 담겨있을지 추측해보았습니다. '수학'이라는 말이 있어서 계산식이 필요하고, 쉽게 곗산하는 방법? 혹은 독해가 필요한 문장제 문제를 쉽게 이해하는 방법? 내가 알고 있는 어려운 수학문제들을 쉽게 풀이해주어서 풀고 싶게 만들어주나 하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너무나 큰 오산이었지요. 이 책은 간단한 문제와 사진이 담겨있습니다. 그 상황속에서 수학적 계산이 필요하며 수학적으로 문제를 풀어나가야 합니다.


이 책은 저자 3명이 참여하였습니다. 사토 마사히코는 도쿄대 교육학부를 졸업하였고, 게이오기주쿠대학 환경정보학부 교수 취임, 도쿄예술대학 대학원 영상연구과 교수, 도쿄 예술대학 명예교수에 취임했었습니다. 오시마 료와 히로세 준야는 학부 재학 중 사토 마사히코 연구실 소속으로 두뇌 활용 프로그램 '피타고라 장치' 제작에 참여하는 등 표현 방식을 연구하였습니다.


문제 1번입니다.

문제는 간단합니다.



너트는 전부 몇 개일까?


하나하나 세아릴 뻔 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정답을 알려드릴 순 없지만 힌트는 드릴 수 있습니다.

사진 속에는 두 개의 저울이 있습니다. 왼쪽은 360g, 오른쪽은 357g과 함께 너트 한개가 사람 손에 쥐어져있네요?!

엄청난 힌트를 드렸습니다!!

전 이 문제를 보자마자 뭐지? 하고 그냥 바로 답을 확인하였고, 초1인 저희 아들은 아무 숫자나 불렀습니다. 그리고 저희 신랑은 정답을 맞췄습니다. 우리 셋은 이 문제를 시작으로 2번 문제부터는 온 가족이 생각을 하며 같이 문제를 풀어나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 생각이 들었습니다. <풀고 싶은 수학>이라는 제목, 정말 잘 지었다!




2번 문제입니다.



3개의 정사각형 모양의 초콜릿이 있다.

3개 모두 두께가 같다.

큰 것 1개 또는 작은 것 2개를 가질 수 있다면

어느 쪽이 더 양이 많을까?


오른쪽 하단에 힌트도 주었습니다. 초콜릿을 잘 배치해보면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사실 초등은 풀기 어렵고 수학적 접근방식으로 보았을 때 중학생은 되어야 풀 수 있는 문제입니다.



문제3 입니다.



이곳은 부두.

1개의 말뚝에 2척의 배가 로프로 연결되어 있다.

왼쪽 배가 먼저 출항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단, 오른쪽 로프는 풀 수 없다.


이 문제는 수학적 계산은 필요없지요. 사고력 문제입니다. 곰곰히 생각해보세요.



호기심과 흥미가 샘솟는 기발한 문제들이 담겨있습니다.

너무너무 재미있는 수학시간이 될 것입니다.



이 책을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