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위한 인공지능 지식 76
김영현 지음, 최정을 그림 / 길벗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생을 위한 인공지능 지식 76

김영현 글, 최정을 그림 / 출판사 길벗



뇌과학자 정재승 교수 추천!



우리 아이들은 인공지능 시대에서 살게 됩니다. 당연하게 누리며 살고 있는 것들이라서 아이들은 그것이 인공지능이라는 것을 인지하지 못합니다. 이 책 <인공지능 지식>을 통해 어떤 것이 인공지능인지 알게 되고, 어떤 변화의 과정들이 있었는지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에 알맞는 수준의 책이라서 아이들은 인공지능에 대해 이해를 하고, 흥미를 느끼게 될 것입니다.



6개의 큰 주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초, 4차 산업 혁명, 데이터, 컴퓨터 기초, 인공지능 심화, 인공지능 윤리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지능형 기계, 지능형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학입니다. 세상에는 과학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지요. 과학이 아닌 자연이 만든 것들이 먼저입니다. 첫번째는 자연이 만든 것에 대한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이구아수 폭포의 동영상을 보여주었더니 자연의 위대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이가 꼭 보고 싶어하는 오로라도 책에 담겨있었습니다.



지금의 인공지능 시대가 되기 전 다양한 것들이 발명되었습니다. 그 과정들이 있지요.

그리고 모두 사람이 만들었습니다. 인류의 위대한 발명품 10가지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세번째 도자기를 보더니 "빗살무늬 토기다!"라고 하네요. 맞습니다. 그릇은 신석기 시대부터 만들어지기 시작했습니다. 10가지 중에 '나사'가 들어있는 것이 의외였지만, 아이와 다시 주변을 둘러보니 '나사'가 없는 물건이 없었습니다. 정말 중요한 발명품이라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되었습니다.

또 두번째, 도르래는 원리를 이해하지 못해서 도르래에 관한 정보는 따로 찾아보기도 했답니다. 아주 중요한 발명품이지요.



이제 기계를 볼까요?

전자렌지, 에어컨등 많은 기계들이 있습니다.

지금 많이 사용되고 있는 IoT가 있습니다. 아이에게도 지금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것 중에 무엇일지 물어보았습니다. 아이의 휴대폰에 앱을 깔아놓았고, 아파트 입구문이 근처로 오면 자동으로 문이 열리는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평소에 편하게 사용하고 있지만 그것이 인공지능이 발전한 것이라는 것을 몰랐던 아이는 사실을 알고 놀랐습니다.




이렇게 복잡할 것만 같은 컴퓨터의 언어는 0과1이라는 사실에 관한 내용과 '클로버~' 혹은 '빅스비~'라고 부르면 노래도 틀어주고, 알람도 예약해주는 것 등 인공지능에 관련된 내용들이 담겨있습니다.


초등학생이 즐겁게 읽을 수 있고 쉽고 친절하게 인공지능을 설명한 책입니다.


이 책을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