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한 국어 탐정단 3 - 흑망토단의 도전장 수상한 국어 탐정단 3
이향안 지음, 조승연 그림 / 제제의숲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국어 탐정단과 흑망토단의 한판 승부!



우리나라 말은 아주 재미있습니다. '달걀로 바위치기'처럼 속담인 말도 있고, '동상이몽, 산전수전'처럼 고사성어도 있어요. 그 외에도 '입만 아프다'처럼 관용구가 들어가는 말들이 많답니다. 하지만 문장이 의미하는 뜻을 모르고, 문장 그대로의 뜻을 풀이하면 전혀 다른 말이 되지요. 그래서 아이들이 속담이나 관용구를 어려워한답니다. 하지만 <국어탐정단>을 읽으면 상황에 맞춰 의미나 뜻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답니다.

국어탐정단과 함께 모험을 시작해봅시다.



신비한 책을 통해 미래로 온 조선의 왕자 이도와 왕실을 지키는 수호 동물 해치가 등장했습니다.

이도는 한글 맞춤법 박사가 되겠다는 의지로 밤을 새워공부를 하고 있고, 해치는 누가 '업어 가도 모를' 만큼 깊게 잠이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국어탐정단을 이끄는 대장 강나리와 나리와 같은 반 친구이자 국어탐정단의 일원 박제이슨에게 도전장이 왔습니다.

도전장을 보낸 이는 바로 '흑망토단'



달동산에서 흑망토단과 국어 실력을 한판 승부를 겨루기로 한 국어탐정단은 긴장이 되었어요. 텔레비전에서 '우리말 퀴즈 프로그램'을 보며 공부한 것을 복습하기로 합니다.

그런데 조선시대에서 온 이도와 해치는 텔레비전을 보고 깜짝 놀라네요 ㅋㅋ



이도와 해치의 행동을 보고 아이는 오히려 이해를 못하더라구요.

"왜 놀래는거야?"

그래서 조선시대에는 텔레비전이 없었고, 텔레비전에서 사람이 나오는 것을 보면 놀랄 수 밖에 없다는 상황을 설명해주었지요.




그리하여 흑망토단과 국어탐정단의 한판 승부가 시작됩니다. 그리고 막상막하 치열한 국어 대결이 펼쳐지지요.

국어대결이 펼쳐지면서 책을 읽는 아이도 재미있도록

맞춤법 OX미로, 사자성어 찾기 등 재미난 퀴즈가 가득합니다.


초등 필수 속담, 고사성어, 관용구, 고유어, 맞춤법에는 이렇게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저도 책을 읽어주다가 이렇게 빨간색이 표시된 부분에는 잠시 멈추고 질문의 시간을 가지기도 했어요.

아이가 알고 자신있게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은 것은 물어보고, 아이가 모를 것 같은 단어들은 제가 간단하게 설명해주기도 했답니다.


그런데 뜻은 아는데 막상 아이에게 설명해주려 하면 은근히 어려워요.

허나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책의 뒷부분에 '책 속 국어 어휘 모음'에서 따로 설명이 되어 있는 부분이 있답니다.

아이와 함께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다음편 예고!

이도 왕자가 둘이 되었다??!!!

아이가 바로 4권 어디있냐고 난리가 났습니다. 너무나 기대하고 있답니다.



책의 내용도 흥미진진하고, 국어 공부도 되는 <수상한 국어 탐정단>

이 책을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