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서 찾은 경제 이야기 생각하는 어린이 사회편 3
황다솜 지음, 이진아 그림 / 리틀씨앤톡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의 어린이들에게 유튜브는 너무나 친숙한 매체입니다. 그렇다보니 자연스럽게 유튜브를 통해 많은 정보를 얻고 있고 유튜브와 관련된 직업인 크리에이터를 선호하기도 합니다. 아이들이 놀이하는 모습을 보면 동영상을 켜놓고 영상으로 찍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멘트를 합니다. "좋아요 구독 눌러주세요~" 라고 말입니다. 영상을 찍지 않아도 아이들이 놀이하는 모습에서 꽤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왜? '좋아요 구독 눌러주세요'라고 할까요? 아이들도 영상 속 크리에이터가 그 말을 하니까 따라할 뿐 왜 저말을 하는지 정확한 의도를 모릅니다. 그래서 저희 아이도 저에게 물어본적이 있습니다.

"왜 좋아요 구독을 눌러달라고 해?"

그 물음에 정답을 알려주는 책이있습니다. 유튜브를 통해 경제를 알려주는 책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차례를 보겠습니다.


1장~6장으로 나뉘어져있습니다.



제1장 유튜브로 인해 달라진 세상

제2장 유튜브 속 '구독'과 '좋아요'에 숨겨진 경제 원리

제3장 시장을 바꾸는 유튜브의 놀라운 파급력

제4장 유튜브의 간접 광고와 다양한 마케팅 방법

제5장 구독자의 마음을 읽는 유튜브의 맞춤 광고

제6장 유튜브의 수익과 세금



유튜브를 통해 돈을 벌고 싶어하는 어린이라면 정말 이 책을 꼭 읽어봐야할 것 같습니다. 유튜브 속 '구독'과 '좋아요'가 어떤 것인지, 유튜브의 파급력, 수익과 세금까지 다양한 주제로 유튜브에 관련된 정보들이 담겨있습니다.




제1장은 유튜브로 인해 달라진 세상입니다.

유튜브가 없던 시절은 책이나 TV, 신문에서 전달하는 내용으로만 알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보니 정보의 내용은 한정적이었습니다. 유튜브가 생기면서 범위가 넓고 다양해졌습니다. 전 세계를 들여다 볼 수 있고, 우리가 몰랐던 것들, 몰라서 관심 없었던 분야 등 다양한 내용들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책 속에서는 섬마을에 사는 하준이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 하준이는 남해 섬마을에 살고 있으며 초등학교의 유일한 4학년입니다. 그래서 선생님과 단둘이 수업을 하고 있지요. 하지만 교과서 속에 나오는 남해섬의 기후와 특산물 내용이 지금의 하준이가 알고 있는 내용과 많이 달랐어요. 기후변화로 인해 유자보다는 아열대 작물을 키우고 있거든요. 그래서 하준이는 교과서와 다른 지금의 섬마을 모습을 알리기 위해 영상을 찍고 유튜브에 올렸어요.



하준이의 유튜브 속 영상에는 섬마을에 사는 주민이 아니면 알기 힘든 특별한 장소와 자연의 모습이 담겨있었어요.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구독자도 늘었습니다. 그리고 댓글도 적혔지요.


하준이의 이야기 뿐만 아니라 지아의 이야기에는 유행을 시작하는 인플루언서 내용, 하율이의 이야기에서는 맞춤광고 즉 알고리즘이 나오는 내용 등 현실 속에서 경험할 수 있는 상황과 공감되는 내용들이 담겨있습니다.



<유튜브가 왜?>


예시의 상황들이 나왔다면 유튜브가 무엇을 했는지에 대한 정확한 설명이 담겨있습니다.

유튜브는 세계 최대 규모의 영상 공유 사이트입니다. 누구나 영상을 시청하고, 업로드하고, 공유도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전 세계 사용자들에 의해 재생되기 때문에 파급력이 엄청 납니다. 인플루언서들에 의해 유행하기도 하고, 물건을 구매하는 경우도 있지요. 또 유튜브 방송으로 상품을 소개하기도 합니다. 영상 속에 광고가 숨겨져있답니다.

어린이들에게는 단순히 재미있는 영상을 보는 것이겠지만 유튜브 속에는 다양한 의도가 담겨져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지요.




<경제를 찾아라>



책 제목이 '유튜브에거 찾은 경제 이야기'입니다. 경제를 찾았다!에서 경제에 관련된 내용을 배울 수 있습니다.

경제를 알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시장의 체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시장에서 물건을 팔고, 구매하는 것, 거래하는 것들로 인해 가치가 있는 것 등 기초적인 내용을 배울 수 있지요. 수익을 창출하는 광고에 대한 내용도 있습니다. 광고의 종류, 광고의 매체 등 경제와 관련된 내용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경제를 찾아라!>에서 시장 경제에 대해 배웠습니다. 그렇다면 시장 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시장 경제와 같은 원리로 저작권 또는 사용료를 주고 받는 시장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또 인플루언서가 유행을 만들고 있다고 했습니다. 유행을 쫓아가기만 한다면 분명 힘이 듭니다. 하지만 착한 영향력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힘든 양파 농가를 위해 유명한 유튜버가 나서면서 양파의 소비량을 높이는 결과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경제와 관련된 기본 상식을 알려주었다면 지금은 어떤 상황에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관련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지식플러스>


지식플러스에서는 앞서 알려준 경제지식에서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이 담겨있습니다. 큰 틀의 지식내용을 배운 후 번외의 다른 내용이 알고 싶다면 '지식플러스'를 읽어보세요. 시장이 있기에 우리는 편리한 삶을 살고 있습니다. 소비자와 판매자가 항상 평화롭기만 하지는 않지요. 상품을 원하는 소비자는 많은데, 판매하는 기업이 소수이거나 하나밖에 없는 독과점 시장의 경우처럼 번외의 상황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시장 경제의 기본 원리를 배웠지만 실제 현실에서는 원리처럼 운영되고 있지만은 않으니까요.

예를 들어 아이가 좋아하는 포켓몬빵으로 예시를 들어주었습니다. 삼립이라는 회사에서만 포켓몬 빵을 만들고 있습니다. 삼립이 독과점 시장을 구축한 것이지요. 띠부씰을 모으기 위해 빵을 사는 소비자 입장에서 선택지가 없기 때문에 포켓몬빵이 너무 달고, 맛이 없더라도 사먹을 수 밖에 없지요. 아이에게 현실에 있는 경우로 예를 들어주자 더욱 쉽게 이해를 했어요.

책을 읽으면서 기본 개념을 배우고, 저와 대화를 나누며 경제에 대해 배울 수 있어서 더욱 좋았습니다.




<교과서 속 경제 키워드>



경제관련된 내용이 담겨있다보니 어린이들에게는 어려운 경제 용어가 있습니다.

생산, 소비, 수요, 공급 등 책 속에서 나오는 단어들의 뜻 풀이가 적혀있어요. 책의 내용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이 책을 통해 경제 수요와 공급, 생산, 소비, 판매 등 경제 시장에 대해 배울 수 있고, 유튜브를 통한 광고, 세금, 소득 등 경제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이 책을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