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마음 안아주기 A BIG HUG 안아주기 그림책 2
쇼나 이시스 지음, 이리스 어고치 그림, 엄혜숙 옮김, 조선미 감수 / 을파소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EBS 육아학교 조선미 교수님의 추천 그림책
안아주기 그림책
2번째
친구 마음 안아주기
아이들이 자라면서 참 다양한 인성동화를 읽어줬는데요
조금은 다른 그런 책을 봤어요
기존의 동화책들은 일반적인 동화작가들의 책이었다면
이번 안아주기 그림책은 조금은 특별한 작가분으로
아동심리뿐 아니라 청소년, 성인 대상 심리 치료를 1980년부터 해오신분으로
다양한 치료 과정을 접한 사례로 집필하셨다 하네요
그분은 바로 쇼나 이니스
그래서 일까요
아이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한번 읽어봤으면 하는
그런 바램을 담고 있는듯 했어요
감수를 맡으신 아주대학교 정신건강의학 조선미 교수님은
엄마가 달라셨어요에도 출연하셨던 분으로
평소 육아에 대한 팁이나 조언을 많이 해주셔서
유튜브에서도 이분의 강의를 들을 수 있어요

 

 
다양한 주제가 있기는 하는데요
어린이집 생활을 하는 아이에게
조금은 특별한 책을 보여주고 싶어서 보여준 것이
친구 마음 안아주기에요
전에는 그런 소리를 잘 안했는데
절친이 생기고 때로는 자신과 의견이 맞지 않는 친구도 생기고 하다보니
자꾸 친구가 자길 혼냈다는 소리를 해대고
누가 싫다 밉다 해대고 그러더라고요
물론 자라면서 겪는 과정이기는 한데
자꾸 상처를 받고 오다보니...
저도 속상하기는 하더라고요
자신의 감정만 중요시 하는 듯한 모습도 보이기도 하고요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더 힘들텐데 하는 생각도 들고 해서 보여주게 된
친구 마음 안아주기
결론은 참 따뜻해지는 기분이 들었어요

 

 다양한 모습의 친구들
이 그림을 봐도
다양한 사람들
외모 뿐만 아니라 성격이나 목소리 등등
나 이외에 다른 사람들도 세상에는 존재하고
나와 같은 마음이 아닐수 있는 사람도 있다는 것을
미리 보여주는 듯 했어요
이런 다양한 사람들과 어울리다보면
마음을 주고 받는 일도 있다는 이야기
참 중요한것 같아요
내가 마음을 열지 않고
상대방이 마음을 열기 바란다는것
참 어리석은 일이겠죠



외모에서부터
행동 그리고 알게 된지 얼마나 되었는지 등등
참 다양한 친구들이죠
이런 친구들과 사이 좋게 지내는 것
그것은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려줘요
어떤 노력들일까요

 



나는 노력한다고 하는데
상대방은 그렇지 않다고 여기거나
상대방은 노력을 하는데
나는 내관심사에만 집중하거나
내가 재미있다고 남이 재미있지는 않다는것
내가 재미없다고 남도 재미 없을거라는 생각
정말 어려운데요
이런건 직접적으로 대놓고 이야기 해주기가 참 어려운데
동화책 속에서는 이걸 자연스럽게 이야기 해줘요

 

 
내 욕심대로
내 감정대로 행동했다가
친구 사이에 문제가 생기면...
어떤 아이든 대부분의 아이들은 이렇게 생각하죠
어떻게 나한테 그럴 수 있지?
코알라와 같은 이야기를 하는 아이들
아니 어른들도 그렇죠
내가 했던 행동들에 대해서는 이야기가 없고
무조건 자기 중심적으로만 생각하는것
물론 이것이 나쁘다고는 하지 않아요
누구나 다 생각 할 수 있는 것이니깐요
하지만
더 나아가 자신을 되돌아 보고
이래서 이랬구나~ 하는 반성도 해봐요
그리고 직접적으로 나는 이러이러한 너의 행동이 속상하다
그러다보면 그 속에서 해결점이 나오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기도 하죠
그렇다고 똑같은 행동을 해서는 안된다는 것도 알려줘요




기분을 풀수 있는 팁도 주면서
친구와 언젠가는 다시 사이 좋게 지낼 수 도 있다는것
아이가 친구에게 받았을 상처를 대신 위로해주면서
토닥여 주는 듯한 내용인데요
마지막 구절에 친구와 다시 재미있게 놀 수 있다는 여지
그러고 이러한 것들이 나쁜것이 아니라
커가는 하나의 과정이란것
전 늘 아이들에게 역지사지에 대해 이야기를 해요
내 기분만 들여다 보지 말고
상대방도 니 행동에 어떻게 느낄지를 생각해보라고요
너의 감정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남의 감정도 중요하기에
우리는 배려라는 것을 배워야 한다고요
그런데 엄마가 백날 말로만 하니.. 잔소리라 여기는거 같더라고
이런 아이들에게 이 책은 힐링이 되면서
배우는것이 많은 책이 될것 같아요

 


 책이 끝나면 권말에는 부모 가이드가 있는데요
책을 읽고 아이와 함께 활동해보면 좋을
그런 내용들고 구성이 되어 있어요
친구 마음 안아주기 이외에 걱정 그리움 자존감 등으로 구성된
빅허그시리즈
미취학 아동이 있는 집이라면 꼭 한번 읽어주시라고 추천드리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