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인 당신이 작가가 되면 좋겠습니다 - 글쓰기에서 출판까지 실전 로드맵
백미정 지음 / 대경북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님의 솔직한 이야기가 참 좋았다."


이 책의 작가인 백미정님은 아들 셋, 엄마작가로 3년간 무려 15건의 출판 계약을 성사시켰다고 한다. 예전에 비해 책 출판이 쉬워졌다고는 하지만 어디 책 한권을 쓰기가 쉬운 일이던가?

작가님은 글을 쓰면서 아들 셋을 사람으로 대하는 객관적인 시선을 배울 수 있었고, 글을 쓰면서 돈이라는 물질보다 남편이라는 존재가 기쁨이 될 수 있었다고 한다. 엄마이기 때문에 엄마라서 쓸 수 있는 소재는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책을 쓸 수 있다고 용기와 자신감을 준다.

 

그리고 글쓰기 뿐 만 아니라 출판사와는 어떻게 컨택을 하고 어떤 마음가짐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따뜻하게 알려준다. 작가님은 에세이 관련 출판사 메일 주소 리스트 600개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투고할 때 한 달 정도 시간을 잡고 최소 300군데 최대 600군데 출판사에 원고와 출간 기획안을 메일로 보낸다고. 역시 하늘 아래 쉬운 것은 없다.


그녀에게 에세이란 삶을 즐기면서 견딜 수 있는 방법이었다고. 잘 살기 위한 용기, 잘 쓰기 위한 용기. 잊지 말고 잃지말자고.솔직해지자고. 내가 먼저 살아야 남도 살릴 수 있다고. 나부터 챙기는 글을 썼으면 좋겠다고 했다.


"만약 글을 쓰고자 한다면, 내가 지금 쓰려고 하는 글의 대한 이유를 찾아야 한다. 나는 왜 글을 쓰려고 하는가?"


<목차를 잡기 전, 물음표 4가지>

1-왜 쓸까?

2-무엇을 쓸까?

3-어떻게 쓸까?

4-만약 내 글이 책으로 출간된다면?

 

<책마다 똑같이 주장하고 있는 글쓰기 기술 7가지>

1-짧게 써라

2부사는 최대한 줄여라

3-주어를 명확히 하라

4-문장을 끝맺는 표현은 다양하게 하라

5-퇴고 하고 또 하라

6-내가 쓴 글을 소리 내어 읽어 보라

7- 책제목으 맨 마지막에 정한다


<하버드대학의 '글쓰기 수업'-오레오맵>

1-opinion-의견

2-reason-이유

3-example-사례,예시,증거

4-offer--의견강조, 다짐, 방법 제시

 

이 외에도 글을 쓰기 위해 알아두면 좋을 꿀팁들은 책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평범한  내 삶의 이야기가 비범한 타인의 희망이 될 수 있도록 엄마인 당신이 작가가 되면 좋겠습니다."

 

작가님께서 손수 메시지와 내 이름을 적어서 보내주셨다. 책을 펼쳤을 때 그 감동은 한동안 오래 갈 것 같다. 평범한 사람도 어떻게 하면 작가가 될 수 있는지 궁금해서 펼쳐든 책이었다.

왜 글을 쓰게 되었는지, 또 작가가 되려면 무엇을 써야 하는지, 또 어떻게 써야 할지, 그리고 독서는 어떻게 하는게 좋을지, 출판사들의 거절에 대해서는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 또 작가가 된다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는지에 대해 보다 상세히 알 수 있었다.

나에게 책 읽기와 글쓰기는 앞으로도 평생 함께  하고 싶은 소중한 벗들이다.  좋은 책이든 아니든 좋은 글이든 아니든 내가 즐겁고 행복하고 만족감을 느낀다면 그것만으로도 괜찮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