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심청, 바다 환경을 지켜라! ㅣ 고전에 빠진 과학 5
정완상 지음, 홍기한 그림 / 브릿지북스 / 2025년 6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고전에 빠진 과학〉의 다섯 번째 이야기, 『심청, 바다 환경을 지켜라!』는 고전을 넘어서 바다 생태와 환경 문제가 담겨있는 책이에요. 초등 과학과 중등 기초 과학 개념까지, 바다 환경에 관한 과학 지식을 익힐 수 있어요. 과학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지식을 쌓을 수 있어요. 심청이의 기상천외한 활약을 따라가다 보면, 갯벌 생태계와 해류의 흐름 등 바다 환경이 펼쳐져요. 책을 읽다 보면, 어느새 바다를 제대로 알고 환경을 지키는 멋진 어린이로 성장해 있을 거에요.
바다 과학 지식과 효심으로 아버지를 돕고 바다 환경을 지켜 낸 심청 이야기
황해도 갯벌 마을의 소몰이 창법 가수 심학규는 어느 날 바다에 빠진 허니 곽을 구하면서 운명처럼 사랑에 빠져요. 그 두 사람 사이에서 태어난 심청은 과학 지식이 풍부하고 효성이 깊어요. 갯벌 생태계, 해양 생물, 바닷물의 짠맛까지 줄줄 꿰고 있는 심청은 마을 퀴즈 대회는 물론 전국 대회까지 휩쓰는 바다 과학 소녀예요. 하지만 심청은 아버지의 눈을 뜨게 하기 위해 인당수에 몸을 던집니다. 그 후 펼쳐지는 바닷속 세계에서는 해파리, 산호, 고래, 돌고래, 해양 쓰레기 등 다양한 생물과 환경 문제를 보게 됩니다.
감명 깊은 점은 각 장 끝에는 ‘더 알아보기’ 코너가 있어, 이야기에서 배운 과학 개념을 다시 한 번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고전의 재미와 과학 지식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특별한 책이에요. 세계문학도 중요하지만 한국고전문학도 중요하다!!
아쉬운 점은 고전을 한번 읽어본 아이여야 조금은 더 이해갈 수 있는 심청전의 압축본이에요. 우리는 심청전을 제대로 다시 읽어 봐야겠어요.
바라는점은 앞으로 고전문학과 과학에 관심이 더 많아지도록 많은 시리즈로 다가와주면 좋겠어요. 과학을 좋아하는 아이들은 문학을 좋아하지 않은 아이들이 많은데,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이 다양한 책의 분야에 관심이 갈수 있도록 도와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