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마 어린이 초등국어 어휘왕 3-2 - 어휘력 향상을 위한 초등 숨마 국어 어휘왕
이룸E&B 편집부 지음 / 이룸이앤비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3학년인 우리집 셋째는 독해왕에 이어서 어휘왕에 도전하고 있어요. 어휘력과 독해력은 서로 상보적인 관계라 어휘력이 좋아지면 독해력도 향상되고 독해력이 향상되면 어휘력도 좋아진다고 하지만, 어휘력에 초점을 맞춰서 학습을 하면 더 풍부한 어휘력을 갖추게 돼요. 어휘란게 굳이 글을 읽을 때만 필요한 게 아니잖아요. 어휘력이 풍부하면 삶을 더 깊이있게 사고할 수 있고 아는 만큼 보인다고 세상을 많이 이해할 수 있게 돼요. 그래서 어휘력 향상을 위한 노력은 누구라도 해야 하지요.

                                                                     

다른 학령기의 아이들보다 초등학생이 어휘를 더 열심히 학습해야 하는 이유는, 초등 6년의 과정을 거치면서 약 4만 단어 이상을 습득하게 되기 때문이에요. 원만한 사회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단어의 85%를 초등 시기에 익히게 되기 때문에 이 시기를 '어휘의 빅뱅' 시기라고 부르기도 한대요. 꾸준히 어휘를 학습한 아이들과 어휘를 학습하지 않은 아이들의 어휘 수준은 클 수밖에 없어요. 일반적인 아이들의 독서만으로는 부족한 어휘 학습은, 어휘 문제집을 통해서 보충해주면 좋아요.

                                                                     

우리집 셋째가 학습하고 있는 '초등국어 어휘왕'은 교과서에 나오는 주요 어휘를 중심으로 어휘를 학습하기에 타교과 학업에도 도움이 돼요. 우리 셋째는 이 문제집을 매일 15분~20분 가량 학습을 하는데, 분량이 많지 않아서 학습부담이 크지 않고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로 단어를 공부하기 때문에 재미있게 어휘 공부를 할 수 있어요.

                                

우리집 셋째 아이만 그런지, 아니면 보통의 남자 아이들이 그런지 맞춤법을 꼼꼼히 가르친다고 가르쳤는데도 여전히 맞춤법이 엉망이에요. 그런데, 이 어휘 문제집에서는 맞춤법과 띄어쓰기, 올바른 발음까지 학습해서 좋아요. 한 번의 학습으로 완벽할 순 없지만 조금씩 좋아진다는 게 느껴지더라구요.

 

 

<초등국어 어휘왕 3-2>에서 다루어지는 어휘들을 보면, 반 이상은 이미 우리 셋째가 알고 있는 것인데, 나머지는 잘 모르거나 처음 들어본 단어라고 하더라구요. 이미 아는 단어는 단어 뜻을 보면서 한 번 더 정리하고 모르는 단어는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게 되어 조금씩 어휘력이 좋아질 것 같아요. <초등국어 어휘왕>은 어렵고 생소하기만 한 어휘들로만 구성되면 재미없고 어렵게 느껴질 건데, 아는 것과 모르는 것, 정확히 알아야 하는 것과 새롭게 알아야 하는 것들이 섞여있어서 더 쉽게 공부할 수 있게 구성되어있어요.

<초등국어 어휘왕>의 학습효과를 높이는 방법은, 매일 규칙적으로 학습하기와 3일 학습 후 복습하기예요. <초등국어 독해왕>으로 자기주도학습을 몸에 익힌 우리 셋째는 제가 시키지 않아도 <초등국어 어휘왕 3-2>를 학습해요. 가끔씩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사전을 찾기도 하고 형아나 제게 묻기도 하면서 하루 15~20분 학습을 해요. 아이 스스로 자기가 몰랐던 어휘가 참 많다는 사실에 놀라면서 더 열심히 공부를 하는 모습을 보니, 어휘왕에 도전할만한 것 같아요.ㅎㅎ

 


 

 

초등국어 어휘왕은 하루 4쪽씩, 27일간 학습하게 구성되어 있어요. 국어뿐만 아니라 타교과 어휘를 학습하게 해서 어휘력 향상과 학업성적 향상에 도움이 될 거예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