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 해결의 법칙 일등 수학 6-2 (2022년용) - 2015 개정 교육과정 새 교과서 반영 초등 해결의 법칙 (2022년)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1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6학년인 딸아이는 올해 담임 선생님을 참 잘 만난 것 같아요. 그덕에 수학을 잘 못하고, 재미없어하던 딸아이가 수학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거든요. 학교에서 수학 개념을 탄탄하게 배워오길레, 조금 욕심을 내어 천재 교육에서 나온 <응용 해결의 법칙> 6학년 2학기 문제집을 풀기로 했어요. 천재교육에서 나오는 '해결의 법칙'은 개념, 유형, 응용이 있는데, <응용 해결의 법칙>이 가장 수준이 높고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풀게 하는 것 같아요.

 

 

천재교육의 <해결의 법칙>에 대해 잠시 부연설명을 하면, '개념 해결의 법칙'은 수학개념을 탄탄하게 하기 위해서 교과서 내용을 충실히 공부하게 하는 문제집이며, '유형 해결의 법칙'은 기초부터 심화까지 다양한 문제를 풀게하는 교재예요. 선행을 한다면 '개념 해결의 법칙'부터 시작해서 '유형'과 '응용'을 공부하는 게 좋고 복습 교재로 사용한다면 '유형'이나 '응용'을 풀어보게 하는 게 좋아요. <응용 해결의 법칙>을 풀 수 있다면 최고수준의 문제를 풀 수 있다는 것이기에 아이들의 성취감 고취에 도움이 돼요. 어떤 교재를 선택해야 하는지 잘 모르시겠다면, 해결의 법칙 문제집 뒷편에 있는 QR 코드를 이용하면 아이에게 알맞은 교재를 선택할 수 있어요.

 

 

  

<응용 해결의 법칙>는 메타인지능력을 이용해서 개념 학습을 시작해요. 메타인지능력은 아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를 판단하는 능력이에요. 이미 배운 수학개념 중에서 어디까지 확실히 알고 있는지를 먼저 판단할 수 있으면 모르는 부분을 좀더 집중해서 학습을 할 수 있어요. 메타인지 개념학습을 할 때는 쉬운 문제들을 풀어가면서 어느 부분이 약한지를 판단하게 해요. 약한 부분은 '응용 개념 비법'을 보면서 부족한 부분을 좀더 공부하면 돼요.

 

 

메타인지 개념학습과 개념비법으로 개념을 더 탄탄하게 복습한 다음, 기본 유형 문제를 풀어봐요. 기본유형 문제를 통해서 꼭 알아야 하는 개념을 한 번 더 확실히 다질 수 있어요. 딸아이는 '기본유형 익히기' 부분까지는 어렵지 않다면서 문제를 술술 풀어가네요. 그런데... <응용 해결의 법칙>은 딸아이가 생각하는 것처럼 쉬운 문제들만 나오는 것이 아니에요. 기본유형 익히기 단계가 끝나면, '응용 유형 익히기'가 나오고 그 뒤에는 '응용 유형 뛰어넘기'가 나와요. 이제까지 수학개념과 기본유형만 풀어보던 딸아이에게 <응용 해결의 법칙>은 좀 난해하고 힘들 수도 있을 거예요.

다행히 '응용 유형 익히기' 단계가 난이도별로 구성되어 있어서 단계별로 공부를 하면 크게 어렵지 않게 구성되어 있더라구요. 개념을 탄탄하게 공부하고 기본 유형을 전부 다 풀고 나서 응용 유형 문제를 풀기 때문에 좀 덜 어려운 것 같기도 해요.

생각없는 공부는 헛수고이다.(공자)

수학 공부를 하는 딸아이에게 "생각없는 공부는 헛수고야."라고 말하곤 하는데, <응용 해결의 법칙>을 공부할 때는 더 자주 이 말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수학개념을 억지로 외우고 기계적으로 문제를 풀어서는 <응용 해결의 법칙>의 문제를 제대로 풀 수 없어요. 그래서 저는 기계적으로 문제를 풀기만 하는 것이 아닌, 아이 스스로 생각하게 만들어주는 <응용 해결의 법칙>이 참 좋네요.

 

 

'응용 유형 뛰어넘기'는 '응용유형 익히기'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간 심화유형 문제를 풀어보는 거예요. <응용 해결의 법칙>에서는 '응용 유형 뛰어넘기'를 이해하지 못 하는 아이들을 위해서 동영상 강의를 제공하고 있어요. 그리고 충분히 문제를 풀어보게 하기 위해서 유사 문제도 제공하고 있고요.

딸아이는 문제가 어렵다 하면서도 포기하지 않고 제법 잘 풀고 있어요. 저 역시나 아이가 문제를 얼마나 맞혔느냐에 연연해하지도 않고요. 다양한 문제, 좀더 심화된 문제를 풀기 위해 고민하고 생각하는 과정 자체가 공부라고 생각하거든요.

     

  중학생이 되면 지금보다 더 바빠지고 해야할 공부가 많아질 거예요. 수학도 기본 개념만 공부하고 응용심화부분을 제대로 학습하지 못 할 수도 있고요. 상대적으로 시간이 많은 지금, 기본 개념 외에 응용심화학습을 하면서 수학 머리를 좀 키워놔도 좋을 것 같아요. <응용 해결의 법칙> 6학년 2학기로 실력을 다지고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키워놓으면 중등수학도 크게 어렵지 않을 거예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