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울어진 미술관 - 이유리의 그림 속 권력 이야기
이유리 지음 / 한겨레출판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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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의 역사와 함께 시작된 예술은 그만큼 방대한 작품을 내놓았고 인류사를 풍요롭게 만드는 데 이바지했지만, 역사 자체가 그러하듯이 ‘모두의 것’ 또는 ‘모두에게 공평하게 나누어진 것’은 아니었다. 권력과 자본은 예술의 관심사를 결정하고 명작의 형태를 주문하는 주체였다. 이 말은, 권력과 자본으로부터 소외된 사람들에게 있어서의 예술은 권력자와 자본가가 향유하는 예술과 사뭇 달랐다는 뜻이다.​


이유리의 <기울어진 미술관>은 바로 그러한 부분에 초점을 맞춰 예술 작품 읽기를 시도한 책이다.​


저자는 다양한 예술 작품을 살펴보면서 그에 담겨 있는 다양한 소수자 서사를 조명한다. 종교의 주류 해석에 왜곡당한 막달라 마리아부터 부유함을 드러내기 위한 소품으로 활용되었던 흑인 하녀 로르, 관음의 대상이 된 사창가의 여성들, 혐오의 대상으로서 대상화 및 타자화된 유대인과 장애인과 아메리카 원주민들……. 예술이 권력을 쥔 집단의 사고방식을 정당화하고, 그들이 야기한 세상의 그늘을 은폐하거나 왜곡시켜 미화하는 도구로 작동했음은 부정할 수 없다.​


더불어 그 혐오의 정서는 오늘날까지 고스란히 이어지고 있다. 아니, 더 심해지고 있다. 여성, 장애인, 인종차별, 아동혐오, 이 모두가 바로 지금 사회적 화두가 되고 있는 문제들인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을 통해, 독자는 예술 작품에 비판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금 살아가고 있는 세상의 불균형을 인식하고 문제의식을 갖는 방법까지도 배울 수 있을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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