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실전 퀀트투자 - 수익률을 확인하고 투자하라
홍용찬 지음 / 이레미디어 / 2025년 5월
평점 :
실제 적용할만한 간단하면서도 다양한 퀀트투자(계량투자) 지표를 소개하고 백테스팅을 통해 그 효과를 보여주는 책입니다. 퀀트전략을 소개하는 다른 책과 유사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다루는 퀀트전략 엄밀하게는 지표가 많이 겹칠 수 있습니다.
참고: 서평 이벤트에 참여하여 무료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쓴 글입니다. 이에 무의식적으로나마 해당 책에 대해 우호적일 수 있습니다.
같은 주제를 다루는 다른 책과의 가장 큰 차별점으로는,
- 질문으로 시작합니다. 지표를 소개하고 이를 백테스팅으로 확인하는 점은 동일하지만, 그 시작은 이러이러한 지표가 과연 효과가 있을까 하는 자연스러운 물음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배당을 준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1년 동안 주가 상승률이 더 높을까라는 물음에서부터 시작하여 차근차근 확장해 가며 풀어 나갑니다.
- 코스피와 코스닥 국내시장을 주된 대상으로 하고, 명시적으로 생존자 편향을 고려해서 백테스팅한 결과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테스트에 동일한 조건을 (예를 들어 기간) 적용하였고, 신뢰성 있는 결과를 얻기 위해 신경을 쓴 흔적이 역력합니다.
- 필요한 경우 유사한 효과가 다른 국가의 주식시장에도 나타나는지 테스트한 결과도 함께 제시하고 있습니다.
- 재무제표 지표뿐이 아니라 주가의 변동이나 요일과 같은 특정 조건을 적용했을 때의 결과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 직접 분석을 해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자료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 각종 용어를 잘 설명해 놓아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아쉬운 점으로는,
- 배당이 고려된 수정주가가 아니라서 배당수익률 지표를 이용한 매수 전략과 같은 경우 실제 수익률이 어느 정도인지 다른 방법과 비교하기 어렵습니다.
- 지표 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될 수 있는 변동성이나 MDD에 대한 정보가 없는 것이 아쉽습니다.
- CAGR이 10%을 넘어가는 다양한 지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만, 이들 지표를 조합하면 어떤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다소 부족합니다. PER, PBR, PSR, PCR 네 가지 지표에 대해서는 마법공식처럼 순위를 매겨 합산하는 콤보전략을 소개하고 있습니다만, 다른 지표와의 조합에 대해서는 자세한 소개가 없는 것이 아쉽습니다. 지표를 조합할 수 있는 방법은 워낙 다양하고 조합 과정에서 과최적화 문제도 발생할 수 있어 한 권의 책에서 모두 다루기는 어려웠을 거라 생각합니다.
- 코스피와 코스닥 모든 종목에 대한 결과이기에, 저처럼 시가총액이 높은 종목을 선호하는 사람에게는 다소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 이 책은 2019년에 출간된 초판의 리커버판입니다. 이번 개정판은 말 그대로 표지만 교체한 리커버판입니다. 6년간의 기간이 반영되어 내용도 보완한 개정판이었으면 더 좋았을 듯 합니다.
전반적으로 책 구성이 깔끔하면서 이해하기 쉽게 기술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국내시장에 적용해 볼만한 퀀트전략 지표를 찾고 계신 분에게는 추천해 드릴 만한 책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