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공정하다는 착각 - 하버드대 마이클 샌델 교수의 사회 수업
신현주 글, 함규진 감수, 마이클 샌델 원작 / 미래엔아이세움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버드대 마이클 샌델 교수의 사회 수업을 만나볼 수 있는 10대를 위한 공정하다는 착각 입니다.
코로나 팬데믹 시대를 지나면서 위기의 사회에 더 심해진 빈부격차, 학력격차...
우리가 믿는 공정함이 과연 이사회를 더 나은 사회로 만드는가?
공정한 사회를 만들어갈 미래의 리더들에게 마이클 샌델이 던지는 질문!
모두가 더불어 사는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열심히 노력하면 부자가 될수 있다!
능력만 있으면 성공할 수 있다!
내가 누리는 것은 내 능력으로 이룬 것이다!
능력을 미우고 열심히 노력한다면 누구든지 성공할 기회가 주어지는곳은 정의로운 사회인가?
정치, 경제, 사회 속 공정함에 대한 생각들을 정리 해볼 수 있는 내용들이 상세하게 담겨 있어요.
성공한 사람은 마땅히 받아야 할 노력의 대가를 받은 것일까요?
승자가 되기 위해서는 고등교육을 받고 훌륭한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정상에 선 사람들, 재능과 능력이 있는 사람들은 무엇이든 원하는 것을 누릴 수 있는 자격이 있다고 믿는 능력주의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 볼 수 있어요.
모두가 더 높은 자리로 올라가기 위해서 경쟁만 한다면 사회 구성원들의 연대는 더욱 힘들어지고 모두를 위한 더 나은 삶에 도달하기도 어려워 집니다. 우리가 더 나은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막대한 부를 쌓거나 빛나는 자리에 앉지 못한 사람도 인간으로서 존엄한 삶을 살수 있도록 조건의 평등이 갖추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능력주의에 대한 의심에서 출발하여 모두를 위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갈 공동선이 무엇인지 고민해볼 수 있답니다.
경쟁 속에서 잊고 있던 공동체에 대한 의미를 찾을 수 있는 책 교양도서 10대를 위한 공정하다는 착각 읽어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