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을 탄 백인 남자가 사슬에 둘씩 묶인 흑인 남자 이십여 명을 끌고 가는 중이었다. 사슬에 묶인 사람들 모두 수갑과 강철 목걸이를 찼고 목걸이에 연결된 사슬은 두 줄로 선 사람들사이로 길게 이어지는 중앙 사슬과 이어져 있었다. 남자들 뒤에서는 여자들 몇 명이 목에서 목으로 밧줄이 연결된 채 걷고있었다. 사슬에 묶인 한 무리의 노예들…… 팔려고 내놓은 노예들이었다.
부엌채에 있던 노예들이 괜히 팔려갈 가능성을 두고 왈가왈부하고 있었던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퍼뜩 떠올랐다. 그들은노예상이 온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본채에는 발도 들인 적이 없는 밭 일꾼들인데 알고 있었다. 나는 한마디도 듣지 못했는데 말이다.
- P43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