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빙 미스 노마 - 숨이 붙어 있는 한 재밌게 살고 싶어!
팀, 라미 지음, 고상숙 옮김 / 흐름출판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드라이빙 미스 노마'를 읽으면서 문뜩문뜩 이방인의 뫼르소 엄마가 떠올랐다.


"참으로 오래간만에 처음으로 나는 엄마를 생각했다. 엄마가 왜 한 생애가 다 끝나 갈 때 '약혼자'를 만들어 가졌는지, 왜 다시 시작해 보는 놀음을 했는지 나는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거기, 뭇 생명들이 꺼져가는 그 양로원 근처 거기에서도, 저녁은 서글픈 휴식 시간 같았었다. 그토록 죽음이 가까운 시간 엄마는 해방감을 느꼈고, 모든 것을 다시 살아 볼 마음이 내켰을 것임이 틀림없다. 아무도 엄마의 죽음을 슬퍼할 권리는 없는 것이다. p135" '이방인'


요양원에서 애인을 만든 뫼르소의 엄마와 90세에 암 선고를 받고 캠핑카를 타고 여행을 떠나는 결단을 내리는 노마 할머니를 이해한다.
카뮈의 말처럼 죽음이 가까이 온 순간 느끼는 해방감, 자유다. 그래서 다시 제대로 살아볼 마음이 생기는 것이다.
우리는 어리석게도 이 순간의 소중함을 모르고 제대로 살고 있지 못한 것 아닐까.

노마 할머니의 책을 읽기 전에는 할머니가 아주 쾌활하고 적극적인 분이실 거라 막연하게 생각했다. 캠핑카를 타고 여행하는 할머니는 그래야 한다는 선입견인지도 모른다.
노마 할머니는 수줍음이 많고 자신의 의사 표현에 서툴고 자신보다는 남을 위해 희생하는 삶을 살았다.
남편이 죽고 암 선고받기 전까지는.
그러나 홀로 남게 되었을 때 길위의 삶을 살던 아들 부부가 '요양원으로 가실래요? 저희와 여행을 하실래요?'
조심스럽게 물었을 때 같이 여행을 떠나겠다고 간단히 말씀하신다.
우리나라에서 90세 노인이 캠핑카를 타고 전국 일주를 떠나는 일은 거의 불가능하게 들린다.
그들에게도 역시 그것은 모험에 가까운 일이었다. 더구나 암 선고를 받은 아흔 살의 할머니를 모시고 여행이라니.
그러나 아들 부부는 자신들의 삶이 늘 그렇게 여행하는 삶이었으므로 무모해 보이지만 어머니도 승낙을 했기에 여행을 함께 떠나게 된다.

어머니는 아주 태연하게 구멍 사이로 고개를 내밀고 포즈를 취했는데 얼굴에는 온통 장난기와 즐거움이 가득했다. 이때 나는 어머니에게 내가 알고 있던 것 이상의 생기발랄함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p71

아들은 여행 중에 장난도 농담도 즐기는 어머니의 적극적인 모습을 보고 어머니의 그동안 알지 못한 새로운 면을 보게 된다.
우리 어머니에게 내가 모르는 이런 점이 있구나 알게 되었을 때 놀라움과 동시에 무심했음을 알고 죄송한 마음이 들기 마련이다.

어머니는 맛있게 한 모금 마시더니 눈빛을 반짝이며 말했다
"요양원에 들어갔더라면 결코 이런 걸 맛볼 수 없었을 텐데 정말 좋구나"p79

병원에서 암 투병을 하지 않고 평생을 여행이라고는 다녀보지 못하고 해보고 싶은 것이 있어도 마음에만 간직하고 있었는데
죽음을 앞두고 두려움 없이 모든 것을 해볼 용기를 낸 할머니가 멋지다. 정말 할머닌 1년 동안에 누군가는 평생 걸려도 못할 다양하고 멋진 경험을 아들 부부와 함께 하게 된다.
그중 가장 멋진 것은 하늘을 나는 열기구를 탄 게 아닐까.
남편의 꿈을 대신한 것이기도 했다. 아들 팀은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유품을 정리하며 열기구 광고지가 곳곳에 있음을 보고 어머니에게 물었다. 그리고 아버지가 항상 열기구를 타고 싶어 했지만 한 번도 타지 못했다는 대답을 듣는다. 부모님의 다른 모습을 늦게야 보고 이해하게 된다.


"세상에! 파울로 코엘료!"
사진 속의 남자는 바로 내가 가장 좋아하는 책 <연금술사>의 작가였다 p182

할머니와 떠난 여행을 아들의 아내인 라미가 페이스북에 올리자 노마 할머니는 유명세를 치르게 되고 많은 낯선 사람과 장소에 초대받아
멋지고 즐거운 여행을 보낸다.
평생 해보지 못할 경험을 할머니는 1년 동안 후회 없을 만큼 여한 없이 다 해본다.

휠체어에서도 꼿꼿한 자세로 앉아 미소를 띠고 눈에는 생기가 넘쳤던 것은 만족스러운 삶을 살고 있기 때문이다.
할머니의 여행은 다른 많은 힘든 사람들에게도 공감과 용기와 도전을 주기에 더욱 의미가 있다.
미스노마는 숨이 붙어있는 한 재밌게 살고 싶은, 마지막 순간의 욕망대로 멋지게 살다가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