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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성애.조벽 교수의 청소년 감정코칭 - 교사와 부모들을 위한 사랑의 기술
최성애.조벽 지음 / 해냄 / 2012년 7월
평점 :
부는 이야기를 나누기 위하여 요약를 했었다. 그것을 옮겨 둔다.
1부> 아이게게 주는 최고의 선물 ‘감정코칭’
·감정코칭이란; 감정을 있는 그대로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받아들이되,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인 행동에는 명확한 한계를 두고, 그 안에서 좀더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주는 것.
·감정코칭을 할 때, 아이들의 감정을 아는 것이 중요한 만큼 교사나 부모가 자신의 감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감정을 알지 못하면 자녀나 학생의 감정도 제대로 이해할 수 없고, 어떤 행동을 하고 나서 후회하는 경우도 많다.
·감정코칭 다섯 단계
1단계. 감정 포착하기-아이들의 감정을 알아차리기
2단계. 좋은 기회로 여기기-아이가 강한 감정을 보일 떼 아이와 유대감을 쌓고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로 여기는 것
3단계. 감정을 경청하고 수용하기-감정을 잘 들어주고, 수용하고, 공감도 하면서 아이와 심리적으로 연결을 하는 것
4단계. 감정에 이름 붙이기-여러 가지 감정을 좀더 명료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아이 스스로 좀더 바람직한 행동이나 문제의 해결책을 생각할 수 있게 됨.
5단계. 바람직한 행동으로 이끌어주기-아이 스스로 좀더 바람직한 행동을 생각할 수 있도록 코치해주는 단계
·감정코칭의 사례로 본 효과
-태도가 달라지고 의욕이 생긴다. -또래관계가 좋아진다.
-학습능력이 향상된다. -집중력이 향상된다.
-문제해결능력이 향상 -타인의 감정을 이해
-자신의 감정을 잘 조절 -사회적 적응력이 우수해짐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 -질병에 덜 걸림
-부모의 갈등이나 이혼에 대한 회복능력이 커짐
◆ IQ는 지능의 일부분, 지능릉 관장하는 더 큰 힘은 정서지능
; 자신의 감정을 잘 인식하고 표현하고 조절하며 다른 사람의 감정을 잘 읽고 공감하는 능력
·정서지능이 높은 사람은
-자신의 감정을 잘 알아차림. 결정을 내릴 때 머리로만 따지기보다 가슴이나 뱃속에서 느끼는 것에 따라 결정, 충동을 통제하는 데 능함, 자기관리를 잘 하며, 변화하는 상황에 잘 적응함. 타인의 감정을 잘 알아차리고, 타인에 대해 잘 이해하고 파악하면서 대처함. 관계를 잘 관리함. 갈들을 잘 해결, 타인에게 영감을 주거나 좋은 영향을 주고, 타인의 성장에 도움을 줌.
·정서지능이 높은 아이들 – 잘 웃고, 너그러움. 호감을 주고 친근함. 안정감이 있고, 자신감이 있으며, 긍정적이고, 희망적임.
·정서적으로 고갈된 아이들 – 짜증이 많고, 쉽게 화를 내며, 우울해하고, 적개심이 많음. 보복심리가 있으며 불안해함. 자신감이 없고, 매사에 부정적이며 비관적임.
·요즘 십대들 정서문제는 총체적인 환경의 문제.
·정서지능이 회복되면 인지능력이 발달한다.
※‘감정으로 세상을 본다.’ -감정에 따라 세상이 다르게 보인다.
2부> 교사와 부모들이 모르는 청소년 뇌의 비밀
-- 청소년의 뇌는 리모델릴중이다. 특히 한국의 청소년은 스트레스 덩어리다.
3부> 아이의 마음을 보기 전에 나의 마음부터 살펴라.
-- 남의 감정을 다스리기 전에 나의 감정을 다스릴 수 있어야 한다. 감정의 뿌리 초감정을 알아차려야 한다.
4부> 아이와의 행복하 소통법, 감정코칭 5단계
1. 감정을 포착한다.
2. 강한 감정을 표현할수록 좋은 기회로 받아들인다.
3. 감정을 들어주고 공감한다.
4. 감정에 이름을 붙인다.
5. 바람직한 행동으로 이끈다.
청소년 아이들은 아직 어른보다 부족하다. '자기가 알아서 하겠지'하고 방관하는 것은 위험한 행동을 저지를 가능성을 열어두는 것이다. 무엇과 어떻게로 적절한 질문을 하여 아이가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이끌어주어야 한다.
5부> 효과적인 감정코칭을 위해 꼭 알아야 할 것들
아이의 기질을 파악하고 발달단게에 알맞은 감정코칭을 한다. 시간에 쫒길 때 등... 감정코칭을 하지 말아야 하는 때도 물론 있다.
아이의 가정환경을 보고, 애착형성상태를 확인하여 감정코칭을 한다.
6부> 위기의 아이들 감정코칭을 어떻게 할까
ADHD 증상을 가진 아동 등에게는 행동의 한계를 정해줘야 한다.
기준; 남과 자신에게 피해를 주면 안 된다.--'남에게 피해를 주었나?', '자신에게 해로운 것인가?'의 비중에 비추어 판단하게 한다.
폭력과 다툼의 차이-- 막연히 느낌으로 아는 것을 구체화해 두고 있다.
다툼 ; 힘의 균형, 일시적, 해칠 의도가 없음, 양쪽의 기분이 비슷함, 후외가 따름, 문제를 해결하고자 함.
폭력 ; 힘의 불균형, 주기적, 반복적, 의도적으로 해침, 승자-패자로 양분, 피해자를 탓함, 문제 해결이 목적이 아님.
폭력지수
1 은근히 따돌리는 것
2 나쁜 표정을 짓거나 나쁜 눈빛으로 바라보는 것
3 나쁜 별명을 붙이는 것
4 나쁜 소문을 내거나 모욕적인 언행을 하는 것
5 노골적으로 따돌리거나 못살게 구는 것
6 위협적인 언행과 협박
7 물건을 훔치고 빠앗고 망가뜨리는 것
8 따리고 발로 차는 것
9 총기로 위협하거나 실제로 흉기를 사용하는 것
10 살인
--폭력은 점점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절대로 두고 보면 안 된다.
학교폭력에 대한 바람직한 대처법 중 --- 가해학생을 저지하고 피해학생을 도와주도록 가르친다.
* 알림과 고자질의 차이 ; 알림은 모두를 위해서 또는 친구가 도움을 받게 하기 위해서 하는 행동
고자질은 자신에게 유리하도록 또는 친구가 처벌을 받게 하기 위해 하는 행동이다.
즉, 폭력이 일어났을 때는 알리는 것이 모두의 책임이다.
어려운 상황에 놓인 아이들에게 필요한 어른은 자신의 감정과 초감정을 잘 다스려서 감정적 중립상태 이루고, 경청과 공감으로 아이에게 가슴으로 다가가며, 잘될 거라는 희망을 갖고 해결책을 찾으려는 동기와 능력을 부여하는 사람이다. --- 나의 감정을 먼저 다스려야 하는 것까지는 어떻게 의지로 되는데 다음으로 힘든 것이 가슴으로 다가가는 것이다. 이성과 나의 가슴이 따로 놀 때가 많은 점이 나의 어른으로써 아이들에게 다가감에 가장 큰 애로점이다.
긍정적 마인드세트를 가진 어른은 카리스마 있는 어른이다.
-자신과 타인에 대한 믿음이 있고, 잘될 거라는 기대감이 있다.
-아이들에게 동기를 부여한다.
-아이들에게 희망을 준다.
-아이의 상처회복력과 심리적 면역력을 키워준다.
-아동을 우선순위에 둔다. (특히 감정을 잘 살펴준다.)
**매일 함께하는 의식 만들기
-카틴 셀리그먼 박사가 가족과 함께하는 의식 수정
--오늘 있었던 일 중 좋았던 일은?
--오늘 다행이었던 일은?
--오늘 고마웠던 사람이나 그 일은? 그 이유는?
--오늘 밤 내가 꾸고 싶은 꿈은?
--장점 말하기 ; 하루에 한 명을 정해서 돌아가며 말해준다.
아침 수업 하기 전에 'Shift and Shine'의식을 행한다.
-- 먼저 오른손을 심장에 얹고 집중한 후, 심자으로 너너 번 천천히 고르게 호흡을 합니다. 심장에서 따뜻한 기분을 느끼며 따뜻하고 환한 빛이 자신의 심장에서 뻗어 나와 자신이 가장 보살펴주고 싶은 대상에게 비추는 것을 상상하면서 5분정도 고르게 호흡한다.
---이상은 책을 대략적으로 요약한 것이다. 물론 중간에 나의 의견이 아주 조금 있기도 하다. 몇 번 더 읽어봐야할 책이다. 알아야할 것, 나를 깨닫게 하는 내용, 유용한 내용들이 많다. 아이를 키우는 모든 부모가, 아이를 가르치는 모든 교사가 , 모든 어른들이 보면 좋을 책이다. 읽는 과정에 마음이 많이 훈훈했다. 그리고 나의 삶과 주변을 되돌아보게 되었다. 좋은 어른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