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차기만 백만 번 - 제9회 푸른문학상 수상 동화집 작은도서관 36
김리하 지음, 최정인 그림 / 푸른책들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보고 축구선수를 꿈꾸는 아이인가~ 혼자 생각했는데요,
ㅎㅎ 그건 아니고 심통나서 자구 발길질하는 아이의 이야기더라구요.
'제9회 푸른 문학상'이라는 타이틀을 단 동화책이 근래 눈에
자주 띄였는데 제목면에서 이 동화책에 가장 관심이 가게 되더군요.
<자전거를 삼킨 엄마>, <찍히면 안돼>, <발차기만 백만 번> 모두 세 가지
이야기로 구성돼 있고 모두 김리하 작가의 글이네요.
-어떤 작품이 수상작인지 궁금한데 표기가 안돼 있네요. 셋 모두 다인지
아님 <발차기만 백만 번>이 수상작인지-
옷이나 신발도 아이들거 만들기가 더 힘들다고 하지요. 동화 역시 아이들
상대로 한 아이들의 심리, 이야기라서 참 어려울텐데, 어쩜 이렇게 아이들 마음을
그대로 잘 표현했는지 놀랐답니다. 그래서 동화작가이시겠지만~~

<자전거를 삼킨 엄마>는 무게가 좀 나가는 엄마가 경품으로 받은 공주풍의 자전거를
타겠다고 우기는 과정이 참 재밌었어요. 엄마 엉덩이가 자전거 안장 집어 삼켰다고
놀리는 주위에 시선에 아랑곳하지 않고 살을 빼겠다는 꿋꿋한 엄마,
그러면서 꽈배기를 사오는 엄마~~ 귀여워요.
뚱뚱한 엄마를 창피하게 생각했던 딸이 엄마가 보이지 않자 다친줄 알고
허둥대며 미안해하는 모습이 참 어린애답고 순수해 보였답니다.

<찍히면 안돼>는 진드기 진윤기에게 당하던 여자 아이가 호탕하게 한 방
먹인 이야기로, 어른들이 개입하지 않아도 아이들 스스로 이렇게
발전적으로 가닥을 잡아가는구나하는 느낌을 받았네요.

<발차기만 백만 번>은 혼자만의 식사를 하던 두 친구가 '밥'을 통해
친구가 되는 과정을 보여주는 이야기인데요,
만날 찡그리고 불만 투성이인 나와 달리 아랫집으로 이사온 친구 차윤재는 늘
웃고 다닙니다. 아랫층에서 들리는 웃음소리가 싫어 벽에 대고 발차기를 쿵쿵쿵~~
나중에 알고보니 알고보니 편모, 편부 가정이라는 둘의 공통점이 있네요.
발차기만하던 내게 오히려 손을 내밀어 주는 친구.
친구를 통해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고 성숙하는 계기를 갖고
이제는 밝고 긍정적으로 살아갈것 같아 마음이 따뜻해졌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