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사고력을 깨우는 진짜수학
오다 도시히로 지음, 박인용 옮김 / 플러스예감 / 2011년 4월
평점 :
품절


수학이 갈수록 어렵다고 말합니다.초등학교에서는 교과서가 개편되면서 주변 엄마들의
한 숨 소리가 수그러들줄  모르고 나날이 늘어만 가구요.
초등학교때는 잘한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중학교에 입학하니 이제까지의 실력은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되버리기도 하는데요,학원을 다녀도  나아지지 않고,인강을 들어도 제자리 걸음인 자녀를 둔 부모라면 "공부"관련된 책이라면 귀를 쫑긋 세우고 정보를 얻기위해 피나는 노력도 불사할터.
이런 부모에게 ,그리고 수학을 잘하고 싶은 초등 고학년과 중학생들에게 반가운 책이 등장했네요.
[진짜수학]~! 정말 수학을 잘하고 좋아하도록 이끌어주는 오다 도시히로 선생님이 들려주는 진짜수학이란 어떤 것일까요?
이 책은 '풀어내는'수학이 주제입니다.그렇다면 지금까지는 풀지 않고 다른걸 했다는 것인데,
'처리하는'수학을 했다고 하네요.한사람 한사람이 얻은 정보의 양이 한꺼번에 늘어나고  양도 많았던 시대는 그랬지만,현재는 컴퓨터가 극적으로 진화하여 처리 능력 면에서 인간은 컴츄터를 이길 수 없는 현재는  어려운 문제에 머리를 쓰고자 하는 자세,즉 푸는 힘을 키워줘야 한다고 합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수학을 못한다고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특성 한 두 가지는 가지고 있을거라 여겨집니다.  
똑 같은 문제를 10사람이 풀면 10가지의 해결 방법이 나올 수 있기에
꼭 바른 풀이 방법을 강요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가장 효율적으로 푸는 방법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적용해본 다음
자신에게 맞지 않으면 기존의 방법대로 돌아가도 무방하다고 하네요.
저희 초6 아들의 경우 자신이 푸는 방법만이 옳다고 우겨서 낭패를 보는 경우가 종종 있었어요.
수학 뿐아니라 모든 학문을 할때의 자세는 다른 의견도 받아들여서 나에게 도움이 될만한건
내것으로 만드는 자세~그게 필요한데 꼭 하던 방법으로만 풀려고만 해서 자주 다퉜답니다.
그래서 이부분을 같이 읽어보고 이야기해보니 수긍을 하는 눈치입니다.아무래도 부모가 하는것보다
고매하신 수학선생님이 말씀하시니 그런가 봅니다.^^
지금까지 수 많은 문제집을 풀면서 해법이 떠오르지 않으면 바로 해답지를 보고
응~~ 이에게 이런거였구나~ 하며 다 알았다고 착각하다가 비슷한 문제 나오면 또 틀리는 악순환이
반복 됐는데  저자는 절대 해답지 반대하십니다.끝까지 자신만의 방법으로 여러가지 시행착오를 겪어보라는거죠 .


처리하는수학과 풀어내는 수학을 하는 아이의 성적향상을 비교한 그래프
어떤 수학으로 접근할지 판가름이 바로 되네요.


 알고 보면 참 단순한 문제인데, 딱 보면 이거 어떻에 풀지~?하지요.
힌트는 13 이라는거~~^^130,78,104 와 13 의 연관성..
수학도 그러고 보면 '감'이 참 중요한 한 몫을 하는거 같아요.


이렇게 질문이 긴 문수학 문제를 볼때마다 연산은 끝내주게 잘해서 자기 아들은
수학은 타고 났다고 자부하던  한 엄마 생각이 납니다.
고학년이 돼서 수학학원을 보내려고 테스트를 치렀는데 문제를 이해를 못하겠다며
거의 백지 상태로 제출해 엄청난 충격을 받았다고 울먹였어요.
지문이 길수록 정보가 많은 건데 그 친구는 평소 읽는 훈련이 안돼 있기도 하고
자기 나름의 지문을 지레짐작으로 해석해서 그랬을거라 생각됩니다.
이런 친구들과 부모님께도 [진짜수학]을 꼭 권하고 싶어지네요.
생활속에서 늘 수학을 염두해두지 않으면 수학은 여전히 처리하는 수학으로 머물것입니다.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방법으로 풀되 새로운 정보에 가슴을 열고 받아들여서
즐기면서 푸는 수학을 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느낌이  확실히 든 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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