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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자존감이 자라는 엄마의 말 - 부모의 언어 습관부터 바꾸는 우리 아이 자존감 처방전
가토 다이조 지음, 김현정 옮김 / 푸른육아 / 2017년 7월
평점 :
절판




아이의 모든 행동은 자존감에서 시작 된다고 한다

초등학교 중학교 딸을 둔 엄마로써 아니 자식을 둔 엄마라면 누구나 내 아이가 자존감 높은 아이로 크길 바랄것이다

아이의 자존감은 스스로 높아지지 않으며 거기에는 부모의 영향이 매우 크다는 것도 알고는 있다.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고 긍적적인 마인드를 심어주기 위한 부모의 말 공부

알고는 있지만 어떤식으로 어떻게 대화해야하는지

이 책에서는 친절하게 길을 알려주고 있었다.


'아이의 자존감이 자라는 엄마의 말' 은 그런 면에서 엄마들이라면 한번 쯤 읽어봐야 할 책이 아닌가 생각한다.




이 책의 저자이자 일본 최고의 교육 심리학자로 꼽히는 가토 다이조는 아이를 관심과 사랑으로 키웠지만 육아가 힘들고 괴롭기만 하다면 부모의 언어 습관이나 육아 가치관이 바로 서 있는 점검해 보라고 말한다. 특히 부모의 언어 습관은 아이의 자존감 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해서, 부모가 무심코 한 말들이 아이에게 치명적인 상처를 주기도 한다는 것이다.


우리도 머리로는 아는데 가끔 머리를 이기는  감성이란 놈 때문에 아이들에게 상처주는 말을 할떄가 있다

나부터가 마인드 컨트롤이 안되는것이다


그러면서 아이들에게는 긍적적인 마인드를 가지라고 한다

참 모순되는 일이다

나부터 완벽하지 않은데 아이는 자존감도 높고 긍적적인 마인드도 가져야하고 욕심히 끝이 없다


책을 읽으며 고개를 몇번이고 끄덕였는지 모른다

'그래 그렇게 말 했어야 하는거였는데'

'아! 내 아이가 상처 받았겠구나'

'다음에는 이렇게 말해봐야지'


요즘은 생각날때마다 아무 페이지나 펼쳐서 읽어보곤 한다

꼭 아이에게만이 아니라 신랑에게 친구에게 지인에게도 해당되는 대화 기술 같기 때문이다


















목록만 보더라도 어느것 하나 관심이 안 가는 글귀가 없다


어린아이들에게만 해당되는것이 아니라


사춘기가 된 중2 딸에게 더 필요한 말 들일지도 모른다

한창 예민한 딸아이라 작은 말에도 상처 받았다가 기분이 좋아졌다가 한다


대화가 많이 없는 요즘은 짧은 시간의 대화에서도 딸에게 힘이되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클수있도록 말해줄려고 노력한다






부모의 욕심이 아이를 망친다는 말이 있다


'건강하게만 자라다오'

라는 초심을 잃은지는 오래


공부도 잘하길 바라고

말도 바르게 하길 바라고

단정하길 바라고

방 정리도 잘하길 바라고

효도하길 바라고

.

.

.

모든것이 완벽하길 바란다


나도 그러지 못하면서


그런면에서 책을 읽으며 나 자신을 많이 뒤돌아보는 시간도 되었다




부모가 무관심한 듯 키웠는데도 바르고 독립적이며 의지가 강한 아이로 자라는 반면,

열과 성을 다해서 키웠는데도 불구하고 아이가 의존적이고 자존감이 낮은 경우도 있다.


주변에 직장을 다니는 워킹맘의 아이는 뭐든 혼자석 척척 다 해나간다

집에와서 간식을 챙겨먹고 숙제를 하고 학원을 시간 맞춰가고

친구와 약속을 잡고 놀다 시간되면 집에 들어와 자기 할 일을한다.


반면 집에 엄마가 항상 있는 부모의 아이는 사랑을 듬뿍 받으며 크지만

간식도 차려줘야하고 학원갈 시간도 알려줘야하고

친구와 약속도 엄마들끼리 잡아주고

숙제하라 체크하고 씻으라 잔소리 해야하고

오히려 혼자 할 줄아는게 없는 아이들도 많다


이런 경우 뭐가 문제일까

아이를 사랑으로만 키우며 부모에 대한 의존도가 너무 커져버린 것일까?


무조건 챵겨주는 것만이 아이를 위하는 일이 아니라는 것을 책을 읽으며 알수 있었다


거기에는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며 스스로 할수있게 유도하는 대화의 기술이 필요할것이다

하루 아침에 자존감 높아지고 스스로 척척해 나가는 아이로 바뀌지는 않을테니

부모가 기다려주고 지켜봐주고 믿어주며 아이 스스로가 변할수 있도록 격려해야 하는 것 같다










아이는 부모를 자신의 세상 전부로 생각한다.

따라서 부모에게 어떤 말을 들었느냐에 따라 의욕이 솟아나거나 자존감이 올라가기도 하고, 의욕을 잃거나 자존감이 낮아지기도 한다.

부모가 심리적인 갈등을 품고 있어 내면이 불안과 긴장으로 가득 차 있다면 무의식적으로 아이를 통해 자신의 상처를 치유하려고 한다.

부모도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아이는 상처받고 억압받아 의기소침해지고 자존감도 낮아지는 것이다.

부모와 아이 사이에 배려와 사랑이 자리잡지 못하고 있고 육아가 편안하지 못하다면

부모 자신의 심리적인 문제부터 직시하고 해소하는 게 먼저여야 한다.







아이에게 필요한 건 ‘사랑’이다.

어떤 일을 좋아하도록 이끌어주는 배려의 힘 말이다.

 사랑으로 가르친 아이는 스스로 배우기 위해 노력한다.

 부모가 아이의 열등감을 자극하면 아이는 부모의 뜻대로 움직이기는 할 것이다.

 하지만 그 움직임이 오래 갈 리 없고, 결국 아이는 좌절감에 빠져 허우적거리게 된다.

 아이를 잘 키우고 싶고, 또 그렇게 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부모 자신의 마음 상태가 불안하고 건강하지 않으면 아이에게 상처 주는 말을 한다.



아이의 자존감만 세울려고 하지말고 엄마와 함께 자존감이 같이 커간다면

더욱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할수있지 않을까?



아이에게 상처주는 말을 하는 부모의 심리와 문제점 그리고 해결책


결국 건강한 부모에게서 몸도 맘도 건겅한 아이가 되는것 같다.


책을 보며 많이 깨달았고 많은 공부가 되었다


역시 부모는 힘들고 어렵다


하지만 잘하고 싶다


이 책이 나에게는 아이와의 관계를 더 좋게 만드는데 많은 도움을 준거 같다


식탁에 두고 틈나는데로 보고 또 보고~~



아는 내용이지만 실천하려고 노력하고있다


어느 새 내 딸들이 자좀감 높은 아이로 더 성장해 있길 바라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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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포의 교과서 낱말 퍼즐 3학년 - 새로 개정된 교과서로 만든 공포의 교과서 낱말 퍼즐
이붕 글, 손종근 그림 / 효리원 / 2015년 3월
평점 :
품절


 

 

 

 

 

 

1,2 학년때도 효리원 낱말퍼즐을 사서 풀었었거든요

이번에는 공포의 교과서 낱말퍼즐로

재밌는 몬스터 그림들이 있어서 더 더 재밌게 풀어나가네요

 

 

 

3학년이 되면서 사회에 과학에 공부해야할것이 늘어나면서

아이가 스트레스를 좀 받더라구요

 

그렇다고 공부를 안시킬수도 없고

 

그렇게 아이가 좀 지쳐하거나 하기 싫어할때

공포의 낱말퍼즐은 아주 유용했어요

 

공포의 낱말퍼즐은 문제집으로 받아들이지않고

놀이로 받아드리더라구요

 

 

 

 

 

 

 

 

 

 

 

 

 

제법 어려운 단어들도

풀어나가더라구요

또 교과서 몇쪽에 나오는 단어라고 표시되어 있어서

나중에 찾아볼수도 있고 더 좋았어요  

 

 

 

 

 

 

 

처음 받고서 앉은자리에서 몇장을 그냥풀어버리더라구요

 

1,2,학년때도 너무 많이 풀어버려서

하루에 3장씩으로 정해 놨었는데

 

이번에도 3장씩만 풀기로 했죠

그랬더니 그런게 어디있냐며..

 

ㅋㅋ

 

그래서 공부 열심히 할떄 때는 5장 풀게 해주겠다고 딜했어요

 

-..-;

 

 

 

 

중간중간 넌센스퀴즈며,틀린그림찾기,만화등

재밌는 요소들이 많아서

더욱 재밌어 하는거 같아요

 

 

 

 

 

 

 

3학년의 눈높이네 맞게 풀어져있어

 

아이들도 쉽게 풀어나가면서

자연스럽게 단어의 뜻도 알게되고

어휘력도 느는것 같더라구요

 

교과서에 있는 내용들이니

학교 교과수업에도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이 들었어요

 

 

재미난 몬스터 그림들에

재밌는 낱말 퍼즐까지

 조만간 다 풀어버릴것 같네요..

 

 

부담없이 아이들이 곁에두고 언제든 풀며 놀수있는 책인것 같아

아주 흡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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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포의 교과서 낱말 퍼즐 3학년 - 새로 개정된 교과서로 만든 공포의 교과서 낱말 퍼즐
이붕 글, 손종근 그림 / 효리원 / 2015년 3월
평점 :
품절


 

 

 

 

 

 

 

1,2 학년때도 효리원 낱말퍼즐을 사서 풀었었거든요

이번에는 공포의 교과서 낱말퍼즐로

재밌는 몬스터 그림들이 있어서 더 더 재밌게 풀어나가네요

 

 

 

3학년이 되면서 사회에 과학에 공부해야할것이 늘어나면서

아이가 스트레스를 좀 받더라구요

 

그렇다고 공부를 안시킬수도 없고

 

그렇게 아이가 좀 지쳐하거나 하기 싫어할때

공포의 낱말퍼즐은 아주 유용했어요

 

공포의 낱말퍼즐은 문제집으로 받아들이지않고

놀이로 받아드리더라구요

 

 

 

 

 

 

 

 

 

 

 

제법 어려운 단어들도

풀어나가더라구요

또 교과서 몇쪽에 나오는 단어라고 표시되어 있어서

나중에 찾아볼수도 있고 더 좋았어요  

 

 

 

 

 

 

처음 받고서 앉은자리에서 몇장을 그냥풀어버리더라구요

 

1,2,학년때도 너무 많이 풀어버려서

하루에 3장씩으로 정해 놨었는데

 

이번에도 3장씩만 풀기로 했죠

그랬더니 그런게 어디있냐며..

 

ㅋㅋ

 

그래서 공부 열심히 할떄 때는 5장 풀게 해주겠다고 딜했어요

 

-..-;

 

 

 

중간중간 넌센스퀴즈며,틀린그림찾기,만화등

재밌는 요소들이 많아서

더욱 재밌어 하는거 같아요

 

 

 

 

 

3학년의 눈높이네 맞게 풀어져있어

 

아이들도 쉽게 풀어나가면서

자연스럽게 단어의 뜻도 알게되고

어휘력도 느는것 같더라구요

 

교과서에 있는 내용들이니

학교 교과수업에도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이 들었어요

 

 

재미난 몬스터 그림들에

재밌는 낱말 퍼즐까지

 조만간 다 풀어버릴것 같네요..

 

 

부담없이 아이들이 곁에두고 언제든 풀며 놀수있는 책인것 같아

아주 흡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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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교과서가 쉬워지는 사회책 도서관 - 25권의 책으로 배우는 사회책 제대로 읽는 방법 아주 특별한 도서관
장서영.김명미 지음, 순미 그림 / 글담어린이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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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장서영,김영미

그림 순미

출판사 글담 출판사

"3학년되면 사회과목 새로 배우잖아 애들 완젼 어려워 한다는데?"

"어려운 용어들도 많이 나온데,공부할 양도 엄청 많아지고..."

"박물관이고 유적지고 팀하나 짜서 선생님하고 다니는 애들도 있다는데?"

"나는 전집하나 들여놨어 방학때 한번 읽게 할려고..."

"문제집 하나사서 선행시켜야지..."

이제 3학년이 되는 딸을 둔 저는 엄마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팔랑 귀가 될수 밖에 없습니다.

뭐가 우리 아이를 위한 최선의 방법일까?

제가 선택한 방법은 서점에 가서 아이와 함께 아이가 흥미있어하는 책 위주로 사회책에 관련된 책들을 사서 읽게하는 것과

가족들과 박물관에 다니는 것이 였습니다.

서점에가서 아이와 책을 고르면서도,

'이 책이 도움이 될까?'

'잘 골라주는 걸까?'

많은 고민을 하게 되더라구요.

제가 사회책 도서관을 접하고 반가우면서도 아쉬웠던 점은

방학전에 미리 이 책을 알았다면 방학동안 우리딸에게 책을 선정해 주는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됬을 걸 하는거였습니다.

그래도 지금이라도 알았으니 한권한권 사서 읽게해주면 될것 같아 반가운 맘도 컸답니다.

사실 처음 지연이에게 이 책을 읽어 보라고 권했을때는

한번 쓱~넘겨보더니 담에 읽겠다고 미루더라구요.

3학년이 된 지연이에게는 많은 양의 글밥이 부담이 됬나봐요.

다행히 보이는 곳에 계속 뒀더니 며칠후 읽기시작하더라구요,,

그러더니 헉!!

"엄마! 세상에 단 하나뿐인 지도 이책 사줘! 3학년 1학기 고장의 모습에 대해서도 나온데.."

"엄마! 아이들이 읽어야할 경제 이야기도 사줘!"

"엄마! 역사책 이거는 다 재밌겠다 이거 다 사줘!"

"엄마 ~~! 조상들은 어떤 도구를 썼을까?"이 책도 사줘!"

책을 읽는 내내 이책도 사달라 저 책도 사달라 수첩에 제목까지 적어가며 주문하랍니다.

덕분에 지갑이 아주 가벼워 지게 생겼다.

이 책은 아이에게만 읽으라고 할것이 아니라 엄마도 같이 읽으며 아이와 함께 해야할것 같다.

중요한 내용을 구분하여 읽고,지도와 그림을 어떻게 활용하는지,또 자기의 경험과 연관지어 생각하며 읽기,

이야기속에 중요한 정보를 얻는 방법등 아이들이 책을 단순이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읽고나서는 어떻게 활용을 해야하는지등

또, 활용 방법에 대해서도 전쟁 역사를 표로 정리해 보라고 알려준다던지,

유물 유적의 표를 만들어 보라던지,

경제 용어 수첩을 만들어 보라던지 자세하게 활용할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준다.

단순히 고기를 잡아서 주는 책이 아니라 고기잡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책이라는 점에서 매우 유익했다.

이 책을 접하고 반가웠던 점 중 하나가

단순히 사회책에 나오는 많은양의 용어를 암기하고 개념을 암기하는등 단편적인 지식을 단순히 암기하는것이 아닌,

사회에 흥미를 자연스럽게 갖게해주면서 자연스럽게 재밌는 책을 읽으며 사회에 대한 배경지식을 넒힐수 있게 해주는 방향을 재시해 줬다는 점에서 매우 만족 스러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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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꼽시계가 꼬르륵 지니비니 그림책 시리즈 4
이소을 글.그림 / 상상박스 / 201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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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꼽 시계가 꼬르륵!!

 

글,그림 ; 이 소 을

출판사 ; 상상박스

 

 

 

 

책을 받자마자 우리 지우 쓰러집니다.

 

"엄마 ! 이거 내책이야?"

 

"응^^ 지우 책이야."

 

"진짜? 앗싸~~~!!"

 

언니 책이 아닌 자기책이라하니 우리 지우 완젼 좋아하십니다..ㅎㅎ

 

표지부터 제목부터 우리 지우의 마음을 확~~~! 사로잡았다죠?^^

거기다 식욕을 돋구는 오렌지색 이였으니 더 했을 겁니다.

 

평소 체구와 다르게 식신으로 소문난 우리 지우에게는 책 표지부터 먹을것 가득인 이 책이 너무도 좋았나 봅니다.

 

꼬르륵~~~~소리와 함께 지니비니와 함께 요리별 우주로 떠나는 여행은

한시도 책에서 눈을 때지 못하게 만들더라구요.

 

책을 보면서

 

"엄마~! 우리 이것도 만들어 먹을까?"

"엄마~! 이건 어때?"

"엄마~! 이거 만들 줄 알아?"

"엄마~! 우리 오늘 이거 같이 만들까?"

 

글을 아직 잘 읽지는 못하지만 너무도 재밌는 일러스트 덕분에 우리 지우는 할이야기가 가득입니다.

 

지우에게 지니비니 찾아보라고 했더니 어느새 진지하게 지니비니를 찾기 시작합니다..

 

지우의 저 진지한 모습 보이시지요? ㅎㅎ

 

 

 

다양한 음식속에 알록달록 이쁜 재료들이 한 가득 들어가

 

맛있는 하나의 별이 된다는 기발한 이야기가 너무도 재미 있더라구요.

 

일러스트 또한 이소을 작가님께서 이찌나 재미지게 마구마구 상상의 나래를 펼칠수 있게 그려주셨는지

 

보는내내 구석구석 너무도 재밌었습니다.

 

 

행복한 냄새가 솔~~솔~~ 나는 빵 별!

쿵더쿵 덕쿵!! 떡 방아 찧는 떡 별!

퐁당 퐁당 매콤한 떡뽂이 별!

노릇노릇 피자 별!

지글지글 부침개 별!

둘둘 돌려 후루룩 스파게테 별!

아삭아삭 샐러드 별!

비비고 또 비비는 비빔밥 별!

꼬마요리 별!

찜질 지대로 하고있는 만~~두 별!

알록 달록 타코 별!

향긋한 카레별!

좋은 효소가득 김치별!

구수한 냄색득 발효별!

건강한 노래불러주느느 효소별!

 

아이들이 재밌게 음식에 대한 다양한 문화도 자연스레 접할수 있고 ,

또 그림을 통해 ,재밌는 글을 통해 자연스레 이해할수 있는것 같아 좋았답니다.

음식하나하나 의인화 하여 책을 보면서도 마치 티비로 만화를 보듯 아이들이 재밌게 읽을수 있는것 같아 좋았어요,

 

 

지우가 콕콕 찍어가며 보고 또보고,질문하고 또하고 하던 부분들 몇개만 찍어 봤어요.

너무 재밌지요.

지우는 하나하나 찾아보며 너무 재밌어 했어요..

 

"엄마 이거 봐 얘내는 눈이 한나씩 밖에 없어 우주에 살아서 외계인이라 그런가봐 !"

"까르르르르~~~~~~~~~~~~~!"

 

떡이 우주선을 타고 날아가고 있다고,

자기가 좋아하는 떡 이 가득이라 좋다고,

초밥이 로케트가 되서 날아가는 것좀 보라며,

만두가 낙하산 타는거 웃기다며,

수저 우주선도 있다며,

고추가 고추장에서 수영한다며,

주먹밥이 방귀 뀐다며,

애는 기타도 친다며,

완두콩 우주선엔 왜 날개가 없냐며,

 

우리지우 책 보는 네네 아마 일년치 질문을 다 해버렸을 거예요.ㅎㅎㅎ

 

근데 갑자기 풀 확~죽은 우리 지우의 마지막 질문 !

 

"엄마..."

"내가 좋아하는 우동은 그림이 작은거 뿐이야. 이렇게 큰 우동 별나라가 있을 좋겠어."

 

"엄마, 우동 만들어줘~~."

 

그러나 집에는 당장 우동 재료가 없고.....-..-;

 

그래서!!

 

ㅋㅋ

 

지우의 우동 별이 탄생하게 됬답니다.직접 그려보기로 한거죠.

책에 있는 그 어떤 별보다 크게 그리겠다며 집에서 제일 큰 스케치북을 꺼내들고 말이죠.

 

 

너무도 훌륭한 우동별이 탄생했지요?

마구마구 칭찬하고 벽에 붙여주었답니다.

 

 

 

이 책을 읽으며 지우가 다양한 음식 문화도 접할수 있고.

또 음식에 들어가는 다양한 재료들도 더 많이 알게되고,

편식하던 음식도 있었는데, 이젠 먹어보려 시도하는 모습도 보게되어 엄마로써 기뻤고,

예전엔 차려진 음식만 와서 먹던 지우가

어느덧 음식을 할때면 주방으로와서 재료하나하나의 이름도 물어보며

같이 즐거운 요리 여행을 떠날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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