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정치 토크 - 내 손으로 바꾸는 정치 설명서
승지홍 지음 / 다른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치는 어떻게 진행되야 하는가? 
민주주의 사회에서 정치는 정치인들뿐만 아니라 모든 사회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것이다. 
청소년들이 정치에 대한 교육을 잘 받아야지만 투툐권을 얻은 후 올바르게 정치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2016년 12월 3일, 박근혜 즉각 퇴진의 날에는 참가인원이 200만명이 넘은 대한민국 사상 최대 규모의 집회가 일어났다. 학생들 또한 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해 일어섰고 수능 시험을 앞둔 고등학교 3학년도 집회에 참가하였다. 이렇게 투표가 아니어도 청소년이 정치에 참가할 수 있는 수단은 많다. 
청소년으로써 학교에서 사회를 배우며 정치를 공부하고 있지만 선생님들은 공교육의 한계로 정치적 방향을 학생에게 직접적으로 표현해서는 안 된다. 그래서 수업의 질이 떨어지는 경우를 많이 경험하였다. 교과서로 정치를 공부하다가 이 책으로 정치에 대해 생각해보니 훨씬 만족스러웠고 올바른 정치에 대한 태도를 갖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다짐을 하였다. 
이 책은 청소년들이 직접 묻고 답하면서 진행되기에, 정치는 어렵다고 생각하기 십상인 청소년들이 보기에도 이해하기 어렵지 않았다. 매우 흥미롭고 가독성이 좋았다. 이런 책이 학교 도서관마다 몇 권씩 있다면 매우 좋았을 것 같다고 생각한다.
또한 대한민국의 정치 역사 연혁이 부록으로 나와있는데 누가 당선되었는지, 무엇이 실시되었는지에 대한 정보도 나와있어 복잡하게 적어놓은 사회책보다 훨씬 보기 좋았다. 그 전보다 정치에 대해 관심이 생겼고 올바른 민주주의를 위해 노력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