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동향과 전망
김석현 외 지음 / 지식공작소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19, 동향과 전망
 현재 인류는 범유행성전염병(Pandemic)인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19(SARS-CoV2)를 맞닥뜨렸다.약 380만명의 확진자와 26만명의 사망자가 발생하였고 지금 이 순간에도 많은 나라에서는 또 다른 환자가 발생하고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다.또한 전 세계의 의료진들은 코로나 19를 이겨내가 위해 밤낮없이 땀을 흘리며 헌신하고 있다. 본인에게도 의료업계에 종사하는 지인이 있고 그녀 역시 코로나 19로 인해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인류는 코로나 19를 통해 많은 것을 배웠고, 많은 것이 바뀌었다. 현 시대에 지구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은 코로나 바이러스 19로 인한 영향을 확인하고, 코로나 바이러스가 종식되기 전까지의 동향, 종식되고 나서의 동향을 파악해야한다. 이 책은 나에게 세계 시민으로서 지녀야할 올바른 태도와 세계적 질병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줬다. 

 이 책은 경제학,정치학,사회학,물리학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토론을 하며 코로나19에 대해 탐구하는 형식으로 짜여져있다. 전문가의 의견이 반영되어 있음으로 독자는 확실하게 정보를 수용할 수 있고 토론 형식으로 진행되다 보니 대화가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가독성이 뛰어났다. 이 책의 차례는 1.코로나 19와 한국형 대응 모델, 2.코로나19와 한국경제, 3.코로나19와 미래사회 로 나뉘어져 있다. 한국에서 세계,현재에서 미래로 나아가는 구성은 독자에게 흥미를 유발하고, 차이점을 확인하기에 효율적인 것 같다.

 본인은 학생으로서 개학 연기, 온라인 학습 등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해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 그 중 토론 3, 288쪽 출석 체크하고 잠자도 되는 '온라인 개학' 부분을 읽으면서 온라인 수업의 모순과 부족한 점이 다시 일깨워 졌다. 온라인 수업을 하면서 불편했던 점을 나의 선생님에게 건의한 기억을 되살리며 집중해서 독서를 했다. 학생의 시선으로 코로나 19를 보다가 전문가들의 시선으로 코로나19를 탐구하니 모르는 단어와 현상을 많이 만나게 되었다. 나에게 매우 흥미로운 책이었고, 이 책은 코로나19 사태를 겪고 있는 모든 세계 시민들에게 추천해줄 수 있는 책인 것 같다. 

 코로나19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세세하게  들을 수 있어서 좋았고 이 책은 내가 앞으로 지녀야 할 올바른 자세를 제시해 주었다. 
다시 한번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는 전 세계의 의료진에게 감사를 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