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네기 인간관계론 (반양장)
데일 카네기 지음, 최염순 옮김 / 씨앗을뿌리는사람 / 200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언젠가 인터넷 댓글 토론 중 겪었던 사건. 

한번은 토론을 하던 중 상대방도 나도 화가 나서 서로에게 비방을 한 적이 있었다. 그러다가 상대방의 글을 잘못보고서 그걸 실컷 지적했다가 난독증이라는 욕을 먹게된 것. 화야 나지만서도 나의 실수라는건 부정할 수 없으니 그 부분만은 인정하였는데,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상대방이 내가 실수를 인정할 거라 생각하지 않았다며, 갑자기 나에 대한 칭찬을 하는 것이 아닌가! 그 결과 급속도로 화해분위기가 조성되어 아주 부드럽게 이야기가 진행되었다는 것. 

이 사건이 있은 후 '카네기 인간관계론'이라는 책이 반값에 팔린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솔직히 이런 책은 좋아하지 않았지만, 최근 직장생활을 하면서 어떻게 하면 일을 수월하게 할 수 있을까 고민하던 차에 구입을 결심하게 되었다. 그래서 사고 보았더니, 내가 경험한 일에 대해서 나오는 것이 아닌가! 그때의 일과 이 책을 결합시키고 생각해보니, 책의 내용 중 절로 머리가 끄덕여 지는 부분이 넘쳐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많은 내용이 들어 있는 책이지만, 하나의 문장으로 표현하자면 <강한것은 부러지고 부드러운 것은 살아남는다>라고 할 수 있겠다. 상대방의 의견에 강하게 반박하면 상대방이 맞든 틀리든 자신의 의견을 굽히려 하지 않는다. 설령 굽힌다 하더라도 그것을 마음으로 받아들이려 하지 않고, 마음으로까지 받아들여도 상대방에 대한 감정은 호의가 아니라 적개심이 쌓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부드럽게 표현을 하면 상대방 역시 저절로 부드러워지고, 부드러워진 상태에서 하는 말이 상대방에게 잘 적용되기 마련이다. 결과적으로 강하게 부딫치는 것이 현명하고 똑똑한 행위인 듯 보이지만, 사실은 부드럽게 다가가는 것이 효과적이면서도 똑똑한 방법인 것이다. 

사실 사람과 부딪히며 살아가다보면 내 주장을 굽히기도 힘들고 상대방에게 마냥 웃으면서 대해주기도 힘든게 사실이다. 하지만 역시 성공을 위해서, 그리고 편안한 삶을 위해서는 카네기가 알려주는 인간관계를 적용하며 살아야 하는게 진리가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