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메타버스 투자의 정석 - NFT에서 원천 IP와 플랫폼까지, 디지털 경제생태계에서 만드는 부의 새로운 축적법
곽병열.유성만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2년 2월
평점 :
메타버스 시대라는 새로운 세상이 열리고 있다.
아직 생소하기만 한 이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준비하여야 할지를 투자의 관점에서 설명하는 책이다.
애널리스트 곽병열, 유성만 두 사람이 집필했다.
1부
1장은 메타버스란 무엇이고 왜 지금 메타버스를 알아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주요언론사 및 주요기관에서 2019~2020년 사이 발간된 '2020~2021년 대전망' 에서 메타버스가 이 시대 키워드가 될것이라고 예측한 자료는 전혀 없었다고 한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언택트 방식이 우리 삶을 지배하게 되었고 화상회의의 피로도는 자연스레 메타버스로 흘러들었을 것이라 설명한다.
2장은 투자 관점에서 메타버스의 가치를 기술, 콘텐츠, 아바타, 가치 측면에서 살펴본다.
기술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가치는 유형자산이 아닌 무형자산과 관련되어 기존의 가치측정 도구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디센트럴랜드 메타버스 안에 개장된 삼성전자 가상매장이 입점하고 있다니 너무 신기했다.
3장은 메타버스가 미래 성장동력을 장착하기 위해 충분한 여유 자원이 축적되었는지 여부,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사용자를 끌어들일 만한 유인책으로 크립토와의 시너지를 낼수 있는가 등을 세부적으로 따져보고 있다.
책에서는 기업가치인 주가 흐름을 예측하는데 원천 IP가치를 추정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말한다.
그러면서 IP가치 추정의 난해함을 극복하고자 비정형 데이터에서 통계적 패턴을 찾아내는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하고 있다.
PSR(주가매출비율) = 주가(시가총액)/매출액
PSG=PSR/구글 트렌드 연간 증감률
FCF(잉여현금흐름)=당기순이익+감가상각비-고정자산증가분-순운전자본증가분
4장은 메타버스 투자에 대한 각종 방법론과 종목선택 아이디어가 실제 펀드에서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살펴본다.
대표적인 메타버스 펀드(ETF)를 중심으로 분석해 놓았으며
패시브 펀드와 액티브 펀트의 차이점도 잘 설명해주고 있다.
2부
5장은 원천 IP를 보유한 산업과 기업에 대해 설명한다.
게임, 엔터테인먼트, 미디어콘텐츠, 미술품 산업 등에서 차지하고 있는 실제 기업들의 사례를 들여다보며 생각보다 우리생활에 더 깊숙히 자리잡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됐다.
6장은 메타버스 플랫폼과 기술을 보유한 산업과 기업에 대해 설명한다.
가상세계 안에서의 금융이라 할 수 있는 디파이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 시간이 되어 좋았다.
저자 개인의 의견으로 제시된 실질적인 종목에 대한 언급도 나와 있으니 투자의 방향이나 계획을 할 때 좋은 참고가 될 것이다. 막막하고 답답하기만 했던 메타버스 투자에 대해 확실한 조언을 얻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메타버스투자의 정석 #곽병열 #유성만 #한스미디어 #원천IP #디파이 #책과콩나무카페 #책과콩나무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