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고시를 준비하던 중 열심히 노력하고 공부해도 주변 친구, 후배들이 시험에 먼저 합격하자 뇌과학에 대해 연구하게 되었다는 저자의 말처럼 실제로 공부하면서 얻을 수 있는 tip들이 많았다. 공부를 하게 되는 동기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결핍'이 그조건이 된다. 결핍의 상태에서 우리 뇌도 달라지며 보상이 가치를 더 높여 준다. 하지만 무조건 결핍이 부족한 상황도 좋지 않으며 또한 반대로 결핍이 너무 풍족하다면 어떤 동기도 생기기 어렵다 🌿'메타인지'는 자기 성찰 능력, 즉 자신이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 꺠닫는 능력을 말한다. 메타인지를 파악 할 수 있어야 공부하는 방법을 최적화 할 수 있으며 자신의 공부를 성찰할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공부를 할때에 중요한것은 '자존감' 이다. 어렵겠지만 나에게는 아무 문제가 없으며 공부법만 나에게 맞추면 된다.는 확신이 있는 사람이어야만 자신을 스스로 믿고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고 한다.(p133) 우리 뇌는 내가 확실하다고 믿는 마음이 바탕이 되어야만 전력을 다 할 수 있다. 자존감을 키우는 방법은 유능감, 스스로 잘 할 수 있다는 기대와 신념에 있다.🌿공부를 진짜 내것으로 만드는 3가지요약하기 - 책에 있는 내용을 직접 내 언어로 정리하기 설명하기-설명할 때 개념을 재 구성하므로 내용이 가장 오래 기억에 남음분류하기-마인드맵 처럼 의미를 찾아 연결하기 🌿스트레스에서 지친 뇌를 관리 하는 방법은 정리 정돈 이다. 불필요한 시작정보는 스트레스를 쌓이게 하기 때문이다. 또하나의 방법은 의사결정에 큰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는 것이다. 🌿공부할떄 뇌를 쉬게 해주고 다시 충전하는 휴식도 필요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휴식과 보상을 함께 주지만 따로 분리 해야 한다. 휴식시간에 영상을 보거나 쉬게 되면 공부를 위해 쉬는 것이 아니라 휴식을 위해 공부를 하게 되는 주객이 전도되기 때문이다. 🌿공부에서도 짧은 시간이지만 자기 평가가 중요하다고 한다. 시행착오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계획을 세우기 떄문이다. 🌿뇌과학을 공부한 저자답게 과학적으로 증명된 결과를 공부법에 접목하고 있는책이다. 실제로 공부를 하고 있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많이 되겠지만, 공부를 시작할려고 하는 이들에게도 방향설정에 도움이 되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