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천재가 된 홍 대리 - 영업부 말단 사원 홍 대리의 마케팅 도전기 천재가 된 홍대리
권경민 지음 / 다산라이프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CEO부터 사원까지 마케팅에 집중하라"

 

 

마케팅에 관한 책은 너무 많아서 무슨 책을 골라야할지 혼란스러울 때가 많다. 그야말로 '노웨어(Know-where)'가 필요할 지경이다. 내 책꽂이에도 마케팅에 대한 책은 수십 권에 이른다. 그럼에도 이 책을 집어든 데는 이유가 있었는데 책의 설명 방식이 이야기 식으로 전개되어 좀 쉽고 재미있게 마케팅을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하는 기대가 컸기 때문이다. 결과는 만족. 이야기로 풀어내니까 마케팅 요소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도에 대한 인식이 더 쉽게 다가왔다.

 

이 책의 결론은 서평의 제목에서 제기한 것처럼 기업 구성원 모두가 마케팅으로 무장하고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경쟁이 치열하고 제품이나 서비스의 차별화가 쉽지 않은 기업환경에서 생존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될 것이다. 평소 마케팅에 대한 생각을 책을 통해서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는데, 그것은 마케팅이 사고체계라는 것이다. 마케팅을 구성하는 요소들과 프로세스 자체가 놓쳐서는 안 될 요소들을 짚어나가는 자연스런 사고의 흐름이고 논리체계라고 보면 틀림없다.

 

이야기 속의 홍 대리는 영업부 직원이었는데 마케팅부서로 옮겨서 새로운 업무에 적응해 가면서 자신의 생각과 상사의 생각을 조율하고 부서간의 이해관계 속에서 마케팅에 대한 고민을 해 나간다. 이 책의 일차적인 강점은 홍 대리가 영업 출신이기 때문에 영업과 마케팅의 통합을 추구한다는 데 있다. 종국에 영업이 필요 없게 만드는 것이 마케팅이라는 이상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현업에서의 두 부서의 갈등은 대부분의 기업에서 첨예하게 대립된다. 영업직에서 바라본 마케팅 또는 마케팅에서 요구하는 영업의 바람직한 행태에 대해서 멋진 조율을 제시한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마케팅의 범위는 매우 광범위하다. 그렇지만 매우 상식적이라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되었다. 우리나라에 나와 있는 마케팅에 관한 책들이 대부분 제조업의 마케팅이나 제품개발과 관련한 것인데, 홍 대리는 자신이 영업했던 대리점과의 관계에서 유통업의 마케팅까지를 포함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사례를 보여 줌으로써 단편적이지만 유통업의 프로세스를 이해하게 한다. 또 다국적 기업의 사례를 표현함으로 본사와 한국 지사와의 글로벌 마케팅의 작동 시스템도 일부 보여줌으로써 책의 내용상 외연과 깊이를 더했다고 보여 진다. 기업 내부적인 상황도 비교적 상세히 표현하였는데, 관리부서와의 예산 수립과 집행 과정을 그리면서 마케팅 부서에서 매출과 이익, 재고관리와 회전율, 회사의 재무구조의 부분까지 터치하고 있어서 매우 실제적이다. 통상 마케팅 부서는 광고와 판촉을 중심으로, 머리로만 하는 부서로 이해하고 있는 것을 거부하고 있다. 얼마나 피 말리는 전쟁터인지를 잘 보여주고 있어서 나도 모르게 이야기에 빨려 들어가 재미있게 상황화해서 읽기도 했다.

 

이야기 속의 홍 대리는 업무에 임하면서 크고 작은 고민을 한다. 그것의 해법을 찾아나가는데, 마케팅을 알기 전의 사고는 모든 것이 갈등 구조이고 각자의 이익을 추구함으로 생기는 다툼의 현장들이었다면, 마케팅적인 사고는 그 모든 구조들을 윈-윈 하게 만드는 해결책이었다. 그야말로 상품과 서비스를 중심으로 관계된 모든 사람들과 조직들을 함께 가게 하는 솔루션이다.

 

각 챕터마다 몇 가지씩의 마케팅의 주요 토픽들을 정리한 것도 이 책의 강점이다. 쉽게 설명하고 중요한 내용들은 빼 놓지 않았고 상황과 관련해서 기술했기에 언제 그 툴들이 쓰이는지 알게 했다. 마케팅과 관련한 많은 좋은 툴들이 있는데 그것이 마케팅 프로세스에서 어디에 위치해야 하는지 모르는 때가 많은데 그것을 일부나마 해소한 것이다. 예를 들면 책 초반부에 SWOT 분석이야기가 나오는데, 이야기가 전개되면서 프로세스상의 위치를 바로 잡는 등 세밀한 부분에 까지 신경을 쓴 흔적이 보여서 좋았다.

 

마케팅을 사고체계라고 생각하면 일상사에서 매우 유용하고 다양하게 쓰일 것이다. 홍 대리의 경험이 우리 모두의 경험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www.weceo.or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