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로부터의 도피 - 진정한 의미의 자유와 일련의 사회현상을 심층 분석 고전으로 미래를 읽는다 5
에리히 프롬 지음, 원창화 옮김 / 홍신문화사 / 2006년 6월
평점 :
품절


자유로부터의 도피를 읽고

 

 

옛날부터 대학교는 인문학적인 소양을 쌓고 지식인이 되어가는 과정에있어서 가장 발전된 교육기관이었다. 그렇지만 요즘의 대학은 인문학은 사라지고 효율성을 추구하는 취업사관학교로 변모해가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로 중앙대의 철학과 폐지라던지, 인문학부에대한 대학의 정원축소등을 예로 들 수 있다. 그러한 면에서 사고와표현 같은 인문학계열 수업은 요즘세태에 대응하여 꼭필요한 수업이라 할 수 있다. 그 수업에서 내준 과제, 인문학적인 사고를 키워줄 수 있는 책이 이 자유로부터의 도피라고 생각된다.

 

이 책의 주제는 자유. 자유의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 자유는 어디서 왔는지에 대해 논리적으로 기술하며, 또 역사속에서의 자유부터 민주주의 같은 사회제도에 깃들어있는 자유까지, 심오한 주제로서 자유를 사용하고 있다. 먼저 이책을 읽는 동안 굉장히 어려웠다. 사실 이책을 100프로 이해했다고는 절대 말 할 수 없고 한 30~40프로 정도를 이해 할 수 있었다. 끊임없이 이어지는 철학적 사유에 대한 개념들의 각주와 어디서 보긴 봤지만 뜻을 이해할 수는 없는. 그러한 단어들의 나열로인해 읽는 내내 숨을 끝까지 이어가긴 힘들었다. 어쨌든 중요한 과제라 어떻게든 참으며 꾸역꾸역 읽어 나갔다.

 

이 책에서의 가장 중요한 쟁점은 자유에 관한 정의인데, 과연 진정한 자유는 무엇인가? 왜 사람들은 자유를 갈망하면서도 다시 비자유적인 사람들의 울타리 안으로 들어가려 할까? 같은 자유의 양면성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교황이 황제 위에있던 시대를 지나서 칼맑스의 도래, 그리고 르네상스를 지나면서 사람들은 슬슬 자유에 대해 눈을 뜨기 시작했다. 이러한 자유에 대한 갈망의 시작은 민주주의의 기틀이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자유에 대한 갈망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전체주의 파시즘등의 한 공동체를 위한 부속품이 되기를 기꺼이 허락했다. 내생각으로는 이러한 현상은 절대 인간이 미개하거나 아니면 지적생명체로서 이성적인 사고를 할 수 없어서라기 보다는 자유에 대해 따라나오는 것은 그에 따른 책임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과거보다 상당히 자유로워진 현재, 인간은 자유를 취할 수 있었지만, 자본주의라는 새로운 경쟁체제에 따라 그 체제에서 뒤쳐진 사람은 다시 국가의 울타리에 귀속되기를 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고로 자유란 인간이 끊임없이 갈구하는 것이면서도 또 두려워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이 책에서 말하려는 것은 무엇일까? 책제목에서 주목해보자. 자유로부터의 도피. 인간의 자유에대한 열망과 갈망 또 그로 인해 긴역사 동안 이어져온 자유를 찾기 위한 노력등, 강력한 자유의지에 대한 서술을 하였다. 하지만 인간은 오히려 그 자유로 부터의 도피를 원하기도 한다. 인간은 사회적동물로서 혼자스스로 세상을 살아가기란 불가능 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주변사람들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된다. 이책에서는 그러한 현상에 대해 결정적인 답을 제공하진 않는다. 하지만 인간이 안정된 삶과 정신적인 만족감을 때로는 자유보다 더 갈망하기도 한다는 것을 주장하는 것 같았다. 그것은 잘못된 것이 아니다. 책은 이것이 인간의 본능이라고 얘기하고 있다.

 

우리도 현재 과거보다는 많은 부분이 보장되고 있는 자유속에서 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산소가 우리주변에 넘쳐나 그 소중함을 알 수 없듯이, 자유또한 정신적인 산유물로서 보이지 않음으로 인해 쉽게 간과할 수 있는 개념중 하나인 것 같다. 이번 책을 계기로 어쩌면 그냥 지나쳐 생각하기 힘들었던 자유에 대한 이해를 완벽히는 아니지만 어느정도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책을 읽게 지도해주신 김주언 교수님에게 많은 감사 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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