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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탐견 오드리 추리는 코끝에서부터 사계절 중학년문고 35
정은숙 지음, 이주희 그림 / 사계절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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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계절출판사 :: 중학년문고 35 :: 명탐견 오드리 추리는 코끝에서부터

책읽는 재미가 가득한 사계절 중학년문고로 슬기로운 독서 즐기기
 
 
 
 
 
글 : 정은숙 / 그림 : 이주희
 
초등학교 중학년이 읽기 좋은 책, 사계절 중학년문고 시리즈 35
<명탐견 오드리 추리는 코끝에서부터> 입니다.

 
사계절 문고는 이야기들이 따뜻하고 아이들이 흥미롭게 읽기 좋아 평소에도 좋아하는 책인데요
이번 책의 주인공은 사람이 아니라 오드리라는 이름의 개입니다.
동물 좋아하는 저희 집 아이는 책을 읽기 전부터 주인공의 캐릭터가 마음에 든다며
아주 즐겁게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주인공 오드리는 암행어사 수행견이었던 조상님의 피를 물려받은 명탐견입니다.
빠른 달리기 솜씨와 날카로운 추리력, AI급 후각까지
명탐견으로써 가져야 할 모든 조건을 완벽하게 갖춘 우리의 주인공, 오드리
앞으로 어떤 활약을 펼칠지 궁금해집니다
 
               
 



오드리의 단짝 친구 준과 함께 프로파일러 빰치는 실력으로 범인을 찾아내는데요
자신의 사사로운 욕심때문에 남의 물건을 탐하는 나쁜 어른들의 모습과
자신의 잘못을 스스로 깨닫고 용서를 구하는 아이의 모습,
이유없이 그저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이유로 동물들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어른과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묵묵히 동물들을 보살피는 아이의 모습까지
상반되는 모습의 인물들을 통해 아이들이 선한 행동과 그렇지 않은 행동에 대해서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는 시간이 되어줄 것 같아요.
 
 



 

사건이 해결될 때마다 '오드리의 추리 퀴즈'코너가 준비되어 있어
아이와 사건을 함께 추리해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조금씩 부족한 한자성어는 제대로 된 글자로 바꿔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추리 퀴즈와 한자성어의 정답은 책의 마지막 부분에 실려있으니
책을 모두 읽은 후 찾아보면 좋을 것 같아요.


큰 줄거리는 오드리가 사건을 해결해가는 이야기지만
범이네 가족과 오드리, 그리고 그의 친구들이 들려주는 따뜻한 이야기가 함께 있어
아이와 유쾌하게 볼 수 있는 동화였습니다.
오드리의 다음 활약이 더욱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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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은 얄밉지만 돈카츠는 맛있어 반갑다 사회야 25
김해창 지음, 나인완 그림 / 사계절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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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계졀출판사] 일본은 얄밉지만 돈카츠는 맛있어

 
 

김해창 글 / 나인완 그림

정치, 경제, 문화, 세계사 등 어려운 사회 현상과 용어를 쉬운 설명과 재미있는 그림으로 배우는 <반갑다 사회야> 시리즈

25번째 이야기, '일본은 얄밉지만 돈카츠는 맛있어' 입니다.

과거와 현재까지 우리나라와 지리적으로는 가장 가깝게 위치하고 있지만

마음으로는 가장 멀게 느껴지는 나라, 바로 일본이 아닐까 싶습니다.

요즘은 정치, 경제적으로 더욱 일본과의 거리가 멀어지고 있는데요

하지만 책의 제목처럼 일본은 밉지만 일본의 돈카츠와 우동 같은 음식은 맛있고

일본에서도 우리나라의 대중음악이나 드라마, 음식은 큰 인기를 얻고 있답니다.

책을 읽는 동안 다양한 일본의 모습을 알아보며 서로에 대한 미운 감정만 키울 게 아니라

서로가 함께 어우러져 살아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고 상대를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일본의 행정 구역도와 자연, 대중적인 스포츠등 일본의 전반에 대한 이야기와

일본의 조선 침략사부터 현재까지 한국과 일본 사이에 그동안 있었던 역사적인 이야기들

텐노와 일본의 정치, 현화 헌법과 자위대 등 일본의 정치와 법,

중국, 타이와, 북한, 미국 등 일본과 이웃나라의 관계,

일본어와 다도, 꽃꽂이, 기모노, 가부키 등 일본의 생활·문화·교육까지

한 권의 책 속에서 일본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실사와 만화를 조화롭게 섞어 아이들이 흥미롭고 쉽게 일본에 대해 생각하고 알아볼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6학년 아들은 일본과 다른 나라들의 관계를 알아보니 서로 우호적인 미국 같은 서양 국가들과는 달리

가까운 동북아 국가들과의 사이가 그리 좋지 못한 것 같아 안타까웠다고 합니다.

일본은 '가깝고도 먼 나라'라는 말이 잘 어울리는 나라 같다며

동북아 국가들이 서로 사이좋게 잘 지내서 더 밝은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으면 좋겠다고 합니다.

무턱대고 '일본은 미운 나라니깐 그냥 미워할꺼야!' 가 아니라 상대에 대해 먼저 알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보는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이야기를 생각나게 하는 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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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밀 소원 - 제1회 나다움어린이책 창작 공모 대상 수상작
김다노 지음, 이윤희 그림 / 사계절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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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회 나다움어린이책 창작 공모 대상 수상작

[사계절출판사] 비밀 소원

 

 

김다노 동화 / 이윤희 그림

 

'비밀 소원'은 '제1회 나다움어린이책 창작공모'대상 작품입니다.

나다움어린이책 사업은 성인지 감수성을 바탕으로 자기긍정, 다양성, 공존의 가치를 지향하는

어린이책을 선정하고 발굴하고 확산시키는 교육문화사업입니다.

공모 취지에서 알 수 있듯 '비밀 일기' 속에는 세 주인공을 통한 다양한 가족의 형태와

'비밀 소원'을 통해 아이들이 스스로를 소중히 여기고 꿈을 찾아가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여성 경찰관, 여성 PD, 태권 소녀 등

사건마다 등장하는 인물들을 통해 남성과 여성의 역할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담겨있습니다.

 

 

주인공 이랑과 미래는 '절친'입니다.

'절대 다시는 만날 수 없을 만큼 친한 친구'라는 뜻입니다.

같은 유치원을 다녔고, 같은 학교를 다니고 있으며, 4년 내내 같은 반입니다.

심지어 생일도 같은 날입니다.

이런 운명 같은 친구 이랑에게 미래는 얼마 전부터 알 수 없는 어색함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아무래도 이랑에게 무슨 일이 생긴 것만 같습니다.

'비밀 일기'의 세 주인공 미래와 이랑, 현욱은 이제 11살이 되는 초등학생들입니다.

이들에게 굳이 공통점을 찾는다면 같은 학교, 같은 반에서 공부하고 있으며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정상적인 평범한' 가정의 범주에서 살짝 벗어나 있다는 겁니다.

미래는 경찰이었던 아빠, 엄마가 사고로 돌아가시고 외할머니, 이모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이랑은 엄마와 아빠가 별거 중입니다.

현욱은 아빠가 집안 살림을 돌보고 엄마가 경제 활동을 합니다.

세상에는 다양한 형태의 가족이 살고 있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가족의 모습은 늘 일정한 기준을 충족해야 하는 틀에 박혀 있습니다.

그 틀을 벗어나는 것에서부터 세 주인공들의 비밀 소원은 시작합니다.

 

이랑의 말 못 할 비밀이 무엇인지 알게 된 미래는 친구를 도와줄 방법을 고민하게 되고

마침 학교로 '소원이 주렁주렁'이라는 방송 프로그램을 촬영하러 온다는 소식에

이랑도 참여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웁니다.

자칭 연예인 현욱이 이랑의 프로그램 출연을 도와주는 조건으로

현욱의 팬카페도 함께 만들고, 프로필 사진도 함께 찍습니다.



  

프로그램 출연을 위한 준비 과정에서 여러 가지 사건도 겪게 되고

그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한층 성숙하게 되는 계기가 됩니다.

드디어 프로그램을 촬영하는 날, 아이들은 저마다의 가슴속 소원들을 하나씩 꺼내어 보여줍니다.

꼭, 이루어지길 간절히 소망하는 아이들의 '비밀 소원'은 무엇일까요?

 

 

살다 보면 '나'만 빼고 다른 사람들은 모두 걱정도 없고 행복하기만 할 것 같은 기분이 들 때가 참 많은데요

알고 보면 그들도 자신만 불행한 게 아닐까 고민하고 살고 있는 또 다른 한 명의 '나' 일 수도 있을 겁니다.

남에겐 사소해 보일 수 있는 일이지만 나에겐 정말 간절하고 중요한 일일 수도 있는 소망들

내 마음속 비밀을 꺼내 놓는 순간

이제 그 비밀은 나만의 걱정이 아닌 함께 도와주어야 할 응원의 대상이 되는 거예요.

개인 SNS가 활발해지면서 남에게 보여지는 나의 일상이 더 중요해진 요즘

보여지는 나의 모습보다 더 소중한 건 나에 대한 애정과 내 가까운 이들에 대한 이해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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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스범스 38 - 내 안의 몬스터 구스범스 38
R. L. 스타인 지음, 이주미 그림, 이원경 옮김 / 고릴라박스(비룡소) / 2020년 7월
평점 :
절판


전 세계 32개국에서 4억 2천만 부 판매

2001년, 2003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어린이책으로 기네스북에 등재된

구스범스 시리즈 38번째 이야기, "내 안의 몬스터"

 

 

 

R.L. 스타인 지음 / 이주미 그림 / 이원경 옮김

어린이에게 오싹함을 선물하는 것이 직업이라고 말하는 작가 R.L. 스타인의 구스범스 시리즈는

'해리포터'에 이어 전 세계 베스트셀러 2위에 오른 책입니다.

'미국국립교육협회 어린이가 뽑은 최고의 책'으로 선정되기도 한 구스범스 시리즈는

이미 영화로도 만들어져 우리에게 더욱 친숙한대요,

단순한 공포나 스릴러가 아니라 아이들이 상상하고 추리하게 만들어주는 책이어서

더 많이, 그리고 오래도록 사랑받고 있는 책이 아닌가 싶어요.

38번째 이야기 '내 안의 몬스터' 역시

책의 마지막 장을 읽을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생각하게 만들어주는 책이었어요.

                            

주인공인 노아 빈스톡은 올해 12살인 소년입니다.

빈은 얼마 전부터 밤마다 끔찍한 악몽에 시달리고 있어요.

꿈인 걸 알지만 두려움이 멈추질 않을 만큼 현실처럼 생생한 꿈.

꿈에서 매번 만나는 괴물은 점점 더 빈의 일상 가까운 곳까지 다가오고 있습니다.

빈에게는 단짝 친구 리사가 있어요.

빈과는 외모도 성격도 많이 다르지만 빈에게 둘도 없는 좋은 친구예요.

어느 날 빈의 아파트로 이사를 온 또 한 명의 친구, 먼로

빈과 같은 반으로 전학을 오면서 수줍음 많은 빈에게 먼저 말을 건네주며

빈과 아주 가까운 사이가 됩니다.

 

                          

세상에 좋은 친구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꿈에서 만나는 괴물이 이 녀석이 아닐까? 생각할 만큼 친구들을 괴롭히는 게 일상인 할런

매일 아침 등굣길에 할런에게 점심값을 빼앗기는 빈에게

리사는 할런과 맞서면 괴물 꿈을 꾸지 않을지도 모른다고 얘기합니다.

어쩌면 리사의 말대로 할런에게 맞설 만큼의 용기가 빈에게 생긴다면

괴물도 빈의 꿈속에서 떠날지도 모르겠어요.

이젠 꿈속뿐만 아니라 일상에서도 모습을 드러낸 괴물

빈이 있는 곳곳에서 갑자기 나타났다가 홀연히 사라집니다.

하지만 괴물을 본 사람은 빈 뿐이라 부모님조차도 빈의 말에 귀를 기울여주질 않아요.

빈이 있는 곳에서 늘 나타나는 괴물이라면 빈과 늘 붙어 다니는 단짝인 먼로가 혹시 괴물?

누구도 빈을 도와줄 수 없는 상황에서 빈은 혼자 괴물의 존재를 쫓기 시작합니다.

꿈속에서도 일상에서도 이젠 괴물에게서 벗어날 수 없는 빈

괴물은 정말 빈의 말대로 현실에 존재하는 걸까요?

아님 빈의 상상이 만들어 낸 허구의 존재일까요?

괴물이 실제로 존재한다면 왜 빈의 눈에만 보이는 걸까요?

이 모든 질문에 대한 답은 책의 마지막 장을 펼칠 때까지 여러분의 상상력에 달려있답니다....^^

괴물의 존재가 너무 궁금하다구요?

하지만 절대 책의 마지막을 먼저 읽어보지 마세요.

반전의 반전이 기다리고 있으니

여러분의 상상력을 총동원해서 구스범스 만의 매력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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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야의 초록 리본 사계절 아동문고 97
박상기 지음, 구자선 그림 / 사계절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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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계절 아동문고 :: 도야의 초록 리본

 

 

박상기 글 / 구자선 그림

고라니와 멧돼지의

불가능할 것 같은 우정 이야기

그림 속 풍경은 보통의 상황에선 참 어울리지 않는 모습인데요

하지만 멧돼지의 선한 눈빛과 나무에 묶여있는 초록 리본을 보며

뭔가 불가능을 가능하게 해 줄 것 같은 느낌입니다.

책을 처음 보았을 땐 러셀 에릭슨의 '화요일의 두꺼비'가 생각났어요.

먹잇감과 포식자의 어울리지 않는 동거 이야기...

그래서 더 주인공들이 서로 가까워지고 아끼는 마음이 따뜻하게 와닿았던 동화였습니다.

'도야의 초록 리본' 속 고라니와 멧돼지도

보통의 상황에선 먹잇감과 포식자의 위치에 있는 동물들인데

이 둘은 또 어쩌다 함께 살게 되었을까요?

 

이야기 속 솔랑은 호기심 많고 천진난만한 아기 고라니에요.

어느 날 동생 해랑과 자신들의 보금자리인 잣나무 숲을 벗어나 금지된 땅인 붉은 산으로 향하게 되는데요

그 과정에서 고속도로를 건너다 해랑이 사고를 당해 세상을 떠나게 됩니다.

자신의 호기심 때문에 사랑하는 동생을 잃은 솔랑은 다시 자신이 살던 곳으로 돌아갈 용기도 잃게 되고

새로운 땅 붉은 숲에서 새 친구들을 만나 이제껏 한 번도 겪어보지 못한 힘든 일들을 겪게 됩니다.

솔랑에게 처음으로 호의적이었던 청설모 '청서'

솔랑의 다친 다리를 무심한 듯 보살펴주는 멧돼지 '도야'

                        

동물들에게 인간의 물건과 말을 가르쳐주는 까마귀 '꺅'

도야에게 인간의 물건들을 가져다주는 늪너구리 '죠니'

그리고 숲속 동물들에게 경계의 대상인 들개 무리 '대발 패거리'

이들의 공통점은 모두 인간들에게 저마다의 이유로 미움을 받는 유해 동물들이란 것입니다.

먹을 것이 풍족하지 않은 숲에서 겨울을 나는 건 내일을 기약할 수 없을 만큼 혹독한 일입니다.

그래서 숲속 동물들은 규칙을 정하고 자신의 구역 안에서 힘겹게 하루하루를 버티는데요

언제 적이 되어 공격할지 모르는 긴장감 속에 살아가지만

정말 긴박한 순간엔 하나로 뭉치는 힘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어쩌면 숲속 동물들에게 유일한 적은 인간뿐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어떤 규칙도 무의미하고 배려도 없는 유해한 인간들....

동물들은 압니다.

모든 인간이 자신들의 적은 아니라는 것을...

그래서 유해 인간들에게 제발 얼마 남지 않은 동물들의 삶의 터전을 지켜달라고 부탁하며

친절한 인간들에 대한 자신들의 마음을 초록 리본에 담아 전합니다.

인간들이 산에서 동물들이 겨우 목숨을 이어갈 먹잇감을 모두 가져가 버리지 않는다면

인간들이 무분별하게 사냥을 하지 않는다면

동물들도 인간이 사는 그곳으로 발길을 향하는 일은 없겠지요.

인간에게 유해한 동물의 기준은 과연 정당한 것일까요?

저 또한 책에 등장하는 미움받는 많은 동물들에 대해 비슷한 생각을 갖고 살아온 사람이라

책을 읽는 내내 미안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자신이 먹을 것이 없어 생존이 위태로울 때에도 아끼는 친구는 끝까지 지켜주는 도야

솔랑과 도야의 동거는 우정 그 이상의 서로에 대한 배려와 사랑을 보여줍니다.

추운 겨울을 잘 이겨내서 따뜻한 봄 이야기가 이어지길 기대하며 책을 읽어나갔는데...

책의 마지막 장을 넘길 땐 제 자식을 보듯 솔랑을 바라보는 도야의 따뜻한 눈길에

저도 눈가가 뜨거워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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