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의 꼴 - 물건의 진화론 Essays On Design 5
사카이 나오키 지음, 정영희 옮김, 후카사와 진 그림 / 디자인하우스 / 200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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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제는 물건의 꼴 - 20세기 디자인의 진화론

카메라,시계,오토바이, 맥주병 캔, 아이스크림 박스, 향수병, 캠코더, 평면 LCD, 일본술병 등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물건들의 형태가 어디에서 연유하여 어떻게 진화해 갔는지 그 역사를 따라가는 물건의 계보학.

이 책을 만들면서 얻은 수확이라고 한다면 새로운 세기를 맞이하기 전 면면히 이어질 프로덕트 디자인의 계보를 뒤져보며 20세기의 문화유전자를 내 나름대로 발견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5쪽)

1998년 ..20년 전에 쓴 책인데도 20세기를 상징하는 제품 디자인의 계보를 읽어내면서 예측한 미래가 오늘날의 디자인과 많은 부분 일치한다.

최근 100년간 자동차는 '상자형-> 유선형-> 쐐기형-> 생체형' 순으로 변해왔다. 
디자인할 때 '보다 빨리'라는 목표를 항상 염두에 두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요즘의 소비자는 자동차에 '스피드'가 아닌 '스페이스'를 요구하고 있는 듯하다. 
전화나 네비게이션은 물론, 인터넷까지 결합하고자 하는 시도를 보면 지금부터는 자동차를 '이동 정보 공간'으로 생각해야 할 것이다.(66쪽)

디자인은 눈에 보이지 않는 상품의 가치를 보여주면서 소유의 욕망과 충동을 불러 일으키는 것이 디자인의 역할중 하나이다.

향기에 형태를 제공하는 것이 향수병의 역할이다. 
눈에 보이지 않는 향기를 비주얼화 한 후 여성 고객에게 프레젠테하기 위한 미디어로서의 기능하고 있다.(35쪽)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새로운 장르의 제품이 시장에 등장하면 제일 먼저 '기능 경쟁'이 시작된다. 
각 회사의 기능이 평준화되면 다음에는 '가격 경쟁'이 벌어진다. 
성능에 차이가 없으면 당연히 제일 저렴한 제품이 팔린다. 
그러나 제조사의 자살행위라는 측면 때문에 가격 경쟁은 오래 지속되지 못한다. 
그러면 이제 겉모양에서 차별화를 꾀하는 '디자인 경쟁'이 시작된다.
그런 점에서 컴퓨터 업계도 성숙기에 접어들었다고 볼 수 있다.(105쪽)

책 내용도 즐거웠지만 후카사와 진의 일러스트가 더 눈에 들어왔다.

따라그리기를 시도했으나 선 하나하나가 이렇게 다를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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