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투에이스의 부동산 절세의 기술 - 양도세, 종합소득세, 매매사업자, 임대사업자까지 한 권으로 끝내는 세금 필독서, 전면개정판
김동우 지음, 송희창 감수 / 지혜로 / 2018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드는 생각이 부동산의 활황기(?)를 지나가면서 여러 주제의 책들이 출간되고 있다.
여러가지 분석을 통해 부동산을 대하는 방법들에 대해 다루고 있다.
하지만 내가 부동산이란 존재를 처음 접했을 때 배웠던 것이 무엇인가 생각해 보았다.
"부동산을 매입할 때는 매도를 생각해야 한다."
즉 매입할 때 매도를 생각하며 첫 발을 내 딛어야 한다. 이 때 필수적인 것이 세금이다.
부동산의 세금분야에서는 독보적인 분이 계시다. 바로 투에이스 김동우 님 이시다.
아버지 같은 포근함으로 세금에 대한 썰을 풀어내시는 모습이 책에 그대로 담아져 있다.
2016년 출간된 1편이후 완전 개정판이 출간되었다.
특히 2017년 8.2 대책 발표 이후 부동산 시장에서는 세금이란 존재는 필수적인 존재가 되었다.
이 부분에 대한 완벽해설판이라고 할 수 있다.
시기적으로도 2018.4.1이라는 날짜에 적절하게 출간되어 더욱 기쁜 맘이 든다.

책에 있는 내용은 다른 분들이 너무나 잘 표현해 주셔서 내가 생각하는 이 책의 중요 부분 및 활용방법에 대해 써 보고자 한다.
1.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8.2 대책의 핵심은 양도소득세 중과에 있다.
특히 여기의 핵심단어는 '조정대상지역'이다. 조정대상지역에 해당하는 부동산을 매도할 때 %p 가산된다는 것이다.
2주택자, 특히 3주택 이상자에게는 더욱 가혹하게 가산이된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3단계로 파악하길 권하고 있다.
[1단계] 팔려는 주택이 조정대상지역 내에 위치하는가
[2단계] 내가 보유한 중과주택 수는 몇 채인가
[3단계] 중과를 적용받지 않는 예외적 경우인가
* 내가 생각한 tip : 책을 읽을 때 대한민국 지도, 특히 수도권 지도를 펼쳐놓고 보면 더욱 이해가 쉽다.
2. 주택임대사업자
2018.4.1 을 기점으로 장기임대의 기간이 8년으로 늘어났다.
이 부분은 부동산 관심자라면 왠만한 사람이 알고 있으리라...
하지만 너무 많은 용어들로 인해 아직도 헷갈리는 분들이 너무 많다. 나도 누군가 물어보면 항상 찾아보고 대답을 하곤 한다.
이제는 이 책 한권을 소개하고 싶다. 적절한 예시와 함께 어떻게 해야하는지 꼼꼼하게 예시가 제시되어있다.
특히 정부에서 강하게(?) 밀고 있는 임대사업 등록 활성화 방안의 혜택 부분은 필히 체크해야 할 부분이다.

왜냐면 어떤 사람이건 나에게 주어지는 당근이 없다면 누가 임대주택으로 등록 할 것인가?
하지만 여기서 주의할 점은 모든 사람에게 임대주택 등록이 득은 아니라는 점이다. 왜냐하면 장기간 매도할 수 없는 치명적 약점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점만 유의한다면 좋을 것이다.
3. 이 책의 활용법
- 다주택자분들은 해당 파트를 몇번씩 읽어보고 나에게 해당하는 부분을 별도 요약해 보자
- 주택임대사업자 이 점은 꼭 알고 하자. 나에게 주어질 혜택이 무엇인지 알고 덤벼보자
- 다주택자 뿐만 아니라 부동산에 관심있는 사람은 책장에 간직하자. 간직만 하면 안된다. 필요할 때 꺼내 읽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