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시작해 봐! 중학 생활 날개 달기 2
이명랑 지음 / 애플북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목표가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은 어른이 되었을 때 전혀 다른 삶을 살게 된단다. 

내가 어디를 

향해 가느지 알고 뛰는 사람과 모르고 뛰는 사람이 어떻게 같을 수가 있겠니? "


자유롭던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중학교라는 세계에 발디딘,

간신히 학교 생활을 그져 그렇게 적응하는 아이들에게 떨어진 국어 수행 평가의 과제물은  



나의 꿈을 찾아라!! 


책 속 주인공인 '이태양', '황영웅', '윤현정', '이명랑'  4명의 아이들은 

어른이 되어 하고 싶은 일과 꿈을 이야기하다 

일과 꿈은 별개이며 내 꿈은 무엇인지 아득하고 까마득하기만한 숙제를 가지고 

골머리를 앓는다. 


다행히 명랑이는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해서 좋아하는 것을 이어가고 그 꿈을 이루며 

돈까지 벌게 되는 일을 할수 있다는 기대감에 부풀고, 친구들도 그의 꿈을 찾아주기 위해 

여러 방법을 모색해보기로 하고 궁리를 하게 되고, 

 

영웅이 할머니의 못다 이룬 꿈이 관객들 앞에서 노래 부르기라는 꿈을  실현시켜 드리기 위해 

아이들은 동분서주 하게 되고. 할머니의 꿈을 이루어주게 되면서 

나의 꿈은 무엇이고, 실패보다 도전을 통해 꿈을 일궈내야 한다는 값진 경험을 얻게 되는데....


이명랑 작가의 '일단 시작해 봐'는 4명의 청소년들의 이야기를 통해, 


꿈은 없지만 나는 어떤 꿈을 꾸고 싶은가 ?

나는 어떤것에 관심이 있는가? 

그 꿈을 위해 내가 지금 해야할 것은 무엇인가? 

그 꿈을 위해서 발딛여 나아가고 싶지만.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 버리고 앞으로 나아가라는 메세지를 담은 내용이다. 


책을 읽으며, 올해 중학생이 된 아이에게 

'어른이 되어 어떤 일을 했으면 좋겠는지... 너가 살아가는 세상에는 어떤 직업군이 있는지' 에 대한 것만 

얘기 나누었지 정말 너가 좋아하고, 니가 꿈꾸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아이 마음을 열어 대화를 나누지는 못했던 점이 

아쉬운 마음으로 남는다. 


해보고 싶은 일은 무엇이든 도전해 보고, 실패는 경험이라는 든든한 토양분이 되어 다시 

새로운 도전이라는 싹을 티울수 있도록 엄마로서 함께 도와 주어야 겠다는 다짐을 해보았다 


아울러, 꿈이야 머 나중에 꾸면 되지. 어른이 되면, 생각해보고 지금은 내 마음가는 대로 지낼거야 라고 

생각하는 청소년들이 있다면 한번쯤. 아니 꼭 한번 읽어보라고 추천해 주고 싶어지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