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 대를 위한 영화 속 로봇인문학 여행 - 영화로 보는 생생한 로봇 기술과 미래 사회, 그 속에 담긴 우리 삶의 이야기 십 대를 위한 인문학
전승민 지음 / 팜파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 협찬으로 주관적 의견을 작성한 리뷰입니다

로봇은 인간과 유사한 모습과 기능을 가진 기계 또는 한 개의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작동할 수 있고, 자동적으로 복잡한 일련의 작업을 수행하는 기계적 장치를 말한다. 4차 산업 혁명과 함께, 로봇은 미래산업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기술이다. 하지만 누구나 쉽게 익히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이 책은 그동안 어렵고 익히기 힘들었던 로봇 이라는 주제를 영화와 연관시키며, 트랜스포머, 터미네이터 등 한번쯤은 “미래에는 가능할까?” 라는 생각을 한 SF 영화들을 다룬다. SF 와 판타지 장르의 구분을 명확히 설명해주어서 어디까지가 공상과학 영화인지 알게 되어 편했으며, 미래에 가능한 기술들을 예측해주고, 영화의 줄거리를 같이 다루며 영화 속에서의 가상 기술들도 꼼꼼히 파헤쳐서 설명해준다. 내가 들어보고 보았던 영화들이 주로 나와서 읽기도 쉬웠으며, 어려운 단어 하나가 나오면 그 단어에 대해서 설명을 구체적으로 해주니 로봇에 관련된 지식이 없더라도 읽는 데엔 지장이 없다.
나는 평소 “착용 가능한 로봇” 에 대해 관심이 깊었다. 공상과학영화를 보면서 주로 실현성이 있는지에 생각했는데, 책에서 웨어러블, 탑승형 로봇에 관련된 설명, 건담, 아이언맨과 같은 착용/조종형 로봇들에 대해 알려주고, 웨어러블 로봇은 말 그대로 사람이 입을 수 있는 로봇이라는 것과 건담, 퍼시픽 림에 나오는 거대 로봇들은 탑승형 로봇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이런 거대 로봇들은 그 무게를 모터가 견디지 못하고 동력이 부족하여 개발 불가라는 것을 알게 되자 조금 힘이 빠졌다, 그러나 현제 한국에서 실험적으로 개발한 이족보행 탑승형 로봇 “메소드” 라는 로봇을 알게 되었고, 어느정도 선에서는 구현이 가능하다는 것에 행복했다.
착용 로봇 외에도 나는 몇 달 전 “리얼 스틸” 이란 영화를 집에서 접하고 로봇을 스포츠 종목에 온전히 투입시킬 수 있을지에 생각하였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책에서 영화가 나왔으며, 인관과 동등하고 모든 면에서 인간과 같은 사고를 할 수 있는 로봇은 만들기 어렵지만, 어느 주제를 정하고 개발한다면 실현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로봇은 한가지 부분이라도 자동으로 움직이는 부분이 있어야 로봇이라고 불릴 수 있다. 영화를 보고 나서 난 단순히 입력한 복싱 동작만을 따라하는 것도 로봇이라고 불릴 수 있는지 의문이었다. 관련 내용을 읽고 난 영화 속 로봇이 간단히 입력한 동작만을 따라하는 게 아니라, 주먹의 세기, 허리의 기울기, 그리고 다리 균형이 완벽하게 자동화 된 로봇 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리얼 스틸” 은 로봇이 복싱을 하는 경기가 유행인 세상에서 한 아버지와 아들이 오래된 복싱 로봇과 함께 챔피언을 이긴다는 내용의 영화이다. 영화 줄거리 자체만으로도 감동적이지만 영화 속 로봇을 파헤친다면 더욱 인상깊게 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흔히 로봇은 감정이 없는 도구일 뿐이며, 이용하기만 하면 된다는 사고를 가진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인간을 탐구하는 “인문학”을 로봇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다. A.I, 바이센테니얼맨 등 인공지능을 가진 로봇과 관련된 영화를 소개해주고, 인공지능의 한계와 영화 속 세상의 로봇관련 법들을 설명해주며 우리 사회가 앞으로 로봇 개발과 함께 어떤 변화를 이루어야 하는지에 대하여 적혀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자아를 가진 로봇은 사람과 동등하다고 봐야 하는지, 인공지능의 개발을 멈춰야 할 지에 고민하게 되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그동안 봐온 많은 영화들을 다시 한번 떠올리고 생각할 수 있게 되었고 평소에 관심 있었던 주제인 “로봇공학”을 접하고 배우게 되어 행복했다. 영화 속에 나왔던 과학 정보들과 TV 프로그램, 관련 책, 인터넷 기사 등으로 봐왔던 다양한 로봇과 관련된 정보들을 한꺼번에 나열하여 정리해 주어 읽기 편하고 재미있었다. 평소에 영화를 보는 것을 좋아하고, 로봇에 관심이 있거나 영화 속 기계들에 대해 상상해보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적극적으로 추천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