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스팀 Steam 수학 : 창의 편 - 새 교과서를 반영한 스토리텔링 수학 스팀 Steam 수학
구미진 외 지음, 박인경 동화, 명진 그림 / 상상의집 / 201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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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스팀수학이 5가지의 이야기를 주제로 이루어져 기본기와 개념을 다졌다면

1학년 스팀수학 창의편은 5가지의 단원으로 실력 쑥쑥 개념 문제 / 이야기로 푸는 창의 문제 / 스팀 체험 문제를 만나 볼 수가 있답니다.

수, 도형, 연산, 측정으로 1학년 스팀수학보다는 문제 수가 좀 더 많고

그렇다고 문제만 주구장창 풀어야 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아이에게 스팀수학 창의편을 건네주니

스팀수학을 먼저 보았던 터라,, 별 거부감 없이 책을 받아서 보더니.

이야기가 없이 문제가 바로 나오냐는 식으로 오히려 따지네요.

스팀수학은 이야기가 주를 이루었다면 스팀수학 창의편은 아이의 사고를 더 요구하고 창의력을 높이기 위한 의도가 보였기 때문에

아이랑 차근차근 풀어보았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문제집 유형에도 기본기를 다지기 위해 개념을 알려주는 문제가 있듯

스팀수학 창의편도 그렇더군요.

일단, 첫장 부터는 가뿐히 풀고 넘어갔는데요

어떤건 좀 더 오랫동안 들여다 보는게 있는 반면, 술술 푸는 것도 있고

아직은 1학년이라 생각을 요하는 것은 시간이 좀 걸리긴 하더라구요.

<이야기로 푸는 창의 문제>에서는 아이의 독해력을 요하며 동시에 수학적인 개념도 알아야 하기에

사고력을 키우는데는 이만한게 없는 듯 합니다.

문제만 많이 푼다고 사고력이 길러지는게 아니니깐요.

울집 녀석같은 경우엔 이야기가 많이 들어있는 걸 수학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니까

좀 수월한 면도 있답니다.

그에반면 문제가 주욱 있는 것을 주니까 아이가 보자마자 기겁을 하더라구요.

이 많은 문제를 언제 다 풀어야 하냐고,, 한숨 부터 내 쉬더군요.

그래서, 울집 녀석에겐 스팀수학이 맞는거 같더라구요.

마지막으로 <스팀 체험 문제>로 다지기를 한답니다.

여기에선 수학이라기 보다,, 아이의 창의력을 요하는 문제가 있어서

어찌보면.. 이게 수학책에 들어가 있으니 생뚱 맞을거 같지만,

하나하나 풀다보니 아이가 재미를 느끼며, 또 해보자고 하더라구요.

 

수학은 마냥 공식을 암기하고 외운다고 되는게 아니듯,,

그 개념과 원리를 알아야 한다고 봅니다.

스토리텔링수학이라고 무조건 이야기만 주욱 늘어있다고 그게 온전한 스토리텔링이 아니랍니다.

어찌보면 우리 주변에서 흔히 찾을 수  있고,

아이가 재밌어 하며 이 책을 또 해보자고 가져오는게 좋은 책이 아닌가 싶습니다.

수학은 무조건 문제만 많이 풀어본다고 되는거 아니듯,,

차근차근 개념과 원리를 그리고 사고와 창의력이 생기게 해야 하는게 관건인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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