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은 어디쯤 오고 있을까 - 봄 통합교과 그림책 4
어린이 통합교과 연구회 글, 고순정 그림 / 상상의집 / 201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교과과정이 바뀌면서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이 통합이 되었답니다.

주제에 맞춰 학교에서 배우기도 하고 숙제로 내주기도 하지요.

지난달에 봄이라는 주제로 아이가 한달동안 배웠답니다.

아이가 생각하는 봄은 따뜻함을 느끼는 것이고 여러가지 알록달록한 색깔들을 볼 수 있어서 봄을 느낀다고 합니다.

저는 겨울내내 꽁꽁 얼어있던 땅에서 푸릇푸릇 올라오는 새싹들을 보면 그게 그렇게 이쁠 수가 없더라구요.

<봄은 어디쯤 오고 있을까>에서처럼 엄마들은 두꺼운 옷들을 정리하고 대청소를 하듯

우리의 일상생활을 고스란히 담아놓은 듯한 느낌이 들었어요.

 

우리는 사계절이라는 계절이 있기에  온전히 느낄 수 있고 우리 아이들의 감성도 풍부해지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봄이되면 우리 가족은 쑥을 캐러 들로 나가고,

민들레도 찾아서 후~~~ 불어보기도 하구요 꽃놀이도 가지요.

개울가로 가서는 개구리알도 살펴보구요. 예전엔 개나리가 봄을 알려준다고 알았는데

이상기온때문에 꼭 그렇지만도 않아서 아이와 함께 직접 살펴보는게 제일 좋은거 같아요.

 

지금 우리 아이들에게 요구하는 것은 자연속에서 얻어지는 것들을 몸으로 느끼고 깨닫게 해주는 과정이라 봅니다.

그 후 서로 상호연관이 되어야 하는 책읽기도 있긴 하지만요.

 

교과서와 연계해서 읽고 같이 활동도 해보면 좋더라구요.


봄이 되면 아이들과 함께 씨앗을 심거나, 아님 아이만의 화분을 하나씩 장만을 해주는데요

올핸 교과연계가 되어 있는 씨앗을 심었답니다.

참, 많은 씨앗중에 나팔꽃이 제일 좋다네요.

나팔꽃의 특징은 초콜릿같다는 형준이..

이런 부분은 아이가 좋아하고 그 눈높이에서 바라보니 그런거 같아요.

 

집에 각자의 화분들이 하나씩 늘어가고 있어서 뿌듯해 하는 아이들을 바라보니... 참 즐겁네요.


 

관찰을 하는건 아이가 좋아라 하는 부분이긴 한데

이것을 기록하는게 습관이 되지 않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몰라 하더라구요.

하지만, 교과서를 살펴보면 어렵게 되어 있지 않고 요구하는 것도 간단하더라구요.

날짜와 그림으로 표현해보는 걸로 하는데요. 이것도 어느정도 익숙해지면 알아서 척척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책읽기는 눈으로 보는 것에만 그치는게 아니라,

만져보고 느껴보는 것도 같이 따라줘야 한다고 봅니다.

 

통합교과그림책과 함께 연계해서 살펴본다면 아이의 사고력도 커지고, 이것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조금씩 알아나가는 부분이라 보기에

그때의 주제에 맞춰 읽어보는 것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