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스팀 Steam 수학 - 새 교과서를 반영한 스토리텔링 수학 스팀 Steam 수학
서지원 지음, 명진 그림, 김혜진 외 감수 및 문제 출제 / 상상의집 / 201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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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에 초등학교 1,2학년 교과과정이 바뀌고 올해는 3,4학년이 바뀌었지요.

바뀌기전 여기저기 출판업계가 술렁거리던 주제가 스토리텔링 이었습니다.

예전 우리가 배우던 시절과는 확연히 다른 요즘 교과서

글밥도 많이 없어졌고

그림도 다양해졌으며 선생님이 아이들에게 주입시키는 게 아니라

아이 스스로 찾아내야 하는 과제가 많지요.

그만큼 시대도 바뀌어가고 우리 아이들도 하루가 빠르게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또한 스토리텔링이란 것에 여러가지 교육을 듣고 어떻게 바뀌나? 귀기울여 보고 했는데요.

답은 한가지였습니다.

책읽기와 자연에서 얻어지는 체험이 있으면

사고가 생기고 창의력도 커질테니

교과과정이 바뀐다 해도 어디에 휩쓸리지 않을거라 판단했습니다.

 

여기저기에서 쏟아져 나오는 스토리텔링 수학을 접해 봤는데요.

우리 아이에게 맞아야 하고 수학동화라고 해서 아이에게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도 아니었습니다.

다만, 이해를 돕는 조력자 역할이구요

이것저것 보지 말고 선택을 했다면 하나로 꾸준히 해보는게 방법이었습니다.

 

둘째 아이가 이제 1학년입니다.

유치원을 졸업해서 입학한지 겨우 두달이 지났고 이런 아이에게 학습적인 접근은 무리가 있다고 판단하여

아이가 늘 보는 책으로 해보자는 거였습니다.

그중 하나가 스팀수학인데요

9까지의 수, 50까지의 수, 덧셈과뺄셈, 여러가지 모양, 비교하기의 5가지의 목차로 되어 있구요

그 5가지의 주제중 스토리도 각각 다르답니다.

 

 

이 스팀 수학을 접한 아이는 하나의 이야기를 재미있고 읽었습니다.

중간에 문제도 하나씩 주어지는데 이것이 문제만 주구장창 나열해놓은 것 보다 훨씬 효과가 좋았구요.

이야기를 다 읽고 난 다음 개념정리 차원에서 알아가고 사고력도 키우는 문제가 나옵니다.

그건 별말없이 풀어나가는데

그 다음은 창의력을 키우는 문제가 있지요.

이부분에서 아이는 흥미를 더 느꼈답니다.

 

그러더니, 한권을 뚝딱뚝딱 읽어나가며 풀어나가는 것입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이가 재밌어 했고 흥미로웠으며 다음엔 어떤 이야기가 있는지 궁금해 했다는 겁니다.

문제도 이야기만 잘 읽어본다면 큰 어려움없이 풀어나갔기에

수학이란 것에 자신감을 준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문제만 푼다고 해결이 되는게 아니라 개념을 알아야 하고 그 개념을 안다면 사고와 창의가 생기는 거겠죠.

그걸 잘 파악해서 만들어 놓은 책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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