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시선을 의식해 힘든 나에게
글배우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새해가 되고 개강을 해서 벌써 4월이 다 지나갔다. 2019년이 시작되면서 올 한 해의 목표를 정했는데 그중 하나는 책 50권 이상 읽기였다개강하기 전에는 1-2주에 한 권은 꼭 읽었는데 개강 후 학교생활과 알바를 병행하다 보니 독서를 멀리하게 된 것 같다사실 중간중간 공강도 있고 알바 후 집에 와서 자기 전에 핸드폰을 하는 시간에 책을 읽을 시간은 충분히 낼 수 있었지만 힘들다는 핑계로 독서를 미뤄왔던 것 같다그러던 중 서평단 활동을 하면 어쩔 수 없이라도 책을 읽을 수 있게 될 것 같아서 신청해봤다.

글 배우님의 에세이 타인의 시선을 의식해 힘든 나에게이다책 제목부터 나에게 와닿았고 읽지도 않았는데 나를 이해해주는 느낌을 받았다.


대학생이 되고 반 사회인이 되어보니 고등학교 때가 고등학생의 내가 그리워졌다그때의 나는 입시를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하며 힘들었지만학교 친구들과 선생님들 만나는 사람이 정해져 있고 그 사람들과 친하고 가깝게 지냈고 그렇게 3년을 함께 지내다 우리는 다 졸업을 했고 대학생이 되었다나는 대학생이 되고 아는 사람보다 모르는 사람을 더 많이 만나고 타인의 시선을 많이 의식하게 됐다타인의 시선을 의식해서 나를 점점 작게 만들고 자존감이 낮아지고 정만 나쁜 짓이지만 나는 내 가족마저 작고 우습게 만들어버렸다처음부터 그럴 생각을 갖고 행동을 하고 생각을 한건 아니지만 내가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고 타인에게 맞추고 타인을 위해 살다가 그렇게 변해버렸다.

모두들 자신의 기준에서 생각하듯 나도 내 기준에서 생각을 해봤다.

나는 정말로 세상 많이 타인을 의식한다타인의 시선으로 인해 내 기준들을 철저히 무시해왔다내가 좋아하는 패션내가 좋아하는 음악내가 좋아하는 사람들의 유형(?), 내가 좋아하는 모든 것나만의 가치관내 가족에 대한 것이런 것 모두 타인의 시선을 의식해서 변하고 있었다나만의 것들이 다 존재했지만타인을 의식하고 타인에게 안 좋은 말을 듣지 않기 위해 애쓰고 타인의 기준을 나에게로 적용해 그것이 나의 기준이 되도록 만들었다.

타인이 마치 나 자체인 것처럼 그렇게 살아가고 있었다그러다 타인을 시선을 의식해 힘든 나에게라는 책을 알게 됐고 읽어봤다. 



작가님께서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일지 내 기준에서 생각해 보았다. 왜 이 책을 출판하셨을까.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아도 된다고.


타인의 시선을 의식해온 만큼 나를 사랑하라고.


내가 행복하고, 만족감을 갖고 살라고.


이 정도를 생각해봤다. 내 기준이니까 난 누가 뭐래도 저런 생각을 갖고 책을 읽었다.


 


61p


진짜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기 시작하면 끝이 없다. 내 감정이 내 감정이 아니라 타인이 조절하는 장난감의 감정이 되는 기분이랄까. 


이러기 싫으면 타인의 의식을 줄이고 나만의 기준을 정하는 게 마음 편하고 좋은 것 같다.



74p


사랑받으려 할수록 더 외롭고 공허해진다.


 내가 노력한 만큼 돌아오지 않는 법!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큰 법!  아무것도 바라지 않을 수는 없겠지만 최대한 버리기.



이 책의 모든 부분이 저를 위로해주고 이해해준 건 아니었어요. 그리고 정말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허무맹랑하고 많이 놔준 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후한 부분도 있지만 그것 또한 이 책의 매력이겠거니 하면서 읽었습니다.


저는 저와 비슷한 사람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어요.


★ 타인의 시선을 과~하고 과~하게 의식하는 사람.

★ 자존감이 낮은 사람.

★ 나를 위로해 줄 사람이 없어 책에게 위로받고 싶은 사람.



'타인의 시선을 의식해 힘든 나에게'는 저에게 나와 타인의 경계를 확실하게 만들고 나만의 기준을 갖고 무너지지 않게 잘! 붙잡고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해준 책입니다.

사랑받으려 할수록 더 외롭고 공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