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투자할 것인가 - 세계 최고의 투자자들이 안내하는 부와 성공의 비밀
데이비드 M. 루벤스타인 지음, 신현승 옮김 / 토네이도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세계 최대 규모의 사모펀드인 칼라일 그룹의 공동 창업자이자 억만장자 투자자 데이비드 M. 루벤스타인이 인터뷰 형식으로 만든 저서다.


루벤스타인은 저자 본인 또한 엄청난 성공을 이룬 투자가이면서도 래리 핑크, 레이 달리오 세스 클라만, 론 바론, 짐 사이먼스 등 오늘날 가장 위대한 투자가로 꼽히는 23명을 직접 일대일로 만나 심도 있는 인터뷰를 진행하고 그들의 투자 철학과 비법을 특유의 통찰력과 노련함으로 한 권의 책에 담았다.

이 책에서 저자는 투자의 범주를 크게 세 가지로 나누었다.

1. 전통적 투자 : 채권, 주식, 부동산, 패밀리오피스, 기부금 관리 등

2. 대체 투자 : 헤지펀드, 사모펀드, 바이아웃, 부실채권, 벤처캐피털

3. 최첨단투자 : 암호화폐, 스팩(기업인수목적회사), 인프라, ESG

 

각 범주별 세계적인 대가들과의 인터뷰 형식이기에 책의 두께는 536 페이지에 달하지만 본인이 관심있는 분야부터 먼저 읽어보길 추천한다.

 

본인의 분야가 아닌 파트의 경우에도, 일부 전문용어와 전문지식이 필요한 부분도 있으나, 각 대가들의 투자를 시작하게 된 계기, 성공하는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 투자에 대한 마인드 등에 대해서 그들만의 스토리를 엿볼 수 있기 때문에 한 번쯤은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총 23인의 대가들과 인터뷰한 내용으로 진행된다.


이 책에서 내가 가장 마음에 든 부분인데 첫 째로 다양한 사람, 일명 프로들의 이야기를 가감없이 들을 수 있었고 둘 째로, 인터뷰를 진행한 저자 또한 이들과 같은 걸음을 하고 있는 프로이기에 일반인들이 잘 하지 못하는 질문을 통해 대가들의 깊은 답변을 끌어내고 있는 점이었다.

 

평소 주식, 부동산, 인프라(민자사업)에 관심이 있던 나는 이 세 파트를 가장 눈여겨 봤다. 특히나 인프라에 대한 부분은 '국영기업의 민영화'와 관련하여 뜨거운 이슈를 정치적 구도를 경제적 관점에서의 장/단점 읽을 수 있었다.

 

분야별로 다양하고, 시작하게된 계기와 성공한 과정은 모두다 다르지만

위대한 투자자들은 몇 가지 공통점이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1. 부유하거나 투자 전문가의 가정에서 자란 이들은 거의 없다.

     2. 애초에 다른 분야로 출발했다가 투자자가 되었다. (변호사, 수학가, 보좌관 등등)

     3. 투자 과정에서 파산 직전까지 몰린 경험이 있다. 훗날 이는 성공의 토대가 된다.

     4. 스스로 결정내리는 경향이 강하다.

     5. 고도의 집중력과 관찰력이 있다.

     6. 독서 - 책, 잡지, 신문, 자료, 보고서 포함 을 꾸준히 읽으며, 지적 호기심이 엄청난다.

     7. 리스크를 감당한 용기가 있으며, 실수에 대해서는 빠르게 인정하고 방향을 수정하는 결단력이 있다.

     8. 매일 도전하고 성장하고 배우는 자세가 뛰어나다.


이 외에도 각 인물들의 인터뷰 속에서 뼈가 있는 말들을 찾는 재미도 쏠쏠한 책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예금을 통한 저축만 하지 않는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볼 것을 추천한다.


특히나 여러 방면의 전문가들의 이야기 때문에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은 안목을 기르는데도 도움이 된다.


이 책에서 가장 감명깊었던 구절을 마지막으로 서평을 마치고자 한다.

Q : 뛰어난 투자자가 되려면 무엇이 필요합니까?

훌륭한 투자자가 되기 위해 꼭 필요한 자질을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A : 저는 호기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어떤 답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서는 안됩니다.

당신은 항상 이유를 묻고 계속 이유를 물어보면서 토끼굴로 내려가야 합니다.

또한 자신이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을 스스로 깨닫고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팀과 인재를 주변에 두려는 의지가 있어야 합니다.

(중략)

제가 마지막으로 강조하고 싶은 것은,

이 사업에서 우리는 모두 가끔 틀린다는 사실입니다.

50퍼센트 이상만 맞으면 정말 잘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틀렸다고 판단하면 겸손하게 바로 포지션을 정리하고

계속 움직일 수 있는 규율을 갖춰야 합니다.

- 어떻게 투자할 것인가. p.183-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견해 입니다.

#어떻게투자할것인가 #토네이도출판사 #북스타그램 #경제경영서 #투자 #책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