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탈을 회복하는 연습 - 후회와 미련은 접고 다시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두뇌 재훈련 프로젝트
데이먼 자하리아데스 지음, 안솔비 옮김 / 서삼독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과거의 후회와 미련을 접지 못하고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사람에게
멘탈을 회복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본 책의 저자 데이먼 자하리아데스는 미국에서 떠오르는 자기계발 멘토이며,

지난 2020년 <멘탈이 강해지는 연습>이라는 책으로 아마존 분야 1위의 베스트셀러에 올랐다고 한다.

저자는 전 작 <멘탈이 강해지는 연습> 출간 후, 걷기도 힘든 사람에게 빠르게 뛰는 법을 가르쳐 준 셈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이번 신작<멘탈을 회복하는 연습>을 출간하게 되었다고 한다.

멘탈을 강하게 하는 것 보다 회복하는 것이 우선인건 사실이다.

이 책에서는 책의 원 제목처럼 후회와 미련으로 가득한 과거를 '내보낼 것'을 메시지로 전한다.

말 그대로 '내보냄의 미학'이다.

최근 멘탈이 흔들릴만한 일이 있었던 나에게 꼭 필요한 책이었다.

이 책은 크게 세 가지 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순서대로 따라 읽어나가면 된다.

Part 1. 멘탈 회복의 의미 - 내보내기의 초석
Part 2. 과거를 놓지못하는 이유
Part 3. 멘탈을 회복하기 위한 21가지 전략

인간은 누구나 후회를 가지고 있으며 미련을 버리지 못한 과거가 있기 마련이다.

이 책은 이러한 인간의 본성을 잘 짚어주고 있기에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다.

책을 쓴 저자가 한국인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후회하고 미련은 갖는 것은 만국 공통 인간의 본성임을 알 수 있었다.

보통은 불행했던 과거를 회피하려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에서는 그러한 자신의 감정에 똑바로 맞서기를 강조한다.

피하기보다는 맞서고 내면의 아이를 어루만져주고 치유해야만 비로소 놓아줄 수 있다고 한다.

가끔은 자신이 완벽주의를 추구하기 때문에 '완벽'하지 못했던 과거에 불만족하고 미련이 생긴다.

인간은 불완전한 존재임을 인정하고 조금의 실수는 너그러이 용납해주는, 그리고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이 필요할 것 같다.

매몰비용의 오류. 경영/경제학에서도 많이 나오지만 실상을 우리 일상에서 많이 만나볼 수 있는 개념이다.

매몰(=투자, 투입)된 비용이 있더라도 그 방향과 결과가 아니면 아닌 거다.

인정하고 끊을 수 있어야 비로소 전진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가장 좋은 점을 꼽으라고 한다면 Part 3에 있는 21가지 전략과 그 전략에 대한 실전 트레이닝에 대한 내용을 꼽을 수 있다.

많은 책에서는 단순히 개념만 제시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은 마치 잘 만들어진 참고서처럼 그 개념을 좀 더 디테일하게 풀어갈 수 있는 실전 문제가 있으며

이 문제를 잘 풀다보면 내 안에서 후회하고 고통받고 집착하고 있는 또 다른 나를 발견할 수 있다.

걱정이 걱정으로 해결되면 걱정할 필요도 없고
후회가 후회로 해결되면 후회할 필요도 없다.
걱정이 당연한 것처럼, 후회도 당연한 것이다.

실수와 후회는 안 할 수는 없겠지만, 거기서 분석하고 얻은 가르침을 통해 개선해간다면 좀 더 건설적인 자아를 만들어나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뭔가 새로운 일을 하고자 하는데도 그저 막막하게 생각하고 계신 분,
과거의 불행한 일들이 지금의 나를 발목잡고 있다는 생각이 드시는 분,
최근 자신에게 불행한 일이 일어나 다운되어 있는 분들은 이 책을 꼭 읽었으면 한다.

나는 조만간 이 책의 저자가 쓴 <멘탈이 강해지는 연습>또한 읽어볼 계획이다.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견해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