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는 공간, 없는 공간
유정수 지음 / 쌤앤파커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인 유정수 글로우서울대표님께서는 최근 SBS에서 방영을 시작한 <손대면 핫플! 동네멋집>에서 여러 카페나 식당에게 공간의 활용과 관련된 솔루션을 제공하고 계신다.

그 외에도 과거에는 채널A <서민갑부>, MBC <빈집살래 시리즈>를 통해서 브라운관에 얼굴을 비추셨다.

현재까지 (2023년 6월 28일 기준) 4회차 까지 방영이 됐고 3호까지의 솔루션이 진행됐는데 유정수 대표님의 인테리어와 공간의 능력에 대해 많은 호평을 받고 있다.

이 책에는 그러한 유정수 대표님의 공간 활용에 대한 철학과 법칙6가지가 나와있다.

우선 오프라인 공간이 현재 처한 상황과 앞으로의 방향을 지적한다.

스마트폰, SNS와 같이 온라인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시간이 많은 현대 사회이지만 오프라인 또한 적정 비율을 유지하고 싶은 것이 인간의 욕구라고 한다.

(나 같은 MZ 끄트머리에 있는 사람은 오프라인이 80%는 넘는 것 같다..아재...ㅎ)

과거 대비 온라인의 공간이 비중이 커진 만큼, 오프라인 공간은 단순히 판매하는 공간이 아닌 온라인 공간과는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것을 조언한다.

이는 이 책이 끝날 때 까지 저자가 지속적으로 강조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이 책에서는 공간을 활용하는 6가지 법칙을 주로 다룬다.

📌법칙 1. 6대 4의 법칙
📌법칙 2. 선택과 집중의 법칙
📌법칙 3. 차원 진화의 법칙
📌법칙 4. 최대 부피의 법칙
📌법칙 5. 경계 지우기 법칙
📌법칙 6. 세계관 구현의 법칙

이 법칙을 통해서 나는 중정을 만드는 이유, 노출 콘크리트가 유행했던 이유,
불멍, 물멍, 키네틱 아트 등이 인기가 있었던 이유, 성수/파주/양평 등의 대형카페가 인기 있던 이유 (Feat. 여의도 더현대) 등을 명쾌하게 알 수 있었다.

궁금하신 분들은 꼭 한 번 읽어보시길!

이 책의 중간중간에는 글로우서울에서 참여한 여러 매장들과 저자의 철학을 대표하는 국내외 명소들에 대해서도 아름다운 사진과 함께 나와있다.

특히 태안의 '무이림'이라는 곳은 나중에 꼭 한번 가보고 싶다.
(13세 이하 숙박불가, 2인만 투숙가능 등 조건은 꽤나 까다롭다)

익선동에 지어진 글로우서울의 매장들 또한 지나가면서라도 꼭 한 번 보고싶다는 생각도 든다.

저자의 말 처럼, 요즘은 휴대폰만 열면 새로운 세계가 펼쳐지고 그 안에서 많은 소비가 이루어 진다.

그렇기에 더 저렴하면서 시간도 적게 드는 온라인을 통해 물건을 구매하게 되는 요즈음, 오프라인 공간은 기존의 단순 진열/매장 역할만 한다면 금방 퇴화되고 말 것이다.

​오프라인은 온라인에서는 제공할 수 없는, 그 공간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유의미한 경험을 제공하지 않는 이상은 온라인 공간의 역할이 훨씬 커질 것이 자명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카페나 식당 등의 창업을 희망하고자 하는 분들께 인테리어와 공간활용에 대해 많은 인사이트를 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제 막 방영하기 시작한 SBS의 <손대면 핫플! 동네멋집>을 시청하면서 이 책을 읽는다면 공간활용의 전문가인 저자의 그러한 철학에 대해서도 많이 배울 수 있을 것 같다.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견해입니다.

#있는공간없는공간 #유정수 #손대면핫플동네멋집 #공간디자인 #글로우서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