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혁신의 법칙 16 - 모든 사원을 자율적 천재 리더로 키우는 아마존 메커니즘
다니 도시유키 지음, 송태욱 옮김 / 동아엠앤비 / 202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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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서평은 출반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견해입니다.


이 책은 소니(일본), 시스코시스템즈(미국), GE재팬(일본)을 거쳐 아마존재팬에 입사하여 유수의 다국적 기업에서 활약했던 다니 도시유키 님의 저서이다.

아마존의 창립자 제프 베이조스는 '지구상에서 가장 고객을 소중히 여기는 기업'이라는 비전을 강조하며 '고객 중심'이라는 방향성을 통해 혁신을 창출해왔고 앞으로도 지속할 수 있는 다른 회사에는 없는 시스템과 환경이 있다.

이 책의 서장에서 저자는 여러 성공한 벤처기업가들의 특징을 조사했으며 그 공통점으로 '연쇄 창업가'를 예로 들며 두 가지 강점을 얘기한다.

이 두가지의 강점을 지니고 있던 아마에서의 혁신이 가능했던 방정식을 친절하게 풀어 설명해준다.

벤처 창업가의 환경 × 대기업의 스케일 - 대기업의 함정 = 최고의 혁신 창출 환경

일반 사원을 창업가 집단으로 변화시키는 시스템을 만들어내는 '벤처 창업가의 환경'. 아마존에는 모든 직원 (저자가 일본인이라 그런지 이 책에서는 '사원'으로 표현한다.)들이 창업가의 마인드를 가질 수 있는 여섯가지 System과 Practive를 설명해준다.

특히 아마존 내부의 모든 신규사업은 PR/FAQ라는 시스템을 통해서 제안되고 실행된다. 제안자 뿐만 아니라 이를 검토하는 조직(경영간부 S)에서도 심도있게 검토를 한다. 또한 빠른 의사결정을 통해 신속히 실행하되 그 실패는 묻지 않는다고 한다.

그 외에도 여러 제도와 문화와 환경이 전 사원을 단순히 지침과 규정을 따지는 직원이 아닌 자기사업을 하는 창업가의 마인드를 통해 끊임없이 혁신하고 개발하는 문화를 만들어 주는 것이 신기했다.

2장에서는 흔히 기업의 규모가 커지면서 발생하는 '대기업의 함정'을 막아주는 아마존 내부의 각종 시스템을,

그리고 3장에서는 혁신 창출의 무기를 만들어내는 '대기업의 스케일'을 완성하는 <경영간부 S팀>이라는 조직과 3가지 큰 뿌리의 시스템과 프랙티스가 에 대해 설명한다.​

이 부분은 이 책의 가장 핵심이 되는 아마존 특유의 13가지 프랙티스가 나오기에 중견간부나 관리자급의 직책에 있으신 분들이 꼭 읽어봤으면 하는 부분이다.

이후 4장은 제프 베이조스의 혁신에 대한 경영철학에 대해 주로 주주서신을 통해 담아내고 있으며,

마지막 5장은 이러한 혁신이 오늘날 성장하기 위해 왜 필요한지에 대해 나와있다.

제프 베이조스의 아마존은 '혁신'의 이미지를 띤 거대기업이다. 특히, 아마존을 사용해본 적이 없는 나조차도 애플이나 아마존 하면 '혁신'을 떠오르게 된다.

1994년 인터넷 상거래로 시작한 아마존은 지금까지도 변함없는 '고객'이라는 본질을 우선으로 하며, 그 DNA를 전 직원에게 전파하고 있다. 바로 이 한 문장이 아마존의 모든 것을 말한다.

📌아마존은 경쟁에 주력하지 않는다.
고객을 감동시키는 것에 주력한다.

이 책을 덮고, 내가 지난 9년간 다녔던 회사와 아마존의 문화와 환경을 비교해봤다. 나름 건설업계 1,2위를 다투는 대기업에도 불구하고 다음의 네 가지가 큰 차이를 보였다.​

1. 실패는 용인되지 않는 조직
2.지침과 규정 외에는 움직이지 않는 조직
3. 결정권자 외에는 창의적인 제안을 하기 힘든 문화
4. 단기적인 성과에 몰두할 수 밖에 없는 분위기

​아직도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
3년차 사원일 때 내 동기들을 포함한 사원급 20명과 팀장급 5~7명 정도 모아놓고 담당상무님께서 말씀하셨다.

"지금부터 하루의 시간을 줄테니 미래의 먹거리를 생각해보고 모레까지 보고서를 가져와봐"

스마트시티, 로봇 등 나올 수 있는 아이디어는 다 나왔지만 다 아는 아이템이라는 이유로 발언기회조차 없었다.

그날부로 우리 사업본부의 사원들은 창의적이지 않은 아랫직급으로 불렸던 적이 있다.

창의적인 생각을 해보라고 명령은 하되 제안은 할 수 없는 문화, 현재 우리가 직면한 상황이다.

비록 여러가지 복합적인 문제로 인원감축 등의 구조조정을 실시하고 있는 아마존이지만 "고객"이라는 변함없는 본질과 "혁신"이라는 그들의 시스템이 가진 무기는 더 높은 비행을 위한 도약을 하고 있으리라 생각이 들고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된다.

벤처, 창업, 사장님, 중견간부, 관리자, 기업의 핵심 기획부서에 종사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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