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art 1:
문해력이 점점 떨어지는 아이들
요즘 청소년들의 어휘력과 문해력이 많이 떨어진다는 뉴스를 쉽게 접할 수 있는데요. 이런 현상은 디지털 기기의 보급과 책을 읽지 않는 현상이 맞물리면서 연쇄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라고 해요.
그런데 어휘력과 문해력이 떨어지는 아이들은 단순하게 국어능력이 떨어지는게 아니라 사고력과 판단력도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하거든요.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수업은 문해력과 어휘력을 동시에 기를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에요.
Part 2:
글쓰기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
글쓰기는 단순히 글을 잘쓰기 위한 기술이 아니에요. 글은 생각을 정리하고 체계화하는 수단이기 때문에 청소년기에 제대로 공부하면 사고력 뿐만 아니라 판단력도 기를 수 있기 때문인데요.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는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와 연계하여 수능 및 논술 대비 필독서로 글쓰기 능력 뿐만 아니라 입시에 도움이 되는 작문, 화법 과목의 실력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에요.
Part 3:
청소년글쓰기 기초부터 탄탄하게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어떻게하면 글을 잘 쓰고, 글쓰기 실력을 향상시키는 과정에서 사고력과 문해력을 발전시킬 수 있는지 안내하고 있는 책이라고 생각해요. 글감을 암기하고 쏟아내는 입시형 논술이 아니라 정말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체계화하는 글쓰기수업이라고 느꼈어요.
디지털화 된 세상에서도 단연 중요한 능력은 리터러시 즉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에요. 콘텐츠를 접하고 적절한 정보인지 생각하고 판단하는 능력의 중심은 글쓰기역량과 관련이 있거든요. 그리고 청소년기에 제대로 글쓰기훈련을 해야 사고력도 확장될 수 있고요.
Part 4:

다양한 방식으로 글쓰기에 재미를 주는 책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는 글쓰기에 대한 관심을 유발하기 위해서 인지 다양한 그림과 읽기자료를 제공해서 글쓰기에 흥미를 유발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글쓰기가 어려운 아이들은 대체로 독서에도 소극적이기 마련인데요. 풍부한 읽을거리와 읽기 자료, 그리고 글을 잘 쓰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알려주기 때문에 학교에서나 가정에서나 글쓰기수업 교재로 활용하기 좋다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글쓰기는 인류 문명의 발전과 떼어놓을 수 없는 중요한 활동이라고 생각해요. 문명과 기술의 발전은 앞 세대의 기록을 딛고 이룩하는 것이고 이런 과정을 반복하며 인류가 문명을 꽃피웠기 때문인데요.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인 리터러시는 디지털화된 세계에서는 더욱 각광을 받게 된다고 해요. 글쓰기실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거나 비문학 독해가 잘 되지 않아 국어점수가 불안한 청소년들이 읽는다면 화작에서 분명 도움이 되는 책이라는 느낌이 들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솔직하게 작성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