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원하는 대로 살 수 있다면 - 인생의 방향을 바꾸는 3가지 행동 동기
앤절라 아홀라 지음, 양소하 옮김 / 청림출판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art 1:
인생의 방향을 바꾸는 동기

우리는 끊임없이 도전하고 무언가를 시도하고 있어요. 그리고 실패를 마주하게 되죠. 노력과 어려움 그리고 새로운 도전의 사이클을 통해 성장하는 거예요. 그럼 행동을 바꾼다는 건 어떤 의미일까요? 바로 성장을 위한 변화라고 생각해요. 성공과 실패를 통해 얻은 경험을 우리 몸에 익히고 훈련시키는 변화 말이에요.

우리가 원하는 대로 살 수 있다면은 심리학 박사의 행동 설계를 위한 연구서 같은 책이에요. 과학적인 접근법을 이용해서 인간이 가진 본능과 심성을 자극하거든요. 이미 우리 주변에 행동 설계를 위한 자기 계발서들을 많이 살펴보셨을 거예요. 간절히 믿으면 이루어진다거나, 점진적인 과정을 거치라거나, 주변과의 관계 즉 유대를 이용한다거나 말이에요.

그런데 그대로 따라 한다고 해서 원하는 결과를 얻으셨을까요? 결과만 나와있는 그런 책들은 독자에게 적용하는데 제한적인 부분이 많았어요. 원인과 결과로 어떻게 행동을 설계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지 제대로 설명해 주지 않거든요. 사람마다 환경도 다르고 기질도 다른데 어떤 특정한 자극이 모두 같은 결과를 유발할 수 있다는 건 우연에 가까우니까요.

Part 2:
인간의 행동을 유발하는 과학

우리가 원하는 대로 살 수 있다면은 우리의 행동이 어떤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는지 생리적, 심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서술한다는 점이 장점이었어요. 제가 읽어봤던 그 어떤 행동 설계 책들보다 전문적이었다고 할까요. 그리고 아주 심플하게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요일은 관계, 지위, 지식 3가지로 정리해서 전달하고 있어요. 다양한 분야의 전문용어를 활용해서 설명하고 있지만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주석도 달려있고 부담스럽지 않았어요.

본문의 내용이 다소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도 적잖이 있었지만요. 책의 한 단락이 끝나는 부분에는 항상 summary로 앞의 내용을 정리해주는 부분이 있어서 이해가 잘 되지 않았던 부분도 다시 확인할 수 있었거든요. 앞부분부터 읽는데 부담스러우신 분들이라면 단락 뒤에 있는 summary부분을 먼저 읽으시면서 감을 잡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Part 3:
인상적이었던 부분 : 지식

우리가 원하는 대로 살 수 있다면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지식"파트였어요. 인간의 호기심이 어떻게 행동을 촉발하는지에 대한 내용이었는데요. 여러분은 인간이 새로운 무언가를 발견하면 도파민을 분비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인간의 호기심과 IT 기술의 발달은 무언가 집중하기 어려운 상황을 많이 유발하곤 해요.

스마트폰, 스마트 TV, SNS, 전자게임 등 다양한 자극들이 인간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거든요. 도파민에 과잉 중독된 인간은 무언가 제대로 집중하지 못하는 문제에 봉착하기도 해요. 과연 이런 멀티태스킹 능력이 우리에게 도움을 주는 것일지 생각을 해보면 마냥 그렇지도 않은 것 같아요. 재미있는 현상이죠?

이처럼 우리가 원하는 대로 살 수 있다면에는 우리 행동과 관련한 원인을 과학적으로 잘 설명해 주고 있어요. 변화하고 싶다면 그리고 새로운 미래로 향하고 싶다면 서점에 들러 책을 한번 살펴보시면 좋겠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