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음쟁이 생각쟁이 논리쟁이 8 - 건강한 몸.올바른 음식
박원석 지음 / 소금나무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마지막 시리즈 <건강한 몸 올바른 음식>은 아이들과 엄마의 끝없는 전쟁인 편식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성장기인 어린이들에게 먹거리는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그렇지만 아이들은 어른들보다 불량 먹거리에 더 많이 노출되어 있다. 불량 먹거리의 유혹에 넘어가기 쉬운 아이들에게 어떤 올바른 음식을 먹어야하고, 평소 식습관을 어떻게 가져야할지를 알려준다. 올바른 음식은 건강한 몸을 만들고, 건강한 몸은 건강한 정신의 근거가 되기에 아이들에게 식습관에 관한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알고 이해해도 실천하기가 가장 어려운 게 식습관이다. 그런 아이들에게 소소한 올바른 식습관과 음식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까지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쉽게 설명해 놓았다. 사소하지만 꼭 알고 기억해야할 부분을 물음으로 시작해 스스로 깨닫고, 생각할 수 있게 해주었다. 

  아이들에게 음식은 성격과 집중력 등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인스턴트 음식이나 불량식품은 아이들의 바른 인성발달을 방해하고, 건강을 해친다. 음식과 식습관이 어린이들의 인성발달과 자기통제 훈련에 어떤 중요한 역할을 하고, 어떤 밀접한 관계가 있는지 이 책을 통해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더 나아가 실천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전체적으로 8권의 시리즈가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이야기보다는 구체적이고, 작지만 중요한 이야기들로 가득차 있어 참 좋았다.
  우리의 아이들이 모든 체험에 대해 물음쟁이, 생각쟁이, 논리쟁이가 되어 올바른 판단으로 조금씩 접근할 수 있게 될 것 같다. 왜라는 물음으로 시작해 스스로 사고하는 어린이로 성장해주길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