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음쟁이 생각쟁이 논리쟁이 7 - 착한 마음.바른 생각
박원석 지음 / 소금나무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아이들의 인성발달에 중요한 이야기들이 가득 담겨있는 <착한마음 바른생각>의 이어지는 두 번째 이야기 7권이다. 7권에서는 더 다양하고 친숙한 우리의 전래동화를 만나볼 수 있다. 단순하게 이야기만 보여주는 게 아니라 ‘콩쥐는 왜 왕자님과 결혼하게 됐을까요?, 토끼는 왜 거북에게 졌을까요?’ 식으로 물음형식으로 시작한다. 그렇게 궁금증을 유발하여 그 해답을 읽으며 생각해볼 수 있게 했다. 그 궁금증을 본문의 이야기를 통해 얻게 한 후 단원의 마지막에 정리하여 사고할 수 있게 했다. 그 마지막 정리에서는 한번쯤 되새겨 봐야할 수준의 질문으로 체계적으로 정리해 놓았다.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미디어에 쉽게 노출되는 요즘 아이들은 놀라울 만큼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고, 예전과는 사뭇 다르다. 분노와 반항으로 문제가 되는 뉴스들을 매체를 통해 일상적으로 접하게 된다. 그러다보니 현대에는 어려서부터의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전래동화는 권선징악의 형식이 뚜렷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이해하기도 쉽고, 흥미도 유발할 수 있는 요소도 많아서 집중력을 높이는데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기존의 전래동화는 그 내용이 논리적이지 못하거나, 아이들의 수준에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많았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그런 부분을 더욱 보완하고, 새롭게 구성했다.  

  시간이 갈수록 점점 더 충동적이고 자기통제가 되지 못하는 아이들을 인격이 완전히 형성되기 전에 그 훈련을 통해 올바로 클 수 있도록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