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만들기 - 컴맹부터 파워 블로거까지
이지선 지음 / 동아일보사 / 2009년 6월
평점 :
품절


 요즘에는 자신만의 블로그 하나쯤 요즘에는 없는 사람이 없다. 나 또한 블로깅에 푹 빠져 사는 사람 중에 하나로써 블로그 가꾸기에 맛을 들이면 좀처럼 헤어 나오기 어렵다. 나는 블로그를 시작한지 3개월 남짓 되었는데 지금은 가만히 있다가도 글 올릴 소재가 떠오르면 재빠르게 여기저기 적어두고는 한다. 사실 처음 블로그를 만들 때는 몰랐는데 하면 할수록 관리하고 유지하는 게 만만치 않다. 그래도 꼭 하루에 한건씩은 포스트를 올리고 방문자를 맞이할 준비를 한다. 처음보다 그래도 많이 올라간 방문자수를 볼 때면 그렇게 뿌듯할 수가 없다. 누군가 내 글을 읽어주고 공감해준다는 것에 희열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한계에 부딪치기도 한다. 그래서 도움을 받기위해 선택한 책이 바로 이 책이다.   

1. 블로그 이해   

블로그를 처음 개설하려는 초보 블로거에게 블로그에 대한 동기부여를 해준다. 현재 활동 중인 블로거들의 성향을 파악하고 블로그를 유형별로 정리해두어 블로그 세상이 아직 낯 설은 초보 블로거들이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자신은 어떤 유형으로 블로그를 이끌어갈지 계획도 세울 수 있다.

2. 블로그 실행 / 블로그 활용 

각 포털사이트와 전문 블로그 사이트에 블로그를 개시하고, 포스팅하는 방법이 자세히 나와 있다. 나는 다음 포털사이트에 블로그가 있다보니 티스토리같은 전문 블로그 사이트가 상대적으로 어렵다. 여기서는 각 사이트에 포스팅 하는 방법이나 블로그를 꾸밀 수 있는 방법이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어 큰 도움이 되었다.

3. 파워블로거 꿈꾸기
블로거라면 누구나 블로그 세상에서 영향력을 발휘하는 파워블로거가 되고 싶어 한다. 그러나 블로그를 시작한지 이제 3개월 된 나로서는 노하우나 정보 면에서 한계가 있다. 여기서는 방문자수를 늘리는 노하우나 더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기 위한 길을 제시해준다. RSS의 개념이라든지, 메탈블로그의 활용등 블로그를 할수록 궁금해지는 용어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는 사이트들 장단점 등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또한 블로거 초급부터 중급, 고급까지 단계별로 나눠져 있어 블로깅에 아직 능숙하지 못한 블로거들에게 도움과 함께 자신감을 준다. 성공적인 블로거가 되기 위해서는 꾸준한 포스팅과 블로거들과의 대화가 가장 큰 노하우라고 한다. 남들과 소통하고,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방식인 블로그..앞으로 더 건강하고 나다운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