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어떤 삶을 살든 나는 너를 응원할 것이다
공지영 지음 / 오픈하우스 / 2008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작가 공지영이 딸 위녕에게 전하는 편지 형식의 산문집이다.
딸에 대한 격려와 조언이 따스하면서도 공감가고 마음속에 콕콕 박힌다.
“그냥 살아지는 것이 아니라 네가 살아내는 오늘이기를...”
나는 이 구절을 오랫동안 곱씹게 된다. 나는 오늘을 정말 내가 살아내는 하루일까. 오늘날의 세상 모두에게 외치는 소리인 것 같다.

딸에게 좋은 책이나 인상 깊은 구절을 소개해 주는 내용이 자주 등장한다. 덕분에 좋은 정보를 많이 얻었다. 벌써 읽고 싶어지는 책이 몇 권이나 늘어났다.
메모해두고 싶어지는 구절이 굉장히 많았다.

“이 시간의 주인이 되어라. 네가 자신에게 선의와 긍지를 가지고 있다면 궁극적으로 너를 아프게 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어쩐지 사람을 씩씩하게 만드는 글이다. 첫 장에서 마지막장까지 이런 좋은 글귀들로 가득하다. 그야말로 응원의 메시지이다. 누군가 나에게 이런 메시지들을 외쳐줄 것만 같다.

이글을 읽을수록 드는 생각은 나도 이렇게 나를 전적으로 이해해주고, 기다려주는 열린 사람. 삶에 대해 방향을 제시해주는 그런 사람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작가의 딸 위녕이 부러워진다. 이런 후원자를 가졌다는 것만으로도 살면서 얼마나 든든할까..

마지막 에필로그에 위녕이 작가에게 보낸 편지가 나온다..편지에선 이런 엄마를 믿고 의지하는 딸의 모습이 그려져 왠지 흐뭇했다. 위녕이 밝고 건강하게 자랄 것 같은 상상이 들었다. 위녕에게도 또한 나 자신에게도 참 등대 같은 작품이다. 

사랑과 사람...그리고 외로움에 대한 고찰, 나도 이렇게 깊은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며 이 책을 덮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