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싶은 우리 아이 마음 - 중학생 내 아이, 어떻게 다가갈까?
김성현 지음 / 담아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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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현 작가의 <알고 싶은 우리 아이 마음>은 중학생 아이를 둔 부모를 위해 작성된 글이지만,

내 아이도 내년이면 초등학생이고 시간이 흐르면 중학생이 될 것이다.

중학생 아이의 심리를 알아보는 것도 앞으로 나와 아이의 관계에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책을 읽기 시작했다.

「알고 싶은 우리 아이 마음 도서」를 읽으며 유아와 청소년기의 아이를 대하는 것에 큰 차이가 있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막상 책을 읽다 보니 부모가 아이를 대할 때는 연령에 상관없이 가장 중요한 원칙이 '기다림'과 '믿음'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기다려주는 것.

믿어주는 것.

불안해하지 않는 것.

아이의 감정을 헤아리고 이해하는 것.

아이의 의견을 존중하는 것.


- 알고 싶은 우리 아이 마음 中 -

어쩜 너무나 당연한 말일 수 있다.

그런데 그게 얼마나 힘든 건지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은 알 것이다.

많은 이유에서 우리는 아이의 속도를 기다려 주지 못한다.

분명히 좋은 결과가 안 나올 걸 뻔히 아는데

아이의 시행착오를 지켜보는 건 사실 쉽지만은 않다.

다른 아이들과 다른 엉뚱한 생각과 행동을 하는 아이의 모습에 걱정부터 앞선다.

부모라서 그런 것 같다.

부모라 아이가 올바르게 크길 바라기 때문에

부모라서 아이가 행복하길 바라는 마음에

그런 우리의 조바심이 기다리지 못하는 건 아닐까?

하지만 기억하길.

부모의 역할은 아이가 독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아이의 선택을 믿고 기다려주는 것.

작가의 글을 읽으며 내가 아이에게 대하는 태도에도 변화가 생겼다.

부정적인 아이를 교육할 땐 Yes or no의 형태보다는 여러 가지를 제시하여 어느 쪽을 선택하든 긍정적인 대답으로 향하게 질문하기

1) 사과 먹을래? 가 아닌 2) 사과 먹을래? 딸기 먹을래?로 질문을 하면 아이는 선택을 하게 된다.

꼬맹이는 장난이 엄청 과하게 심한 아이다.

때론 재미로 시작했다고 하더라도 상대편이 불편해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래서 아이에게 장난의 정의를 알려주었다.

모두가 함께 즐거워야 장난인 거야.

나만 즐겁고 상대에게는 상처가 되면 그건 괴롭힘이지.


- 알고 싶은 우리 아이 마음 中 -

아이의 삶에 작은 기다림을 갖게 해주기.

내가 일을 그만뒀을 때 아이에게 해주고 싶었던 것이 행복한 추억 만들어주기였다.

아이가 모든 시간을 기억하진 못 하겠지만 어렸을 때를 떠올리면 행복했다는 생각을 심어주고 싶었다.

네가 오후 네시에 온다면 나는 세시부터 행복해질 거야.

시간이 가면 갈수록 그만큼 나는 더 행복해질 거야

- 어린 왕자 中 -

#알고 싶은 우리 아이 마음 도서를 읽으며 나는 어떤 부모가 되고 싶은지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기다림', '믿음', '존중' 지금 이맘 그대로 간직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솔직한 서평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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