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미의 옆자리 책 읽는 습관 4
양은진 글, 그래작가 그림, 황승윤 기획 / 꿀단지 / 2012년 12월
평점 :
절판


등학교에 다니는 큰아이를 보는듯한 책이였답니다..

학교 다닐때 누구나 선망하는 대상이 있는것 같아요...

생각해보면 저또한 학교다닐때 유명했던 친구랑 친하고 지내고 싶고 단짝 친구였으면

했으니깐요..

 

책 내용을 살펴보면...

 

예진이는 로마랑 단짝 친구가 되고 싶어요...근데 로미 옆에는 항상 지수가 있어요...

뭐가 그리 좋은지 둘이선 하하 호호 웃으면서 같이 등교도 하고 학교에서도 둘이서

이야기도 많이해요..예진는 그런 지수가 미워요..

 

그러던 어느날 모두 집에 돌아가고 마지막에 남아있던 예진는 로미의 연필을 주워요..

로미껀줄 알면서도 예진이는 연필을 가방에 넣고 후다닥 집으로 돌아온답니다..

그리고 로미랑 똑같은 보라색 얇은 머리띠도 해보고 로미의 연필로 글도 써봐요..

그래도 예진이는 로미가 될수는 없어요...

 

로미의 집에 놀러간날 예진이는 로미와 지수가 자기들만 아는 이야기를 해서 지수 몰래

지수가 빌려온 책을 자기 가방에 넣어서 가지고 와요..지수를 골려줄려고..

다음날 지수는 로미에게 책이 없어졌다고 말하면서 걱정해요...

 

예진인 모르는척 해요 그리고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본인 이름으로 글짓기한 내용을 예진이를

불러 발표를 시켜요..

예진이의 이름은 예쁘고 진실된 아이가 되라고 아빠가 지어주셨대요..얼굴은 안이쁘지만...

아빠는 거짓말을 하지않고 남을 속이지 않는게 정말 예쁜거라고 말씀하셨대요..

예진은 얼굴이 빨개지고 지수와 로미를 쳐다볼수 없었어요..

 

예진이는 알게되요.. 본인이 부러워했던건 로미의 빛나는 모습이 아니라, 다정한 친구

사이였다는걸...예진이는 다음날 일찍 학교에 가서 지수의 책을 책상에 몰래 갖다놓아요..

지수는 책이 돌아와서 좋아하고 예진이는 지수에게 작은소리로 미안하다고 사과해요..

 

예진이랑 지수랑 로미는 서로 손을 잡고 같이 이야기를 해요...예진이의 꿈이 이루어진거예요..

예진이는 문득 로미의 연필을 어떻게 돌려주지~~ 생각해요..

 

 

 

초등학교 아이들의 모습을 잘 표현해준 책이에요...아이들 심리를 이해하기쉽게 말해주고

있답니다...

나만 그 친구의 단짝이고 싶고, 멋진 친구옆에 있고 싶은 아이들의 심리..^^

하지만 모두 다~~~ 같이 친한 친구가 될수 있다걸 아이들은 알게되겠죠..

 

또,초등 저학년때는 다른 아이의 물건에 손을 대는 아이들이 많다고 하더라구요..

지우개나 연필이 이뻐보여서 자기도 모르게 가방에 넣고 오는 경우가 종종 있다해요..

그럴때 너무 크게 혼내거나 몰아세우면 아이가 본인이 잘못한거라는걸 알면서도

자꾸만 모르게 하게된다고 하더라구요..

 

로미의 옆자리를 읽으면 아이들은 예진이의 모습을 통해서 남의 물건을 가져오면 어떤 마음이고

어떻게 되는지 자연스럽게 알게되는것 같아요...

친구의 우정도 알게되지만 장발장처럼 다른 사람의 물건을 가져와서도 안된다는 2가지 내용이

담겨져있답니다..

 

 

 

 아이들이 생각의 폭을 넓혀주는 함께 생각하는 인물 탐구, 깊이 이해하는 주제탐구,

창의력이 자른 독후활동이 있답니다..

 

 

책을 다 읽은후에 아이의 생각을 들어볼수 있고 아이의 마음도 알수 있는것 같아요..

깊이 이해하는 주제탐구에서는 도움글이 있어서 어렵다고 생각하는 아이들은 그 부분을

읽고 생각하면 더 쉽게 적을수 있을것 같아요..

 

아이가 책을 읽은후에는 간단하게 한구절만 물어보거나 잘 아는지 모르는지만 간단히

질문하는데 책에 이렇게 친절하게 아이가 직접할수 있는 질문들이 있어서

참 마음이 들었답니다..

 

아직은 생각하고 적는게 서툰아이라서 이런 부분이 있으면 많이 어려워하네요..

책읽기가 잘 되어있는 아이들이라면 충분히 혼자서 다 적을수 있는 내용이랍니다..

저도 큰 아이와 하나씩 천천히 해볼 생각이랍니다..

 

아직 책 읽기가 잘 안되어 있어서 엄마가 읽어주는걸 더 좋아하고, 질문하는걸 싫어해요..^^

아이한테 꼭 맞는 책을 받아서 즐겁게 읽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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